[현대사회학]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광고로 이해하는 시뮬라시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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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소개

소개 및 사상적 맥락
핵심개념


2.활용

광고를 통해 본 보드리야르의 개념
다른 이론과의 비교


3.토의

이론의 의의과 한계
시사점 – 민주주의와 시뮬라시옹


본문내용
심리학자 “심리적으로 자극을 받아 유발되는 것”

사회학자 “필요는 순응과 경쟁 같은 사회적 역학으로 설명돼. 즉, 욕구는 학습되는 것”

경제학자 “욕구는 소비하는 상품에 내재되어있고, 욕망은 상품의 배치에 의해 조작”



욕구 때문에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체계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소비한다.



광고는 사물의 체계에 완전히 포함
소비에 대하여 논할 뿐만 아니라, 다시 소비의 대상이 된다
광고는 사물에 관한 담론이자 사물 그 자체


따라서 우리가 사물을 통해서 소비 하는 것을 가장 잘 말해줄 것이다



소비의 주체가 꼭 사회적 기호를 생각하고 구매하는 것은 아님
인간 주체의 가능성을 배제
혁명가능성 부정, “숙명”
시뮬라시옹을 가동시키는 맥락•실재를 지워버림
기호 관념론, 형이상학에 빠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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