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이마트(E-MART)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기업소개
인력관리
조직도 및 직무해설
인력충원의 아웃소싱
인력 아웃소싱 시스템의 문제점
교육체계
신규채용인력 교육
역량모델에 의한 계층별 필수교육
핵심인력 양성
유통업의 전문성 강화
기업문화 전파
보상체계
직무성과급 제도
인사고과
혼용평가체계
윤리경영 도입에 따른 윤리지수 임원평가 반영
복리후생
의사소통체계
해외인력관리
- 본문내용
-
기업소개
신세계 이마트는 국내 소매유통업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1위 기업이다. 현재 국내 소매할인점 시장은 마그넷, 홈플러스, 까르푸 등이 2002년부터 생존을 건 2위 경쟁에 돌입해 있다. 국내 할인점은 2∼3년 내에 2개 브랜드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군소업체로 전락할 것으로 보여 지는데, 한 자리는 이미 독주체제를 굳힌 신세계 이마트가 차지한 상태이다.
신세계 이마트는 93년 1월 창동 제1호점 오픈 이래, 현재까지 단 한번도 업계 1위 자리를 내어주지 않고 매출액, 시장점유율, 영업이익, 효율성, 브랜드 인지도, 고객 선호도 등 전 부문에 걸쳐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다. 다음은 이마트와 국내 할인점 연도별 점포수 및 매출 현황에 대한 간단한 자료이다.
이마트 매출액 지표(삼성경제연구소)
구 분
신세계 그룹
국내할인점
이마트 시장점유율 추이
점포수
매출액
점포수
매출액
2000년
28
3조402억원
160
10조2000억원
29.8%
2001년
42
4조2000억원
200
12조8000억원
30.4%
2002년
57
5조5000억원
240
17조7700억원
21.1%
2003년
61
7조원
300
21조2000억원
33.0%
2005년(예상)
85
10조원
400
25조원
40.0%
경쟁업체 비교지표(2000년 금융감독원 제출 결산 감사보고서)
구 분
이마트
까르푸
홈플러스
코스트코
월마트
매 출
23,564
10,392
5,626
2,553
4,027
매출신장율
78
32
126
5
33
판매관리비
2,832
·1,859
1,174
253
517
비용구성비
12.0
1739
2039
939
12.8
경상이익
882
324
-367
-35
70
상품회전율
35.7
12.1
14.0
9.7
16.7
(단위 : 억원, %)
이마트는 현재 신세계그룹(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신세계 건설, 조선호텔, 신세계 I&C, 신세계 드림 익스프레스,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신세계 인터내셔널, 신세계 푸드시스템 등 소유) 하에 있으며 2003년의 경우 그룹 총매출액 7조원중 5조 1250여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담당하였다. 내수시장 불황으로 인한 백화점 경영난에도
- 참고문헌
-
1) 인적자원관리 (박내회 저, 박영사)
2) 월간 인사관리 (한국인사관리협회)
3) 신세계 개점 70주년 기념 화보집 (신세계백화점 편, 신세계)
4) 신세계 이마트 홈페이지 (http://emart.shinsegae.com)
5) 유통용어사전 (한국유통교육협회 편, 두남)
6) 손에 잡히는 유통・마케팅 (오세조 편, 중앙경제평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