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루트비히 판 베토벤 생애와 음악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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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와 업적

2. 베토벤의 음악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베토벤의 음악 특성

베토벤은 하이든·모차르트와 더불어 빈고전파(古典派) 를 대표하는 작곡가였다. 하이든과 모차르트가 확립한 고전파의 형식이나 양식은 베토벤에 의하여 더 개성적으로 다듬어졌으며, 또한 그의 손으로 낭만파에의 이행(移行)도 준비되었다. 1800년 전후에는 특히 하이든에게 받은 영향을 나타내면서도 개성적인 스타일의 작품 들을 거쳐 독자적인 양식을 확립하였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이를테면 정적(靜的)인 고전성(古典性)에 비하여 베토벤의 작품은 동적인 다이내믹한 힘을 특징으로 하는데 형식적으로는 강고한 형식감(形式感)으로 일관되어, 곡마다 독자적인 스타일로 하나의 세계를 이루고 있다. 후기의 창작활동은 중기에 비하여 다이내믹한 힘은 부족하지만, 보다 깊은 마음의 세계가 표현되어 신비스러울 정도의 감동적인 스타일을 보이고 있다. 이 시기는 낭만파의 초기의 대표자들인 베버나 슈베르트의 활동과도 겹치고 있는 것이 주목된다. 이러한 연유로 베토벤을 낭만주의 작곡가로 여기는 대중들이 있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다. F.블루메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라는 사조는 본질적으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서로 보완적인 관계이며, 한 시대의 두 현상.” 이라 했다. 베토벤의 작품들은 그 후 19세기와 20 세기에 걸쳐 후대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으며, 지금도 그 생명력을 발휘하고 있다.
베토벤의 음악의 특별함은 또한 그가 그 이전의 누구보다도 음악을 해방시키는 데 공헌한 유일한 사람이라는데 있다. 그동안의 모든 작곡가들, 예를 들어 바흐, 모차르트, 하이든 등은 음악의 포로였고 그 어떤 둘레를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더욱이 귀족사회를 위한 종속적인 것에 불과했다. 그러나 베토벤은 음악 예술가적인 확고한 기반에서 종래의 귀족음악을 서민에게까지 해방시킨 유일한 인물이라는 데에 그의 음악적인 특성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메이너드 솔로몬 김병화 옮김,『루트비히 판 베토벤』, 한길아트, 제1판, 2006
음악지우사 편, 김방현 옮김, 『베토벤』, 음악세계, 제4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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