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굿이어 `Goodyear Korea`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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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oodyear Korea의 마케팅 전략의 괴리
2. 마케팅 전략의 혼선과 괴리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
3. 마케팅전략의 대안
4. 시사점

본문내용
1. Goodyear Korea의 마케팅 전략의 괴리

굿이어가 지금까지 추진해온 마케팅 목표의 핵심은 수입차나 고급차의 자가 운전자들을 표적 고객으로 삼고 가격을 30~40% 높게 책정한 프리미엄 타이어 브랜드 전략이다. 하지만 취약한 상표력과 유통력, 국내소비자의 타이어에 관한 낮은 관여도와 지식정도, 이로 인한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의 약한 비교평가 동기등으로 굿이어의 마케팅전략은 시장에서 전혀 먹혀 들지 않고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추구하는 마케팅 목표와 달리 현실은 그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우선 가장 중요한 브랜드 인지도에 있어서도 세계 타이어업체의 BIG3라는 타이틀이 무색할 정도로 국내에서는 낮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광고 예산의 부족으로 적극적인 대중 매체 광고를 할 수 없었다는 점과 국내 소비자의 타이어 제품의 낮은 지식정도가 주요 원인이다. 한국 소비자들은 타이어를 소모품(편의품)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소비자 조사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굿이어의 품질수준이 수입 타이어 업체인 미셰린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실제 성능과 품질면에서 국산보다 우수한 품질로 평가받는 사실과 소비자의 인식은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국산 보다 가격이 30~40% 높고 그렇다고 브랜드나 품질수준도 크게 나아보이지 않는 굿이어타이어를 굳이 구매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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