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월마트의 국제경영 현지화전략 마케팅과 한국에서의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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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월마트 소개
3. 월마트의 해외진출
4.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5. 한국의 월마트
6.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실패 이유
7. SWOT 분석
8. 결론 – 해결책 제시
본문내용
[2] 월마트의 해외 진출 성과

월마트는 대상국의 유통기업과의 인수합병, 혹은 제휴를 통해 진출하는 전략을 즐긴다. 월마트는 현재 진출한 9개국과 지금은 철수한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10개국 중에서 대한민국을 포함한 7개국에서 이러한 전략을 구사했다.
월마트는 멕시코에 진출할 당시에 시프라(Cifra)와의 합작 투자를 통해서 샘스 클럽을 진출시키는데, 이는 멕시코는 물론이요, 아르헨티나에서도 주도적인 유통 업체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브라질에 진출할 때에도 큰 역할을 한다. 후에 브라질 북부 지방에서 선두의 위치를 점하고 있던 토종 소매업체 체인인 봄프레스코(Bompresco)를 인수하여 자리를 굳힌다.
캐나다에는 1994년 캐나다 내에 이미 122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던 울코(Woolco) 할인점을 인수하여 진출한다. 영국에서는 월마트와 비슷한 문화를 가진 영국의 할인점 ASDA를 인수함으로써 가장 성공적인 진출을 일궈냈으며, 독일에서는 21개 베르트카우프(Wertkauf) 하이퍼마켓을 인수함으로써 진출을 시작한다. 일본에서는 세이유의 지분을 37.8% 이상(2004년 현재) 소유함으로써 합작 진출을 시도하고 있고, 한국에는 4개 점포를 소유하고 있던 프랑스계 할인점인 Makro Stores를 인수함으로써 진출을 시작했다.
월마트 인터내셔널과 샘스 클럽은 2005년 1분기에 각각 14,112,000 달러, 9,155,000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여, 월마트 총 매출액 70,908,000 달러의 1/3을 차지하고 있다.


[3] 월마트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 영국의 사례

영국에서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월마트는 운이 좋았다. 독일에서와는 달리 브랜드 이름만으로도 톡톡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월마트는 영국의 슈퍼마켓 체인 ASDA를 매입하기 전에 그 회사에 대해 면밀히 조사했다. ASDA는 가격 롤백과 독특한 문지기 인사, 영원한 저가 정책, 빙그레 웃기 등 월마트의 문화와 유사한 점을 많이 갖고 있었다. 그 이유를 찾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 회사가 오랫동안 월마트의 문화를 모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월마트에서 직원들을 동료라는 의미의 ‘associate’라고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도 ‘colleague’라고 쓰고 있었다. 이런 식으로, 친숙한 분위기를 도모하면서 월마트의 초창기와 비슷한 모습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후 ASDA를 매입하면서, 월별 매장의 매출액이 11퍼센트나 뛰어올랐다. 그리고 그 성공적인 배경을 기본으로 해서, 이 후 엄청난 공간에 신선한 식품과 완전 조리 식품을 동시에 갖춘 새로운 형태의 ASDA 점포를 쉰 군데나 개장하겠다고 발표했다. 월마트의 슈퍼센터를 모델로 한 ASDA 슈퍼 센터 두 곳의 건설도 현재 기획 단계에 있다.


- 일본의 사례

월마트는 4년 동안 일본 소매 시장을 연구했고, 일찌감치 독자적인 사업을 벌이는 것은 어렵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 대신 현지 일본 소매 기업과 합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판단했다. 2002년 월마트는 4650만 달러를 투자해, 일본에서 네 번째로 큰 슈퍼마켓 체인 세이유의 지분 6.1 퍼센트를 사들였다. 이러한 뉴스가 전해지자, 세이유의 주가는 60퍼센트가 상승했다. 여기에서 월마트의 영향이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다.
여기에서도 월마트의 중요한 전략 하나를 알 수 있다. 바로 ‘선 거점 확보, 후 진출’이다. 출점할 상권에 문화를 파악하고 오랜 동안 연구한 후 유통센터를 진입 초기에 건설 하고 물류기반을 다진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일본에서도 역시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 중국의 사례.

중국의 거대한 잠재력 때문에 임원들은 한껏 기대에 부풀어 있었다. 하지만 중국에서의 사업은 맨바닥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엄청난 도전이었다. 배송 센터도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은 오랫동안 월마트 문화가 꽃을 피우는 게 불가능한 지역으로 여겨져 왔다. 초반 월마트 사업을 시작했을 때 배송 센터도 없었고 그나마 소유하고 있던 매장은 무척이나 열악했다. 그러나 2002년 텔슨, 리테일 링크, 라인 러셔 등의 첨단 기술을 사용했다. 셀프 계산대까지 시험 운용할 정도였다. 리테일 링크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공급자들에게 월마트와의 거래 정보를 완벽하게 제공할 수도 있는 장치로서, 그 자료는 매일 업데이트 된다. 공급자들은 구매 주문을 즉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그 전날 팔린 상품의 물량까지 확인할 수 있다. 라인러셔는 계산대의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기획돈 장치로, 고객들이 줄을 서있는 동안에도 그들이 구입한 제품을 스캔해 계산할 수 있는 장치이다.
그러나 상시 저가 정책, 청결한 매장, 신속한 유통, 친절한 판매원을 갖춘 월마트는 중산층 계급을 겨냥했다. 처음에는 중국에 월마트가 들어선다는 것이 정말 놀랄 만한 일이었다. 그때까지 미국 내 라이벌 중에서 중국에 진출한 기업은 없었다. 이렇게 때로는 대범하게 다른 기업보다 먼저 해외진출을 하기도 했다. 월마트는 수많은 중국인들이 안전한 식품을 구입할 수 있는 최초의 기회를 제공했다. 월마트 같은 하이퍼마켓들이 도입될 때까지 중국인들은 눅눅한 노천 재래시장에서 식품을 구입했다. 월마트를 통해서 중국인들은 원시적인 재래시장과 위생적인 첨단 하이퍼마켓 둘 중 하나를 고를 수 있게 되었다. 재래시장에서는 비좁은 통로에 작은 노점들이 복잡하게 뒤얽혀 있었고 수많은 인파가 그 속에서 싼 물건을 찾아 이리저리 밀려다녔으며, 바닥엔 물이 고여 있어서 위험천만한 곳이었다. 그러한 열악한 쇼핑 환경에서 중국인들은 월마트의 넓은 통로, 깨끗한 바닥, 매력적인 상품 진열, 상시 저가 정책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덜 혼잡하고 덜 짜증스럽고 덜 불편하게 돌아다니면서도 모든 품목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고객에게 깊은 신뢰감을 부여하기 위해 월마트 직원들은 한 가지 계획을 세웠다. 고객이 전자 제품을 구입한 지 1주일 안에, 해당 점원이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제품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한다. 그래도 습관적으로 길들여진 중국인들은 몇 년 동안은 계속 재래시장을 이용했다. 하지만 새롭게 부상한 중산층이 월마트의 존재를 깨닫고 나서 월마트 차이나의 실적은 지속적인 상승 곡선을 그리게 되었다.
월마트 차이나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월마트 문화의 기본 신념, 즉 개인 존중 정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국영 기업들은 평사원이 매니저와
참고문헌
<참고자료>
기업의 천재들 - 진 랜드럼, 조혜진 역, 말글빛냄, 2006
세계의 유통기업 ‘월마트’의 성공비결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월마트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한 유통업계의 큰 별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월마트 방식 - 마이크 버그달, 고려닷컴, 2005
"How to Exploit Wal-Mart's Weaknesses" - Race Cowgi, Zenith Management Consulting, 2005
월마트는 왜 강한가? - 시마다 요스케, 한수협출판부, 2004
신화가 된 전설적인 서비스 - 벳시 샌더스, 양영철 역, 미래지식, 2004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 로버트 슬레이터, 미진출판센터, 2003
소비자 코드를 제대로 읽어라 - 김재문, 경영컨설팅센터, 2002
월마트 성공의 길 - 이광종, 한수협출판부, 2000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터 린치, 국일 증권경제연구소, 2000
샘월튼 - 샘 월튼, 저샘 월튼, 김남주 역, 우리문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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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경영 시대에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예를 유통업 분야에서 찾아보자. 유통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친숙하여 해외 진출의 배경과 현지화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세계적 1위 마트인 월마트의 한국 현지화 전략 실패와 비교하여 한국의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중국에서 어떠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할인점 1위인 이마트의 사례와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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