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대한항공 노사관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I. 서론

1. 기업선정동기

2. 대한항공 연혁 및 현황

II. 본론

3. 대한항공 노사관계 전개 과정
4. 대한항공 사측의 문제안
5. 노사관계협력을 위한 노력
- 아시아나항공과 외국 항공 사례

III. 결론
6. 개선 방안
-우리의 의문점 논의 및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교통 지원
1. 특별 수송 차량의 지원 : 객실승무원의 원활한 비행업무 지원을 위하여 승무원 전용 특별 수송차량 ( 10:00부터 2시간 간격으로 4회 운행 ) 운영합의
2. 심야퇴근, 조조근무 투입시 여성 근로자의 안전한 귀가와 출근을 위해 콜 택시 등 교통편이나 교통비를 지원토록 합의
3. 리무진 버스를 OC에서 탑승할 수 있도록 조치

④ 근무제도
1. APPR CHK 및 SHOW UP을 브리핑 시간에 포함시켜 불필요한 시간낭비 줄임
2. 오전 11시 이전출발 FLT는 인천공항 청사에서 직접 브리핑을 함으로써 현재 김 포공항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동일하게 비행전 절차를 간소화
3. 제복 출퇴근의 허용으로 시간을 절약
4. 비행업무 종료후 GSE를 경유할 필요없이 바로 퇴근


⑤ 지원 업무
1.GSE에 산업안전 보건 전문가를 파견 근무토록 하여 업무상 재해의 예방활동과 공상 산재의 처리 전담
2. 승무원이 장거리용 짐을 들고 GSE로 가지 않도록 한진택배를 통하여 CHK IN
3. OC LOCKER를 사용 빈도가 현저히 줄어들 때까지 현상태로 유지
4. GSE 맞은 편에 객실승무원 전용 주차장 마련


5. 2002년도 노조활동 주요 쟁점 및 노사 협의안 http://www.kalfa.co.kr/main.htm


1) 주요 쟁점 사항
① 임금
1. 기본급 : 한국노총 제시안 12.3 % 인상요구
객실승무직 및 서비스사무직 기본급 고려
2. 상여금 : 50 % 인상요구
설날 상여 100% (단협 개정안에 기 반영)
3. 근속수당 인상 및 현실화
15년 이상 장기근속자에 대한 현실화 및 전반적인 인상
장기근속수당 산정 기산일 현실적 조정 요구 (입사년월 고려 조정)
4. 승급(호봉) 문제점 개선 요구
객실승무직 호봉부여 기준 차별화에 대한 개선
정기 승급기준일자를 승격기준일인 4월1일부로 조정 요구
5. 육아보조비 남/녀직원 동일 지급 요구
6. 신협 회사 부담 2% 인상 요구
7. 객실실무자격 수당 개선 요구

② 후생복지 사항 개선 요구안
1. 주택구입자금에 대한 상한선 3000만원으로 인상
2. 사내 복지시설 추가 확보 및 식사질 개선 요구
사내 운영 헬스장 시설 개보수, 인천신행거 내 헬스장 및 지부분회 사무실 확보
3. 청원휴가 항공권 지원에 대한 절차 개선 요구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http://www.kalfcu.or.kr
http://www.apu.or.kr
http://www.ozunion.net
http://www.kinds.or.kr
http://www.flyasiana.com
http://www.fss.or.kr
http://www.koreanair.co.kr
http://www.kalunion.or.kr
http://www.kalfa.co.kr

한국 항공 진흥협회
박준식. 1996. {생산의 정치와 작업장 민주주의}, 서울: 백산.
배무기. 1995. {한국 노사관계의 개혁}, 서울: 경문사.
신광영/박준식. 1995. [동아시아 작업장 노동체제 분석 시론], 1995년 전기 사회학대회 발표 논문 초고 (한림대학교 사회조사연구소 Working Paper Series).
이철수. 1995. [한국의 OECD 가입과 과제 3 : 무역-노동연계와 국내노동법, 한국노동연구원/주간노동자신문 제396호/95.8.25.
황석만/박준식/노진귀. 1995. [참여경영과 노동조합의 과제], 한국노총중앙연구원.
Appelbaum and Batt (박준식 역). 1996. {미국기업의 작업현장 혁신}, 한국노동연구원.
Kochan, Katz and McKersie. 1986. The Transformation of American Industrial Relations, New York: Basic Books.
Thelen, K. A.. 1991. Union of Parts: Labor Politics in Postwar Germany, Ithaca: Cornell Univ.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귀족노조 사례분석 및 적용이론-현대자동차, 대한항공 사례 외
  • 사례분석Ⅳ. 적용이론Ⅵ. 결론결 론A19사 설사 설사건에 대한 올바른 이해균형잡힌 시각노사 이슈에 대한비판적 인식지속적인 대화서로에 대한 충분한 이해사회적 대타협전면광고0Thanks.일반적으로 노동조합은 사용자에 비해 약자의 입장으로 존재한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강성노조들의 등장으로 인해 더 이상 노동조합이 약자가 아니라는 것이 시각이 대두되고 있다. 아래에서 다루게 될 현대자동차, 은행, 대한항공 등의 사례를 미

  • [노사관계론] 귀족노조 사례분석 및 적용이론-현대자동차, 대한항공 사례 외
  • 대한항공 등의 사례를 미루어 봤을 때 기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리한 임금인상 및 복지향상을 주장하는 노동조합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들은 합리적이고 정당한 수준의 단체협약 조건을 내세움에서 나아가 그들의 속리를 채우려는 이기적인 모습으로 변모해가고 있다. 이는 현대 노사관계에서 짚어보아야 할 항목일 것이다.1. 현대 자동차 정규직 세습화현대 자동차 노조의 2011년 ‘단체협약 요구안’에 따르면 ‘회사는 정년 퇴직자 및 25년

  • 노사관계 개념과 필요성분석 및 해외 및 국내 기업사례분석 및 우리나라 노사관계 문제점과 올바른 노사관계위한 향후방향 제시 및 나의의견
  • 연구레포트CONTENTS1. 노사관계 개념2. 협력적인 노사관계의 필요성3. 노사관계의 특징4. 노사관계제도 분석5. 해외선진국의 노사관계 특징과 사례분석(1) 미국 (2) 독일(3) 일본6. 노사분규의 원인7. 노사분규 사례분석(1) 현대자동차 사례(2) 철도노조 파업사례(3) 대한항공 파업사례 8. 우리나라의 노사관계(1) 우리나라 노사관계 특징(2)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문제점(3) 올바른 노사관계위한 향후방향 제시9. 결론 및 나의의견

  • 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대한항공
  • 대한항공1.노사분규 사례 지난 2005년 7월 17일 아시아나 항공 조종사 노조가 전면 파업에 돌입한 후 2개월간의 장기파업과 난항 끝에 9월 10일 강재중재로 파업을 마치게 되었다. 그 후 3개월 다시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전면파업으로 다시 이어졌다. 다시 들어간 항공 조종사의 전면파업에 노조간의 갈등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눈초리 또한 곱지 않았으며 파업 3일만에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으로 4일만에 파업을 중단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결점을 찾은

  • 노사문제에 대해서
  • 대한항공 파업 사태대한항공의 경우 파업의 일수는 비록 사흘에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여객 65%, 국제여객 41%, 화물 48%를 대한항공에서 담당을 하고 있었기에 산업계 전반에 미친 피해는 막대했다. 대한 항공 전체 직원 중에 10%에도 못 미치는 조종사들에 의해 일어난 이 파업 사태는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일어나는 파업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더군다나 대한항공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