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청소년 사회성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발달장애청소년 사회성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경험적 근거
3. 목적 및 목표
4. 세부사업 내용
1) 대상 및 선정방법
2) 세부프로그램 내용
5. 평가
1) 질적 평가 (효과성 평가)
2) 양적 평가
6. 소요예산
참고자료

본문내용
발달은 정상아이든 장애아이든 간에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단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비정상적으로 진행되고의 차이일 뿐인 것이다. 발달적 변화가 유전적 성향과 환경적 양육으로부터 영향 받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리고 이 두 요인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지금까지 알려진 논의는 다음과 같다. 한 개인은 부모로부터 여러 영역의 잠재된 능력을 갖고 태어나나 각 개인이 경험하는 환경 조건에 따라 그 발현 정도가 달라진다. 유전은 각 영역의 발달의 한계를 결정하는 반면, 환경은 그 한계 내에서 실제 개인의 구체적 발현 정도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 초기의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증가는 내분비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증가에서 시작된다. 이런 성장 급등은 사춘기의 시작을 알리는 징후다.
일반청소년들에 비해 인지/언어, 사회정서 발달이 지체된 발달장애청소년들은 학교 현장을 떠나 사회로 전환하는데 있어 많은 현실적인 한계에 직면하게 된다. 그 중 사회적 능력의 결여의 문제는 장애학생들이 성인이 되어 비장애인들과 더불어 지역사회의 진정한 일원으로 살아가는 데 또 하나의 장애로 작용, 장애학생들의 사회통합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발달장애청소년들의 사회성 훈련은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환경적 제약을 가진 학교현장에서 실시되기란 어려움이 있으며, 일반 중․고등학교 내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특수학급 청소년들의 경우 사실상 이러한 지원은 전무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노혁(2002),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문화관광부(2001), 2001 청소년백서.
이종복 외(1998), 현대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이용교 외(2002),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복지, 인간과복지.
장휘숙(1995), 청년심리학, 장승.
정옥분(2000),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한국청소년개발원 편(1994), 청소년복지론, 인간과복지.
홍봉선 남미애(2000),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소 볼 내용이 없는데 넘넘넘~ 비싸요.
  • moja2***
    (2011.03.26 02:11:24)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청소년 음주와 비행과의 상관성7. 음주와 약물 남용과의 관계8. 청소년 음주 관련사례Ⅴ. 군생활의 적응1. 군조직의 특성2. 군 조직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3. 군 생활 스트레스 4. 군 사회복지 사업 현황 5. 군인의 정신건강6. 사례7. 군 사회복지 사업과 연관된 최근 주요 프로그램 8. 군인의 정신건강을 위한 방안청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1.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 권중돈.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p.1) 가족관계청소년기의 특징적인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체험 소감문
  • 청소년 연수지원 등♥자활공동체 운영자활공동체 창업, 공동작업장 운영 등2. 사회교육프로그램 : 성인강좌, 아동청소년 강좌, 대구아동․가족 상담센터대구아동․가족 상담센터 프로그램 안내심리치료3세~성인월~금09:00~18:00(전화 예약 후 상담 및 치료시간 결정)지능검사,성격점사,발달검사,행동검사,자폐검사,기타검사상담 후 결정언어치료30개월~12세언어장애아동의 장애유형과 특성에 맞는 교육 및 치료실기놀이치료6세~성인놀이를 매

  • [사회복지 실천론] 개입
  • 00 학생을 의뢰.사정: 가족력 및 임00의 주변자원 파악→아버지의 가정폭력으로 이혼한 뒤 도피생활을 하는 5학년 임00의 가정의 경우 과거 임00이 쉼터 생활을 한 적이 있으며 또한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도 있다.(아이의 강점, 약점도 파악해 줌, SWOT분석도 용이)계획: 임00의 학업증진 도움, 그 외에도 자존감 향상 및 정신분석 치료 필요 등개입: 임00의 학업증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과 기초학습향상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에 의뢰, 정신보건사회복지

  • [프로그램개발]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
  • 006년도 상반기에 초등학생 7,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신건강선별검사” 결과 초등학생 4명 중 1명이 정서 또는 행동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 현재, 각종 매스컴에서 ADHD 아동에 대한 사례들을 방송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ADHD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장애로 인식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꼭 필요하다

  • 기관 방문 보고서 인천삼산초등학교 방문 - 인천삼산초등학교 소개 -
  • 사회가 지원하는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구축사업2. 목표1) 저소득층 영유아 및 학생의 학습결손 예방과 치유를 통한 학력 증진2)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 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3) 한 가정-학교-지역사회 차원의 지원망 구축을 통한 교육격차해소3. 사업의 내용과 기본방향1) 학습능력 증진2) 정서 발달을 위한 문화활동3) 정신겅간을 위한 심리심성 발달지원4) 복지프로그램5) 영유아 교육보육 활성화 지원4.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