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표현훈련의 내용과 방법 및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기표현행동의 개요와 자기표현훈련의 내용과 방법 및 과정에 관하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자기표현훈련의 개념과 목적
1) 자기표현의 개념
2) 자기표현 훈련의 개념과 목적

Ⅱ. 자기표현 행동의 개요
1) 자기표현 행동의 구성 요소
2) 자기표현 행동의 변별
3) 자기표현 행동의 필요성

Ⅲ. 자기표현 훈련의 대상, 시기, 유의점
1) 자기표현 훈련이 필요한 대상
2) 자기표현 훈련의 시기
3) 자기표현을 실시할 때 유의해야 할 점

Ⅳ. 자기표현훈련의 내용, 방법, 과정
1) 자기표현 훈련의 내용
2) 자기표현 훈련의 기본 가정
3) 자기표현훈련 방법
4) 자기표현 훈련의 과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자기표현훈련의 개념과 목적

1) 자기표현의 개념
자기표현이란 한 개인이 자기의 주장이나 감정 등 자신에 관한 정보를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며, 또한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불안을 느끼지 않고 기술적이며 폭넓게 언어나 행동으로 솔직하게 나타내어 전달하는 능력이다(이성현, 1997).

< 자기표현의 개념 >

Wolpe(1958)
자기표현이란 타인에게 불안을 느끼지 않고 자기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다.
Wolpe와 Lazarus(1966)
자기표현 행동은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모든 권리와 느낌의 표현이며 그것은 분노, 초조, 반대, 괴로움 뿐 아니라 긍정적 표현으로 애정, 즐거움, 사랑도 포함한다.
Jourard와 Jaffe(1970)
어떤 사람이 기꺼이 자기 자신을 알게 해 주는 방법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중요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들추어 보여주는 것이다.
Adler(1976)
자기표현이란 확신을 가지고 기술적으로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폭넓게 전달하는 능력이다(김인자, 1991).
Rakos와Schroeder(1980)
표현행동은 대인관계의 장면에서 다소의 모험이 있을 때, 능동적인 느낌을 통하여 바라는 결과를 얻으려는 장면에 따라 특별히 학습된 기술이라고 정의하여 표현행동이 장면 특수적으로 학습된 행동임을 밝혔다.
김성희(1982)
자기표현이란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며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권리, 욕구, 생각 및 느낌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를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직접 나타내는 행동이다.
참고문헌
• 노안영(2002)「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서울: 학지사
• 김인자(1991)「인간관계와 자기표현 5판」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인자 편역(1984)「인간관계와 자기표현」서울: 중앙적성출판부
• 변창진․김성희(1980)「주장훈련 프로그램」경북대학교 학교생활연구소, 학생지도연구, 제13권, 제1호
• 이경자(2005)「자기표현훈련이 초등학교 결손가정 아동의 대인관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호숙(2005)「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한현숙(2002)「자기표현 훈련이 아동의 사회성과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CFR의 가족생활교육의 과정에서 강조하는 관계향상을 위해 다루어야 할 내용 9가지를 모두 서술하고 학습자 본인이 가족 내 관계향상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하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및 생물학 측면, 정서 심리, 성행위와 가치, 가족계획, 성적 반응, 심적 역기능, 성과 대인관계 발달 관계를 교육한다.대인관계대인관계기술 교육을 위해 의사소통, 문제해결, 갈등관리, 자기표현, 사랑과 친밀감, 관심과 존중, 책임과 성실성으로 타인과 관계 맺는 방법을 교육한다.가족자원관리자원관리를 위한 목표 관리, 의사결정, 가족생활구조 및 다양한 자원 관리를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교육한다.부모교육과 지도부모역할과정, 부모권리와

  • 성교육 및 미혼모 프로그램
  • 과정: 보통교과 30%, 대안교과 60%, 창의적 체험 활동, 출산 시 방문교사, 개별/방문지도 출석으로 인정• 지원내용: 보육 지원/아동예방접종지원/ 위기지원/ 출석장학금 지급/학업장학금 지급/ 졸업 시 취업연계 보장(약국전산원 과정수료시)3. 검정고시 학습반• 입학대상- 학업을 중단한 미혼모, 부 누구나• 교육과정- 주 4일 검정고시 기본교과 및 선택교과, 대안교과. 검정고시 합격시 도담학교 졸업장 수여• 지원내용- 보육지원/ 아동 예방접종지

  • 청소년의 양성평등 이해와 일상생활에서 의적용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 및 여성의 교육 기회 확대와 교육 내용 변화 등으로 인해 성역할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변화되었다. 이런 배경으로 대두된 성역할 개념이 심리적 양성성의 개념이다. 산업화 및 중간 계층의 성장으로 남녀가 좀 더 동등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기회가 증가하였고, 점점 더 복잡해지는 사회에서 타인과의 협동 능력 등의 여성적 특성이 지배성과 같은 남성적 특성과 마찬가지로 급격히 요구되었다. 곧 양육과 가사노동에서 남녀분담이 현저해지고 여성의

  • [2020 노인교육론3공통][기말시험] 1-6번 노인의 사회적 위치와 현상을 설명하는 사회학 이론에는...
  • (2014), 회상기법을 활용한 노인미술교육프로그램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6) 김일동(2012), 서울지역 노인자원봉사자의 활동지속성 영향요인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ㆍ자치대학원7) 윤기옥(2012), 노인의 사회적 역할수행 및 SOC 대처전략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취업 노인과 비 취업 노인의 비교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8) 윤형준(2010),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인식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 제7차 초 중학교 미술교과의 학습내용과 방법에 관한 연구
  • 표현 영역으로 통합하였고, 표현 영역의 하부 활동은 표현을 위한 기본적인 학습 요소로서 ‘주제표현’, ‘표현방법’, ‘표현 요소와 원리’ 및 ‘표현 재료와 용구’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표현 활동을 자세하게 구분하지 않은 이유는 현행과 같이 영역을 제시하면 제 7차 교육 과정의 기본 정신에 따라 기본적으로 30%정도 축소된 중학교 수업 시간 내에 모든 내용을 충실하게 교육 할 수 없는 점을 감연하였기 때문이다.실제로 미술 활동에 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