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청소년복지의 실태와 개선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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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청소년의 정의
2. 장애청소년의 특성
(1) 발달적 특성
(2) 심리적 특성
(3) 사회, 경제적 특성
3. 장애청소년의 실태
4. 장애청소년의 교육 실태
Ⅳ. 결론-장애청소년 복지개선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장애인을 둔 가정은 정상적으로 자라는 가정보다 훨씬 부모들의 심리적, 정신적인 부담을 더하다고 볼 수 있다. 한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아이가 장애를 갖지 않고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보이면서 성장하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것인가를 알게 해준 이웃이 있다.
가까운 이웃인 중학생 아이를 보면서 장애란 우리 한국사회에서 생활하기엔 너무나도 힘든 과정이며, 그 과정 속에 아이와 가족들이 받아야 되는 정신적 육체적 고통은 그 가족이 아니고서는 이해하기 힘들다는 것을 실감하였다.
아이의 등교부터 학원 방과 후 귀가까지 모든 것을 엄마가 업어서 차로 이동하는 모습 하나 하나를 보고, 아이 엄마에게서 들은 장애청소년들에 대한 열약한 교육 실태와 환경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우리 사회의 현실은 장애청소년을 복지의 주체로서 인식하기보다는 복지에서조차 하나의 주변인으로서 머무르기를 바라는 수동적이고 획일적인 문화를 형성하여 복지의 수월성을 추구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거시적으로 보면 사회복지가 여전히 복지대상자를 사회의 주체적 구성원으로서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참고문헌
김미옥/김용득/이선우 공저 (2003), 장애와 사회복지, 학지사
김미옥 (2003),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존M.고트맨 낸 실버, 행복한 부부 이혼하는 부부, 문학사상사, 2002
행복한가정연구소 : http:/www.hfamily.co.kr1
한국보건사회연구원편집부(2001),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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