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왕따 없는 학교생활을 위한대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단 따돌림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 이유
2.. 집단따돌림의 실태
1) 집단따돌림의 피해실태
2) 집단따돌림의 가해실태
3.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1) 개인적 문제
2) 가정적 문제
3) 학교현장의 문제
4.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1) 가정의 역할
2) 학교의 역할
3) 상담자의 역할
5.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집단 따돌림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 이유

필자가 학교 다닐 때는 왕따 현상이 거의 없는 화기애애한 학교생활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전부터 우리 사회에서 ‘집단 따돌림’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심각한 화두로 떠올랐다. 198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이웃 나라 일본이나 유럽의 선진국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그들 나라의 특이한 문화 풍토병 정도로 간주되던 것이 1990년대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열병 앓듯이 퍼지기 시작했다. '집단 따돌림'현상은 그 양상에 있어서 다양성을 보이고 있고 그 발생빈도에 있어서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 최근 들어서 청소년들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살펴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집단에서의 고의적인 소외인 따돌림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점차 중요한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런 청소년들의 주생활 무대가 학교라는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학교생활에서의 집단 따돌림은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구자경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7집.
김옥엽 (1998), 전라북도 지역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김원중 (2004), 왕따: 의미, 실태, 원인에 관한 종합적 관찰,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이은성 (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김주연 (2004),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예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을 발견하기 어렵고,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은 그 상황을 쉽게 극복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렇기에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비슷한 또래집단과 어울려 쉽게 이탈행동을 하는 학생은 실로 안타까웠다.Ⅱ본론1. 집단따돌림의 개념적 정의 왕따란 왕따돌림의 준말로 폭력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학생을 의미한다. 은따는 은근히 따돌림이라는 뜻으로 청소년들 사이에서 집단적인 따돌림 현상이 얼마나 심화

  • [사회조사방법론]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자녀의 집단 따돌림 피해 경험과의 관계성
  • 집단 따돌림 실태 및 자아상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Hops & Greenwood)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사회적으로 문제의식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집단따돌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연구들이 다수 이루어 졌다. 이혜영김영철 공저, 『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대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왕따)실태와 그 대안』, 전국교직원노동조합 , 1999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 서울특별시 청소년종합상담

  • [교육학] 집단따돌림의 해결책00
  •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네 가지 연구문제를 제기했다. 1) 집단따돌림의 구조 파악- 여기에서 다뤄질 내용은 한국인의 집단따돌림의 문화와 그 속성파악에 관한 것이다. 학교는 학생이 속한 가정의 수만큼 서로 다양한 문화가 서로 접하면서 또 다른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곳이다.학교 교육이 한 인간의 삶을 관통하는 뼈대이기에 학교의 왕따 문화는 왕따를 당하는 학생들에게 감옥과 같다. 그들에게 학교 생활을 하지 말라는 경고와 같고, 그들의

  • 우리조가 생각한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을 발견하기 어렵고,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은 그 상황을 쉽게 극복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렇기에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비슷한 또래집단과 어울려 쉽게 이탈행동을 하는 학생은 실로 안타까웠다.Ⅱ본론1. 집단따돌림의 개념적 정의 왕따란 왕따돌림의 준말로 폭력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학생을 의미한다. 은따는 은근히 따돌림이라는 뜻으로 청소년들 사이에서 집단적인 따돌림 현상이 얼마나 심화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집단의 행동은 청소년들의 또래관계를 왜곡시키기도 한다.4. 부적절한 대인관계로 인한 문제1) 학교부적응 - 집단따돌림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 내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서울시 교육청의 발표에 따르면(한겨레신문, 2000. 3. 13자), 지난 99학년도 기간 중 시교육청 산하 12개 청소년상담센터에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상담을 요청한 사례가 전체 상담건수 5만 5천 563건의 39%를 차지하는 2만 1천 688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고 한다.상담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