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조직변화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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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직변화의 개념과 배경
(1) 조직변화의 개념
2. 조직변화의 방향
(1) 조직변화 방향의 네 가지 축
(2) 구조적 변화방향
3. 조직변화와 대상
4. 조직변화와 차원
(1) 점진적 변화와 급진적 변화 - 변화의 범위 문제
(2) 반응적 변화와 예측적 변화 - 변화의 시기 문제
(3) 참여적 변화와 강압적 변화 - 변화의 수단 문제
5. 조직변화의 유형
(1) 조직변화의 통합적 모형

1) 조율적 변화 2) 전향적 변화



3) 적응적 변화 4) 혁신적 변화








강압적
참여적
급 진 적
점 진 적
변 화 의 범 위
사후적
사후적
사전적
(2) 조직변화의 양자론적 관점
(3) 조직변화의 파국모형(Catastrophe Model)
6. 조직변화의 과정

본문내용
1. 조직변화의 개념과 배경
(1) 조직변화의 개념
변화(change)란 외부 또는 내부 압력에 대한 계획적 또는 비계획적 반응을 의미한다.
개방시스템으로서의 기업의 경우에도 항상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변화를 시도해야 할 상황이 존재한다. 또한 환경의 변화가 없더라도 조직의 자생력과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스스로 개선하려는 자생적인 변화의 움직임도 필요한 것이다. 최근에 이르러 조직변화는 내외적인 변화압력에 대한 계획적인 반응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보편적인 정설이다. 이와 같이 계획적인 조직변화는 기업조직이 적극적인 조직개발 활동을 통하여 기업 환경에 적합한 체질과 문화를 개발하고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 최근에 우리나라 기업에서의 조직개발은 기업체 전체에 걸쳐서 모든 구성원들의 기본적인 가치관으로부터 그들의 업무수행에 이르기까지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2) 조직변화의 배경
1) 외부환경의 압력
이러한 요인들은 기업조직의 활동을 구성하는 하부 구성요소들 간의 조화와 균형을 파괴하는 외부압력요인이 되며, 이와 같은 적합성의 결여는 계속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저하시켜 새로운 조화와 균형을 위한 재조직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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