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사를통해본중국여성의교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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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복식으로 본 중국여성의 교양-복식사
2-1. 근대 이전
2-2. 근대 이후


3.대표적 두 교양여성
3-1. 치파오와 현대 여성- 송경령
3-2. 장애령의 문학과 복식


4.마무리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진 남북조시기에 들어서서도, 정치적으로 분란의 시기였으나 사회, 사상,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여러 민족이 섞이게 되고 문화적 융합이 이루어지는 시기였다. 따라서 복식도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점차적으로 교류되는 시기였다. 여자복식은 대부분 한나라 시대의 것을 이어받았는데 심의가 유행하였고 신발과 머리장식은 더욱 화려해졌다. 또한 불교의 성행으로 불교문양 복식이 가미되었고 주변국의 장식풍이 받아들여졌다. 부녀들은 남자들이 이미 입지 않고 있던 심의를 여전히 즐겨 입었고, 여성 심의의 변화는 앞자락에서 일어났다. 아래 폭은 삼각으로 재단하여 만들었고, 위는 넓고 아래는 뾰족하여 여러 겹으로 겹쳤다. 당시 부녀들은 꽃을 수놓은 신발을 신고 금과 비취 또는 꽃으로 머릴 장식하는 등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었는데, 이는 당시 군대를 따라다녔던 기녀들이 일으킨 유행으로, 귀족들의 부녀와 기녀들이 앞 다투어 모방을 했다.
참고문헌
<<복식문화>> 유송옥, 이은영, 황선진, 학문사
<<중국복식 5000년 (上)>> 손경자 역, 경춘사
<<세계복식사 문화사전>> 세계복식사 편찬위원회,한국사전연구회
<<중국복식사>> 華梅, 경춘사, 1992
<<복식>> 조효순, 대원사, 1990
<<복식 문화>>유송옥 외 2명, 교문사, 1997
<<중국문화 중국정신>> C.A.S. 윌리암스 , 대원사
<<중국현대문학작품선>> 신진호편저, 학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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