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arrowdown

fileicon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

이전

  • 1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1
  • 2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2
  • 3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3
  • 4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4
  • 5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5
  • 6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6
  • 7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7
  • 8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8
  • 9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9
  • 10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10
  • 11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11
  • 12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12
  • 13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13
  • 14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14
  • 15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15
  • 16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16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논문 > 공학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491735)

구매가격
2,000원 할인쿠폰1,80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13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버스전용차로제의 현황 및 발전전략 고찰

목차

Ⅰ.서론

Ⅱ. 교통의 특성과 버스전용차로제
1. 버스부문의 변화와 현황 & 버스 우선 시스템
2. 버스전용차로제의 기본개념
3. 버스전용차로제의 관련법규

Ⅲ. 전용차로제의 시스템적 유형 및 사례
1. HOV 시스템
2. BRT 시스템
3. HOT 시스템

Ⅳ. 버스전용차로제의 운영현황
1. 버스전용차로제의 시행연혁
2. 버스전용차로제의 운영사례

Ⅴ.버스전용차로제 발전 전략
1. 교통인프라 투자 확충
2. 지능형 교통통제 시스템의 도입 활용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버스전용차로제의 기본개념
버스전용차로제란,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에 통행우선권을 부여함으로서 도로의 수송효율을 증대하여 소통원활을 목적으로 한 정책이다. 우리나라 버스전용차로제는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HOV Lane : High Occupancy Vehicle Lane)와 유사하다.
다인승차량이란 버스를 포함한 대중교통이나 일정 인원 이상을 태운 차량을 말하며, 다인승차량 전용차로는 다인승차량에게 일반 승용차보다 더 원활하게 통행이 가능하도록 혜택을 제공하는 교통수요관리기법이다.
예를 들어, Virginia주에서 미국의 수도인 Washington, D.C.의 Downtown으로 직접 연결되는 I-395 고속도로는 출․퇴근 시간에 심각한 정체를해소하기 위하여 HOV-3이라는 다인승차량 전용차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3명 이상이 승차한 차량만이 이용할 수 있는 차로를 가르킨다.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1개 차로를 9인승 이상 승용자동차 및 승합자동차(승용자동차 또는 12인승 이하의 승합자동차는 6인 이상이 승차한 경우에 한한다)에 한해서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일반 승용차보다 원활한 통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버스전용차로제의 장점으로는 적은 공사비로 단기간에 시행이 가능하고, 1인이 승차한 승용차나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이 승차한 승용차량으로 하여금 대중교통 이용 등의 통행행태 변화를 유도하여, 제한된 도로시설의 이용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교통 혼잡을 완화시킨다. 이는 통행시간 단축과 차량운행비용 절감으로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공공재의 이용을 특정차량에 한정하기 때문에 버스 운송회사 및 관련 집단에게 특혜 제공이라는 비난이 야기될 수 있다.
대중교통정책을 우선시함에 따라 서비스가 질적으로 개선이 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는 수요가 자연적으로 발생하고 늘어나면서 교통정체의 주원인인 나홀로 차량인 승용차의 수요를 억제하게 되는 연쇄적인 효과가 발생 한다.

참고문헌

중앙버스전용차로제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이인아 저|국민대 대학원 발행, 교통공학 전공
중앙버스전용차로제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李寅雅 저|國民大學校 발행, 건설시스템공학부 交通工學 전공
가변식 중앙버스전용차로제 효율성 분석
심운섭 저|아주대 산업대학원 발행, 건설교통공학 전공
대구광역시 버스전용차로제 운영 개선방안
권태범 저|대구경북개발연구원 발행
대구광역시 버스전용차로제 운영 개선방안
권태범 저|대구경북개발연구원 발행
경기도 버스전용차로제 운영개선
송제룡 저|경기개발연구원 발행
경부고속도로 평일버스전용차로제 시행에 따른 교통상황 모니터링 분석
김태영 저|한국도로교통협회 발행
버스노선체계,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및 환승체계 개선과제
권영종 저|교통개발연구원 발행
효과척도를 이용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노승일 저|한양대 공학대학원 발행, 교통학 전공
경부고속도로 평일 출퇴근시간 버스전용차로제
한국운수산업연구원 저|한국운수산업연구원 발행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실시에 따른 신호운영 방안 연구
김균조 저|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발행, 교통관리학 전공
중앙버스전용차로제는 항상 성공할 수 있을까

태그 버스전용 차로, 버스전용 차로제, 버스우선 시스템, 교통 공학, 대중 교통, 물류, 교통, 건설 교통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