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분석] 인터넷상의 제품사용 후기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 연구 - 화장품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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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제제기
2.이론적 배경
3.연구문제 및 가설
4.실험 설계
5.실험 처치
6.가외변인과 제거 방안

본문내용
1.문제제기

인터넷이 보급된 이후 몇 년 사이에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은 그 수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그 규모 또한 크게 확대되었다. 인터넷 쇼핑몰은 바쁜 현대인의 생활패턴에 알맞다는 점에서 더욱 인기를 모았고 신용카드와 온라인 뱅킹 등 인터넷을 통한 결제수단이 보편화되면서 이러한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거의 모든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화장품은 화장품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인터넷 쇼핑몰이 늘어나고 있을 뿐 아니라, 출시 과정에서 가격이 용기나 패키지에 정확히 표기되지 않는다는 맹점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들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가격을 인하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다양한 인터넷 쇼핑몰의 비교 검색을 통해 집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오프라인 쇼핑몰과 비교할 때, 집에서 편리하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일반적인 특징을 갖는 한편, 제품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제품설명(용량, 성분, 사용법, 효과 등) 뿐 아니라 이미 그 제품을 사용해 본 사용자들의 후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다른 품목에 비해 화장품은 구매 결정에 이르는 과정과 그 기능의 만족도에 대한 평가가 매우 주관적인 품목이다. 즉, 단순히 제조업체의 광고나 홍보만을 통해서가 아니라 입소문이라든가 경험담이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품목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앞서 제품을 경험한 사용자들의 사용후기가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행태 및 만족감과 연결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에서만 접할 수 있는 사용후기가 과연 화장품 구매의사결정과정 및 구매 후 만족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성별에 따라 사용 후기로부터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궁금증을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가지고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하려고 한다.

2.이론적 배경

-WOM효과(Word of Mouth)
사람들은 자신들의 체험을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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