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역할극] 중학교 남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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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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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집단의 목적
1) 목적
2) 목표
2. 집단의 특성
3. 집단성원의 특성
4. 집단의 상호작용의 특성
5. 집단 발달 단계
1) 시작 단계
2) 초기 단계
3) 중기 단계
4) 종결 단계
6. 프로그램 구성
1) 집단 상황 개요
2) 프로그램 개요
3) 집단상담 활동계획안
4) 집단상담 역할극
◈ 부록
1. 함께 지킬 약속
2. 검사도구 - 한국 청소년 안녕감 척도(K-WBSA)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집단상담 역할극
1) 집단 구성원 소개
① 무지개 (우울증으로 인한 대인기피증 - 여자)
성격 및 특성
- 매우 내성적인 성격.
- 자신에 대해 말하기를 싫어함.
- 부모님이 자신의 말을 잘 들어주지 않고 너는 아직 어려 서 모른다고만 함. 그래서 자신의 의견이 틀릴까봐 두려워 함.
집단상담 신청 이유
- 또래 아이들이 몰려다니는 것을 보면 매우 부러움. 자신도 우울증 과 대인기피증을 극복하고 친구를 많이 사귀고 싶음. 부모님과도 잘 지내고 싶음. 사람들 앞에서 내 생각과 의견을 주장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음.
별명 : 무지개
- 이유 : 비가 오고 난 뒤 햇빛을 받으며 뜨는 무지개처럼 희망을 갖고 우울증을 극복하고 밝아지고 싶어요.
② 털실뭉치 (따돌림 피해자 - 여자)
성격 및 특성
- 매우 발랄하고 적극적인 성격.
- 주변 사람, 사건 등에 관심이 지나치게 많음 고집이 센 편
- 부담스럽고 잘난 척한다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함
- 속상하지만 자신이 잘못했다고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에 자신을 바꾸려고 하지 않음
집단상담 신청 이유
- 친구들과 잘 지내고 싶은데 어디가 문제인지를 모르겠음. 무엇이 문제인지를 알고 바꾸고 싶어 신청함
별명 : 털실뭉치
- 이유 : 이제 털실뭉치처럼 둥글둥글하고 따뜻한 사람이 되어서 친구들에게 목도리나 털장갑 같은 포근한 친구가 되어주고 싶어요.
③ 박카스 (게임중독 - 남자)
성격 및 특성
-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셔서 집에서 매일 혼자 지내다가 게임에 빠짐
- 항상 피곤하고 학교 수업시간에는 잠을 자 성적 하위권
- 게임을 끊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하지 않으면 심각한 불안감을 느낌
- 공부는 따라갈 수가 없어 흥미를 잃어 집에서 할 것이 없어 결국 게임을 하며 친구들을 만나도 주로 PC방에서 게임을 함
집단상담 신청 이유
- 게임을 정말 끊고 싶음. 그러나 혼자서 끊기는 너무 어렵기 때문에 도움을 받고 싶음. 게임을 끊을 수 있다는 희망과 믿음을 얻고 싶음.
별명 : 박카스
- 이유 : 지금은 저에게 박카스가 매일 필요한 상태지만 미래에는 제가 누군가에게 박카스가 되어주고 싶어요.
④ 빨간 펜 (학습 스트레스 - 여자)
성격 및 특성
- 부모님 명문대 출신, 언니는 성적 최상위권(항상 1등)
- 본인도 성적이 상위권이지만 1등이 아니면 인정해주지 않는 부모님과 언니에 대한 열등감으로 학습 스트레스가 심함
- 평소 조금 신경질적인 편이며 시험 때가 되면 극도로 예민해지고 두통, 복통 등에 시달림
-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없음
집단상담 신청 이유
-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도 요즘 성적이 계속 떨어짐. 그래서 매우 예민해지고 친구들과 조금씩 멀어지게 됨.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다시 공부도 열심히 하고 친구들과도 잘 지내고 싶음.
별명 : 빨간 펜
- 이유 : 지금까지는 가족들도 제 자신도 저를 빨간 색연필로 맞다 틀리다 채점을 했지만 이젠 저는 언제나 중요한 사람이라고 빨간 색연필로 밑줄 긋고 별표 쳐주고 싶어요.
⑤ 세일러문 (성정체성 혼란 - 남자)
성격 및 특성
- 친구들은 항상 걸 그룹 등 여자 연예인 이야기를 하는데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은 다 남자라서 이상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함
- 동성친구의 행동 등이 멋지게 보이고 가슴이 뜀. 혼자 그 친구를 계속 생각하고 있는 것을 깨달음
- 여자가 싫은 것은 아니지만 같이 있어도 별다른 감정이 없음
- 친구들은 남자가 남자를 좋아하는 것을 징그럽게 여김. 그래서 말하기도 무섭고 절대 들키기 싫음
집단상담 신청 이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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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김정민 박준희 한경은(2007). 비행성향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4).31-41.
김형태(2005). 집단상담프로그램. 한남대학교 출판부.
박정희 심혜숙(2008).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학급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한국청소년연구 19(2). 279-303.
이미형(2000). 집단상담이 비행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아동간호학회지. 9(1).5-19.
이상희 • 노성덕 • 이지은(2004). 또래상담. 학지사
이현림(2007).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현주 • 이미나 • 최인수(2008). 한국 청소년 안녕감 척도(K-WBSA)의 타당화 및 삶의 질 분석. 교육심리연구 22(1). 301-315.
설진화(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천성문 외 공저(2004). 중고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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