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역할극] 중학교 남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집단의 목적
1) 목적
2) 목표
2. 집단의 특성
3. 집단성원의 특성
4. 집단의 상호작용의 특성
5. 집단 발달 단계
1) 시작 단계
2) 초기 단계
3) 중기 단계
4) 종결 단계
6. 프로그램 구성
1) 집단 상황 개요
2) 프로그램 개요
3) 집단상담 활동계획안
4) 집단상담 역할극
◈ 부록
1. 함께 지킬 약속
2. 검사도구 - 한국 청소년 안녕감 척도(K-WBSA)
◈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집단상담 역할극
1) 집단 구성원 소개
① 무지개 (우울증으로 인한 대인기피증 - 여자)
 성격 및 특성
- 매우 내성적인 성격.
- 자신에 대해 말하기를 싫어함.
- 부모님이 자신의 말을 잘 들어주지 않고 너는 아직 어려 서 모른다고만 함. 그래서 자신의 의견이 틀릴까봐 두려워 함.
 집단상담 신청 이유
- 또래 아이들이 몰려다니는 것을 보면 매우 부러움. 자신도 우울증 과 대인기피증을 극복하고 친구를 많이 사귀고 싶음. 부모님과도 잘 지내고 싶음. 사람들 앞에서 내 생각과 의견을 주장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음.
 별명 : 무지개
- 이유 : 비가 오고 난 뒤 햇빛을 받으며 뜨는 무지개처럼 희망을 갖고 우울증을 극복하고 밝아지고 싶어요.

② 털실뭉치 (따돌림 피해자 - 여자)
 성격 및 특성
- 매우 발랄하고 적극적인 성격.
- 주변 사람, 사건 등에 관심이 지나치게 많음 고집이 센 편
- 부담스럽고 잘난 척한다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함
- 속상하지만 자신이 잘못했다고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에 자신을 바꾸려고 하지 않음
 집단상담 신청 이유
- 친구들과 잘 지내고 싶은데 어디가 문제인지를 모르겠음. 무엇이 문제인지를 알고 바꾸고 싶어 신청함
 별명 : 털실뭉치
- 이유 : 이제 털실뭉치처럼 둥글둥글하고 따뜻한 사람이 되어서 친구들에게 목도리나 털장갑 같은 포근한 친구가 되어주고 싶어요.

③ 박카스 (게임중독 - 남자)
 성격 및 특성
-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셔서 집에서 매일 혼자 지내다가 게임에 빠짐
- 항상 피곤하고 학교 수업시간에는 잠을 자 성적 하위권
- 게임을 끊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하지 않으면 심각한 불안감을 느낌
- 공부는 따라갈 수가 없어 흥미를 잃어 집에서 할 것이 없어 결국 게임을 하며 친구들을 만나도 주로 PC방에서 게임을 함
 집단상담 신청 이유
- 게임을 정말 끊고 싶음. 그러나 혼자서 끊기는 너무 어렵기 때문에 도움을 받고 싶음. 게임을 끊을 수 있다는 희망과 믿음을 얻고 싶음.
 별명 : 박카스
- 이유 : 지금은 저에게 박카스가 매일 필요한 상태지만 미래에는 제가 누군가에게 박카스가 되어주고 싶어요.

④ 빨간 펜 (학습 스트레스 - 여자)
 성격 및 특성
- 부모님 명문대 출신, 언니는 성적 최상위권(항상 1등)
- 본인도 성적이 상위권이지만 1등이 아니면 인정해주지 않는 부모님과 언니에 대한 열등감으로 학습 스트레스가 심함
- 평소 조금 신경질적인 편이며 시험 때가 되면 극도로 예민해지고 두통, 복통 등에 시달림
-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없음
 집단상담 신청 이유
-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도 요즘 성적이 계속 떨어짐. 그래서 매우 예민해지고 친구들과 조금씩 멀어지게 됨.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다시 공부도 열심히 하고 친구들과도 잘 지내고 싶음.
 별명 : 빨간 펜
- 이유 : 지금까지는 가족들도 제 자신도 저를 빨간 색연필로 맞다 틀리다 채점을 했지만 이젠 저는 언제나 중요한 사람이라고 빨간 색연필로 밑줄 긋고 별표 쳐주고 싶어요.

⑤ 세일러문 (성정체성 혼란 - 남자)
 성격 및 특성
- 친구들은 항상 걸 그룹 등 여자 연예인 이야기를 하는데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은 다 남자라서 이상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함
- 동성친구의 행동 등이 멋지게 보이고 가슴이 뜀. 혼자 그 친구를 계속 생각하고 있는 것을 깨달음
- 여자가 싫은 것은 아니지만 같이 있어도 별다른 감정이 없음
- 친구들은 남자가 남자를 좋아하는 것을 징그럽게 여김. 그래서 말하기도 무섭고 절대 들키기 싫음
 집단상담 신청 이유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정민 박준희 한경은(2007). 비행성향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4).31-41.
김형태(2005). 집단상담프로그램. 한남대학교 출판부.
박정희 심혜숙(2008).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학급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한국청소년연구 19(2). 279-303.
이미형(2000). 집단상담이 비행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아동간호학회지. 9(1).5-19.
이상희 • 노성덕 • 이지은(2004). 또래상담. 학지사
이현림(2007).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현주 • 이미나 • 최인수(2008). 한국 청소년 안녕감 척도(K-WBSA)의 타당화 및 삶의 질 분석. 교육심리연구 22(1). 301-315.
설진화(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천성문 외 공저(2004). 중고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개발
  • 존중감2) 우울증5.인터넷 중독 관련 프로그램(실행되어진)1) 인터넷 중독예방특강2)상담원 학교파견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3)인터넷 쉼터 캠프6.인터넷 중독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자체개발)1) 목적2) 목표3) 사업개요4) 사업 세부계획5) 담당인력구성6) 강사진 및 기타 운영요원 조직방법7) 프로그램 설계8) 사업프로그램의 9) 세부진행 프로그램평가10) 기대효과7. 결론1. 서론1) 인터넷 중독이란?인터넷 중독증이란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인터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및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본 연구의 효과성 검증을 통해 나타난 주요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대처의 사전-사후 변화량이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변화량에 비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더 크다는 것이 유의도 .001수준에서 입증되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이 스트레스를 경감 또는 해소하기 위한 과정에서 개인이 사용하는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반응유형을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향상시키는데 효

  •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및 대책방안(사회복지적 예방과 치료)보고서
  • 및 변화추이4.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점 및 대책 방안1)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점2) 청소년 약물남용에 대한 대책 방안(1) 가정의 대책(2) 학교의 대책(3) 지역사회차원의 대책(4) 정부차원의 대책5. 사회복지적 개입을 통한 예방․치료 프로그램1) 개입을 통한 예방과 치료 프로그램2) 알코올 상담센터의 청소년 약물중독 예방과 치료 프로그램.III. 결론※첨부자료※참고문헌Ⅰ. 문제제기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정신건강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한 약물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및 네트워크 구축○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2) 가출청소년 관련법의 제정3) 청소년 관련부서의 통합적 조정4)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특별활동 강화5) 교내 신고체계 확립22. 지방자치 단체 및 관공서의 협력체계ㅐ 구축1) 경찰서 파출소2) 교육청3) 지방노동사무소4) 지방자치단체와 협조체제 구축23.지역사회의 가출청소년 보호활동 강화1) 지역사회 가출청소년 안전망 구축2) 가출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자 확대3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프로그램과 상담과 교육, 치료 등 처벌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오정근,2005). 약물중독 청소년문제를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실천방법은 약물중독 청소년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약물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방법은 다각적인 차원에서 약물중독 예방교육 및 계몽활동을 통해 행해질 수 있으나 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임을 감안할 때 학교 교과과정에 별도의 교육내용을 추가하여 행해지는 것이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