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회학] 한국 미술 시장의 구조와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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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서론
1. 한국 미술 시장의 역사 및 전개

Ⅱ.본론
1. 한국미술품의 유통구조
1) 유통시장의 규모 2) 유통시장의 가격형성

2. 한국 미술 유통시장의 현황   1) 갤러리 2) 아트페어 3) 미술 경매 4) 아트펀드

3. 한국 미술의 문제점 1) 미술 시장의 왜곡된 가격책정
(1)호당 가격제
(2)이중 가격제
(3)미술경매 추정가
2) 미술시장의 대중화 수준의 미흡
3) 정부지원 규모의 영세성
4) 미술 감상교육의 부족과 예술교육에 대한 정부의 무지

4. 개선방향 1)경매제도의 원칙과 방향성 확립   
(1) 경매의 원칙
(2) 해결방안                         2)공신력 있는 감정체계 확립 및 해결방안
(1) 감정체계 개선                                     3)자생적 작가군 형성 생산: 제2 창작지원기관 ( 대안공간 ) 들에 활성화 (1) 대안공간 풀
4)유통구조 개혁                 
(1) 온라인 활용 : 스튜디오 유니트


Ⅳ. 결론
본문내용


1. 한국미술품의 유통구조

1) 유통시장규모

미술작품의 유통시장은 보통 3단계로 나누어진다. 작가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를 행하는 1차시장, 시설화랑이나 중개인들에 의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2차 시장, 그리고 국제적 경매가 이루어지는 3차시장의 구분이 그것이다. 한국미술시장에 화랑이 차지하는 위치는 아직까지 과반수에 이르는 역량을 지니고 있다. 이는 1차 시장에서의 유통구조가 지배적인 한국미술시장의 현실이기도 하다. 현재 한국 화랑의 규모는 한국화랑협회 회원이 약 1백여 개소에 이르며 상업 화랑을 포함하여 전체 숫자는 약 2백여 개소에 이른다.

한국미술시장은 규모면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미술품 경매 낙찰률의 경우 지난 1999년 17.6%에서 2007년에는 66.87%로 3.6배나 상승했고 올 상반기 양대 경매사의 낙찰가를 기준으로 보면 745억으로 2006년 총 낙찰금액 392억 원에 비해서도 이미 2배를 상회하는 성장률을 보였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국내 금융권에서도 미술품을 주축으로 아트펀드 출시가 가시화되면서 속속 등장하고 있다. 미술시장의 규모를 실거래량으로 추정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공식집계 된 자료를 바탕으로 간접적인 규모를 대략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미술시장의 규모는 총 5000-6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최근에는 과잉유동성 상황에서 부동산 시장에 대한 각종 규제책이 나오면서 주식시장을 넘어 미술시장으로 돈이 흘러들어오고 있다. 그러나 현재 미술시장이 과열양상을 보이며 엄청난 자금이 들어오고 있는 실정이지만 정작 전체 규모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우리나라 가계자산이 1472조원(2006년말기준)에 달하며 이중 약 75%가 부동산에 잠겨있다고 보면 약 25%의 가계자산이 유동성을 갖는다. 이자금은 돈을 키우는 곳이라면 언제어디로든지 움직일 수 있는 자금을 뜻한다. 이중 일부 자금이 미술시장으로 편입되고 최근 들어 유입속도가 빨라지고 있지만 우리자산 규모에 비해 미미하다.

주식형펀드 수탁고가 70조를 돌파하고 미술시장의 중추인 경매시장을 살펴보면 미술시장은 전체자산규모의 1%에 가까스로 미치는 형편이다. 경매시장만을 비교했을 경우 9조 5000억원에 달하는 세계경매시장에 비해 590억원인 한국 미술경매시장과의 격차는 약 7/1000에 불과하다. 이는 아직 미술시장이 과열되거나 포화상태가 아니라는 반증일뿐더러 미술시장의 안정화를 바라기는 아직 이른 시기임을 나타내고 있다. 다른 의미로 불안정한 미술시장을 형성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이를 근거로 할 때 미술품투자나 정부의 정책 등 모든 면에서의 결정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현재 한국미술시장의 호황원인을 경제적 측면 사회적 측면 그리고 미술시장내부 요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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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광수 저 ≪한국 현대 미술사≫열화당, 1982, 서울.
이구열 <한국의 근대화랑사> ≪미술춘추≫ 1979-81.


한국미술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 이상호 참고
한국미술시장을 위한 미술품경매의 운영에 관한 연구 /문중연 참고
국내 미술품 유통시장에 관한 연구 : 경매회사를 중심으로/ 이지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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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복주,「한국 미술정책과 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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