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발달론]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내용의 이해
1)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2)발달단계
3)이론의 특성

2.평가
1)긍정적 평가
2)부정적 평가

3.기독교교육적 적용

4.질문 및 Quiz
본문내용
2) 발달단계
① 제 1기 감각운동기(출생~2세) (6단계)
∙ 1단계(출생~1개월) : 반사사용 단계
- 유아들의 첫 도식들은 주로 타고난 반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반사는 수동성을 내포하고 있어서 어떤 자 극이 있기 활동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단 도식을 갖게 되면 그것을 능동적으로 사용하려는 욕구가 생긴다.
ex) 빨기 반사(입술에 닿는 것은 자동적으로 빨아댐 → 모든 대상을 빨기 도식에 동화시킴
→ 자신의 움직임을 적응시킴으로 조직화함)
∙ 2단계(1~4개월) : 1차 순환반응
- 우연히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그것을 반복하려 애쓸 때 나타난다. 이전에 둘로 분리되어 있던 신체 도식이나 동작들을 조직화하는 것을 포함한다. ex) 손가락 빨기.
- 구성과정 : 능동적으로 서로 다른 동작들과 도식들을 통합하는 과정. 실패와 노력이 따른다.
∙ 3단계(4~10개월) : 2차 순환반응
- “재미있는 광경을 지속시키려는 것”: 영아는 스스로의 힘으로 사건을 재차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즐 긴다. ex) 다리로 인형을 차고 그 인형의 흔들림을 보며 웃는 것을 반복하는 것.
⦁ 4단계(10~12개월) : 2차 도식의 협응
- 결과를 얻기 위해 하는 단일행동이라는 행위가 좀 더 분화되며, 둘로 분리된 도식을 협응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의 제 이론]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 아동발달의 제 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목차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 이론1) 출생: 외상의 시작2) 구순기(0~1세)3) 항문기(1~3세)4) 남근기(3~5세)5) 잠재기(6~사춘기)6) 생식기(사춘기)2. 자아심리 이론1) 유아기(출생-1세): 신뢰감 대 불신감2) 아동 초기(2-3세): 자율 대 수치심3) 놀이기(4-6새): 주도성 대 죄의식4) 학령기(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5) 청소년기(11-15세): 자

  • [아동발달의 제 이론]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 아동발달의 제 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목차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 이론1) 출생: 외상의 시작2) 구순기(0~1세)3) 항문기(1~3세)4) 남근기(3~5세)5) 잠재기(6~사춘기)6) 생식기(사춘기)2. 자아심리 이론1) 유아기(출생-1세): 신뢰감 대 불신감2) 아동 초기(2-3세): 자율 대 수치심3) 놀이기(4-6새): 주도성 대 죄의식4) 학령기(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5) 청소년기(11-15세): 자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세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피아제의 개인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비고스키는 어린이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은 고유한 문제의식과 개념들, 그리고 독창적인 방법론을 토대로 인간의 지식과 그 발달의 기제에 관한 생생한 그림을 제시하고 있는 이론들이다.

  • [유아발달이론] 유아발달, 유아행동특성과 다양한 유아발달 이론 및 피아제(Piaget)이론 비판
  • 유아발달, 유아행동특성과 다양한 유아발달 이론 및 피아제(Piaget)이론 비판Ⅰ. 개요Ⅱ. 성장, 성숙, 발달의 개념1. 성장(GROWTH) 2. 발달(DEVELOPMENT) 3. 성숙(MATURATION) Ⅲ. 신체 변화와 운동 및 지각 능력 Ⅳ. 행동 특성1. 거절증과 떼쓰는 것2. 의식적인 행동3. 양가감정Ⅴ. 지적 혹은 인지적 발달 (Piaget)1. 감각운동기(출생~2세)2. 전조작기(2~7세)Ⅵ. 유아 성심리발달에 대한 제이론1.정신분석학적 관점1) 구강기(Oral Stage:0~18개월)2) 항문기(Anal Stage:1

  • [방통대 과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에 대해서3. 인지발달이론1) 주요개념(1) 도식(scheme)(2) 동화와 조절(3) 평형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4. 피아제의 도덕이론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