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발달론]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내용의 이해
1)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2)발달단계
3)이론의 특성
2.평가
1)긍정적 평가
2)부정적 평가
3.기독교교육적 적용
4.질문 및 Quiz
- 본문내용
-
2) 발달단계
① 제 1기 감각운동기(출생~2세) (6단계)
∙ 1단계(출생~1개월) : 반사사용 단계
- 유아들의 첫 도식들은 주로 타고난 반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반사는 수동성을 내포하고 있어서 어떤 자 극이 있기 활동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단 도식을 갖게 되면 그것을 능동적으로 사용하려는 욕구가 생긴다.
ex) 빨기 반사(입술에 닿는 것은 자동적으로 빨아댐 → 모든 대상을 빨기 도식에 동화시킴
→ 자신의 움직임을 적응시킴으로 조직화함)
∙ 2단계(1~4개월) : 1차 순환반응
- 우연히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그것을 반복하려 애쓸 때 나타난다. 이전에 둘로 분리되어 있던 신체 도식이나 동작들을 조직화하는 것을 포함한다. ex) 손가락 빨기.
- 구성과정 : 능동적으로 서로 다른 동작들과 도식들을 통합하는 과정. 실패와 노력이 따른다.
∙ 3단계(4~10개월) : 2차 순환반응
- “재미있는 광경을 지속시키려는 것”: 영아는 스스로의 힘으로 사건을 재차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즐 긴다. ex) 다리로 인형을 차고 그 인형의 흔들림을 보며 웃는 것을 반복하는 것.
⦁ 4단계(10~12개월) : 2차 도식의 협응
- 결과를 얻기 위해 하는 단일행동이라는 행위가 좀 더 분화되며, 둘로 분리된 도식을 협응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