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이론
- 부모교육중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8단계를서술.각발달단계에서 주양육자의역할에따라나타날수있는긍정적인요소와부정적인요소를설명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표로 정리
- [발달심리학] 인간발달의 원리, 발달심리학의 출현, 발달심리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프로이드의 발달심리이론(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발달심리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 피아제의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 분석
- 에릭슨에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 목차
-
* 목차 *
Ⅰ. 내용이해
ⅰ) Erikson의 생애
ⅱ) 생의 8단계 이론
ⅲ) 이론적 쟁점들
Ⅱ. 평가
ⅰ) 긍정적 평가
ⅱ) 부정적 평가
Ⅲ. 기독교 교육적 적용
Ⅳ. 질문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6) 성인초기 (19세 ~ 24세)
•Erikson은 성인기의 단계를 따로 구분할 것을 주장한 최초의 Freud학파의 학자이다. 성인발달에 관한 Erikson의 단계들은 사람들이 타인들에 대한 사랑과 보살핌을 넓혀가며 심화시키는 단계를 나타낸다.
•일반적 단계: 친밀감 vs 고립감
→ 진정한 친밀감은 합리적인 정체감이 형성되었을 때만 가능하다. 확고한 정체감을 가진 사람만이 타인과의 상호관계에 몰두할 수 있다. 진정한 상호관계를 이룩하지 못하게 되는 정도에 따라 사람들은 이 단계의 반대쪽인 고립감을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직업선택, 친구·배우자 등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게 되고 성적 친밀감, 사회적 친밀감을 갖게 되며 배우자에게서 공유된 정체감을 찾으려 한다. 문은식 외 3,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교육심리학』, (공동체, 2009), p.93
고립감 보다 친밀함이 더 우세할 때, 성숙한 “사랑” -둘 사이의 반목을 영원히 억제하는 상호 헌신-이라는 자아역량을 발달시키게 된다.
7) 성인기 (24세 ~ 65세)
•부부가 어느 정도의 친밀감을 형성하면, 그들의 관심은 다음 세대를 기르는 것으로 옮겨간다.
•일반적 단계: 생산성 vs 자기침체
→ 생산성은 넓은 의미로는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하지만 Erikson이 중점을 둔 생산성은 자녀를 낳고 기르는 것이다. 이는 부모가 자기도취 등의 자신의 욕구를 희생해야 함을 의미한다. 생산성의 왜곡된 형태로 권위주의가 나타날 수 있으며, 생산성이 결여되면 침체성이 형성되어 자신의 개인적 욕구 충족, 안위에 치중하여 자기도취, 가지 탐닉에 빠질 수 있다. 문은식 외 3,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교육심리학』, (공동체, 2009), p.94
8)노년기 (65세 이상)
•심리학에서 노년기를 전형적인 쇠퇴기로 보며, 노인들은 신체적·사회적 상실에 대처해야 하는 것으로 보는 것과 다르게 Erikson은 이 시기의 내적인 투쟁에 초점을 두었다.
•일반적 단계: 자아통합 vs 절망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1. 문은식 외 3,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교육심리학』, (공동체, 2009)
2. William Crain,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3. 『청년 루터』 (인간사.1982) ,와 『비폭력의 기원 :간디의 정신분석』 (청하.1987)
4. 윤이상, 『에릭 에릭슨의 8단계 생애주기이론을 통한 한국교회 청년대학부 소그룹 진단의가능성 모색』
5. 레스 l.스틸 에릭슨 의 힘’, James C. Wilhoit & John M. Dettoni, Nurture that is Christian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Christian Education, 김도일, 김정훈 역, 『발달주의적 시각으로 본 기독교적 양육』(서울; 쿰란출판사, 2005)
6. 이규민, ‘기독교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한미라 편저, 『기독교교육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테이크 아웃 컵 홀더 사업 - 사업 계획서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 가계도의 개념과 가계도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을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는 다른국가에 비해 고령사회로의 진행속도가 빠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들 중에서 노인문제
- 의사결정에 대하여 요약정리하고, 의사결정과정에서 사회복지행정가가 수행하는 역할 중 본인이 원하는 역할은 무엇이며 그 역할을 왜
- 아동학대 레포트
-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 리더십의철학_학습한 리더십 이론 중 2개를 선택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본인이 경험한 리더
- 스트레스 대처 양식 3가지의 개념과 대처양식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예비심리상담사로서 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과 효율적인 대처 방식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