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내용이해
ⅰ) Erikson의 생애
ⅱ) 생의 8단계 이론
ⅲ) 이론적 쟁점들
Ⅱ. 평가
ⅰ) 긍정적 평가
ⅱ) 부정적 평가
Ⅲ. 기독교 교육적 적용
Ⅳ. 질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6) 성인초기 (19세 ~ 24세)
•Erikson은 성인기의 단계를 따로 구분할 것을 주장한 최초의 Freud학파의 학자이다. 성인발달에 관한 Erikson의 단계들은 사람들이 타인들에 대한 사랑과 보살핌을 넓혀가며 심화시키는 단계를 나타낸다.
•일반적 단계: 친밀감 vs 고립감
→ 진정한 친밀감은 합리적인 정체감이 형성되었을 때만 가능하다. 확고한 정체감을 가진 사람만이 타인과의 상호관계에 몰두할 수 있다. 진정한 상호관계를 이룩하지 못하게 되는 정도에 따라 사람들은 이 단계의 반대쪽인 고립감을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직업선택, 친구·배우자 등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게 되고 성적 친밀감, 사회적 친밀감을 갖게 되며 배우자에게서 공유된 정체감을 찾으려 한다. 문은식 외 3,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교육심리학』, (공동체, 2009), p.93
고립감 보다 친밀함이 더 우세할 때, 성숙한 “사랑” -둘 사이의 반목을 영원히 억제하는 상호 헌신-이라는 자아역량을 발달시키게 된다.
7) 성인기 (24세 ~ 65세)
•부부가 어느 정도의 친밀감을 형성하면, 그들의 관심은 다음 세대를 기르는 것으로 옮겨간다.
•일반적 단계: 생산성 vs 자기침체
→ 생산성은 넓은 의미로는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하지만 Erikson이 중점을 둔 생산성은 자녀를 낳고 기르는 것이다. 이는 부모가 자기도취 등의 자신의 욕구를 희생해야 함을 의미한다. 생산성의 왜곡된 형태로 권위주의가 나타날 수 있으며, 생산성이 결여되면 침체성이 형성되어 자신의 개인적 욕구 충족, 안위에 치중하여 자기도취, 가지 탐닉에 빠질 수 있다. 문은식 외 3,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교육심리학』, (공동체, 2009), p.94

8)노년기 (65세 이상)
•심리학에서 노년기를 전형적인 쇠퇴기로 보며, 노인들은 신체적·사회적 상실에 대처해야 하는 것으로 보는 것과 다르게 Erikson은 이 시기의 내적인 투쟁에 초점을 두었다.
•일반적 단계: 자아통합 vs 절망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문은식 외 3,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교육심리학』, (공동체, 2009)
2. William Crain,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3. 『청년 루터』 (인간사.1982) ,와 『비폭력의 기원 :간디의 정신분석』 (청하.1987)
4. 윤이상, 『에릭 에릭슨의 8단계 생애주기이론을 통한 한국교회 청년대학부 소그룹 진단의가능성 모색』
5. 레스 l.스틸 에릭슨 의 힘’, James C. Wilhoit & John M. Dettoni, Nurture that is Christian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Christian Education, 김도일, 김정훈 역, 『발달주의적 시각으로 본 기독교적 양육』(서울; 쿰란출판사, 2005)
6. 이규민, ‘기독교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한미라 편저, 『기독교교육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
  • 발달심리학은 인간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변화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의 분야이다. 과거에는 대개 유아 및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구했으나, 근래에는 태아기, 신생아 및 영아, 성인기와 노년기를 포함한 전 생애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2.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Erikson은 인간을 환경 속의 존재로 규정하고 있으며, 인간의 발달

  • [사회] 청소년의_이해(심리사회적이론부터)
  • 발달단계에 따라 대인관계 욕구가 변화하며청소년기 발달에 친구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함을 강조.(p28)*Erikson :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 각 발달단계마다해결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과 위기를 성공적으로 달성할때 개인은 건강한 발달을 할 수 있다고 주장. 특히 청소년기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결정적인 시기로 봄심리사회적발달이론 – 에릭슨* 제 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프로이드 이론의 구강기 해당- 어머니(양육자)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Ⅰ 서론 에릭슨은 성인기의 단계를 따로 구분할 것을 주장한 최초의 프로이드파학자이며, 몇 안 되는 발달 연구자들 중의 한 사람이다. 그의 생각이 개략적인 듯이 보이더라도, 우리는 그가 미지의 영역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성인 발달에 대한 에릭슨의 단계들은 사람들이 타인들에 대한 사랑과 보살핌을 넓혀가며 심화시키는 단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자아정체감 확립, 자아정체감 위기극복 방안,비평
  • 단계에서의 실패를 고착이라고 하여 회복할 수 없다고 보았으나 Erikson은 실패의 수정이 가능한 것으로 보았다. Freud의 발달단계에서의 설명은 20세 이전까지만 언급하였고 6세 이전이 인간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본 반면에 Erikson은 평생 발달 적인 접근을 하였다.Ⅱ.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인간발달과정1. 구강기(Oral-Sensory) 탄생부터12 - 18개월 신뢰 대 불신 수유(feeding) 아기는 돌보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첫 번째 사랑과 신뢰를 형성해야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발달단계의 특성과 사회복지실천 과제 -에릭슨의 자아심리학을 중심으로
  • 발달한다는 점성원칙을 바탕으로 자아발달에 관한 단계이론을 제시하였다.그에 따르면 인간의 생애는 영아기, 유아기, 유치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의 8단계로 나눠지며 인간이 온전한 발달에 이르기까지 해당 단계를 지나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일종의 발달 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 과제의 성공적 수행 여부가 자아형성 및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에릭슨이 이야기한 심리사회적 위기의 경우 긍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