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알프레드 아들러 상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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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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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Alfred Adler 그는 누구인가?
1. Alfred Adler의 생애

Ⅱ. Alfred Adler의 이론에 대하여
1. 개인심리학의 의의
2. 이론의 발전 과정
3. 인간관
1) 인간의 세 가지 인연
2) 총체적 존재
4. 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사회적 관심
4) 생활양식
5) 생활과제
6) 가족자리와 출생순위
7) 가상적 목표론

Ⅲ. Alfred Adler의 상담이론
1. 상담의 실제
1) 치료 목표
2)과정
2. 상담의 기술

Ⅳ. Alfred Adler 이론의 평가 및 비판
1. Adler 이론의 공헌점
2. 비 판

본문내용
4. 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열등감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라면, 스스로 인간이고자 할 때 열등감이 시작된다는 것이 Adler의 통찰이다. 즉, 인간은 누구나 열등감을 지니고 있으며, 그 열등감은 온갖 인간적 노력의 바탕으로서 인간의 행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Adler는 발달이 덜 되고 기능이 잘 안되고 일반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열등한 신체 부분이 병에 걸리기 쉽다는 사실을 이론화하면서, 이런 심한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을 가진 사람은 연습이나 훈련을 통하여 이를 보상하려는 노력을 한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아동기 때 말을 더듬던 사람은 성인이 되어서 웅변가가 되려고 시도한다는 것이다. 또한 개인은 신체의 열등감 뿐만 아니라 단지 심리적인 또는 사회적인 무능감으로부터 생기는 주관적인 열등의식도 보상하고자 노력한다고 한다. Adler는 사람들의 이런 노력이 가끔 아주 훌륭한 기술이나 힘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즉, 개인이 갖는 열등의식은 삶에 있어서 괄목할 만한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Adler는 열등감이 근본적으로 모든 인간의 추구에 대한 동기유발의 근거가 된다고 보았다. 모든 개인의 성장과 발달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나오므로 이러한 열등의식은 약점이나 비정상이 아닌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았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개인심리이론에 있어서 신체적 열등감은 그 자체로는 어떤 의미나 중요성도 없으며 신체적 결함이 주관적인 열등감을 자극할 때 그 중요성이 생긴다는 것이다. 열등감이 완전이나 완성을 향한 힘, 즉 개인을 더 높은 수준으로 자기 발달을 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키기므로 열등감 그 자체가 위대함을 낳는 것이 아니라 이 열등감이 재능, 용기, 사회적인 관심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Adler는 열등감이 유년기 때 시작된다고 생각했다. 아동은 가족 내에서 자기보다 더 크고, 더 강하고, 더 힘센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여 자기가 열등하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이 열등감은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갖는 것으로서, 사람들은 각자의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시도를 하는데 만일 이런 보상에 대한 시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을 경우엔 병적열등감(inferiority complex)에 빠져들게 된다. Adler는 병적열등감에 이르기 쉬운 어릴 때의 세가지 환경을 신체적 결함, 버릇없는 아이 또는 응석받이로 키움, 방임으로 구분했다.
신체적 결함을 갖고 있는 아동은 다른 아동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없으며, 그로 인해 열등감에 빠져들게 된다. 버릇이 없거나 응석받이로 자란 아동은 다른 사람들이 항상 그를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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