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과정] 반편견 유아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발배경
2. 주요개념
3. 교육적 특징
4. 교사의 역할
5. 예시
본문내용
홀(hall,1999)의 반 편견 교육과정 주요 목적
긍정적 자아정체성의 발달
다양한 사람들과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공감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의 발달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능력의 발달
편견에 직면하여 도덕적 행동을 하는 능력의 발달


램지(Ramsey,1982) 통합적 관점에서 반편견교육의 목표 제시

성차, 인종, 계층, 문화,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긍정적 발달
다른 집단에 소속된 개인을 인식하고 공감하여 관련짓는 능력
다른 사람의 생활방식에 대한 이해와 존중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개방, 다른 사람을 기꺼이 수용하고 협동하려는 마음
사회에 대한 현실적 인식, 책임감, 자신의 가족이나 집단을 초월한 적극적 관심
사회 환경에서 비평적인 분석가 및 활동가가 될 수 있는 자율성
모든 사회현상에 참여자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적 기술과 사회적 지식의 발달
가정과 학교의 효과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보육]반편견 프로그램(운영 및 기대효과)
  • 반편견 교육은 아동의 연령별 발달 수준에 맞추어 영유아기부터 시작되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5. 반편견 프로그램의 운영1) 잠재적 교육과정편견적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교사의 적절하고 즉각적인 개입으로 영유아들로 하여금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고, 편견에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그리고 의도하지 않은 요인이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의 민감성이 중요하며, 일과와 환경구성에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그 어린이집의 운영방식 및 프로그램 실제를 작성하세요
  •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그 어린이집의 운영방식 및 프로그램 실제를 작성해 보았다.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것, 서로 다른 것이 오히려 남에게 이득이 된다는 점 등 잘 교육한 수업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강문희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0- 최신실, “문해교류과정을 적용한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반편견 인식과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13- 이선애, “통합적 접근에 의한 유

  •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내용 체계에 대해 비교?서술하세요.
  • 교육, 반편견교육의 중요성과 다름을 존중하고 공존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가치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관계 영역에 대한 교육이 어릴 적부터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서 보육과정에서도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보육과정에서 사회관계 영역이란 영유아들이 자신에 대해 존중할 줄 알게 하며,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이를 사회적 관계에서 적절히 활용해서 가족, 친구 이웃 등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

  • [교과교육론] 유아 사회 교육
  •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자신과 주변 세계와의 관계를 탐구하고 판단하는 경험을 통하여 사회적 지식, 기술, 태도를 익히고 활용함으로써 유능한 민주시민으로 성장 하도록 돕는 교육영역이다.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7차 개정 사회생활영역표준보육과정 - 사회적 관계사회관계 영역은 ‘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의 네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자기존중’에서는 영유아가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나와 다른 너\`를 배우는 다문화 반편견교육 프로그램
  • “나와 다른 너”를 배우는 다문화 반편견교육 프로그램 영 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Ⅰ . 다문화 반편견 교육의 개념1 . 편견의 개념2 . 다문화 반편견 교육의 개념Ⅱ . 다문화 반편견 프로그램의 배경1 이론적 배경2. . 역사적 배경Ⅲ . 다문화 반편견 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1. . 다문화 반편견 프로그램의 목적2. . 다문화 반편견 프로그램의 목표3 . 유아교육에서의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Ⅳ . 다문화 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과 특징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