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조직에 대한 태도와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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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종업원의 태도
1. 태도
1. 태도의 정의
2. 태도의 구성요소
2.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1.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직무만족의 측정
3. 직무만족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3. 직무관여(job involvement)
4. 조직몰입(organization commitment)
Ⅱ. 조직 공정성
1. 분배 공정성(distributive justice)
2. 절차 공정성(procedural justice)
3. 공정성 유형의 분류체계(Greeanberg)
Ⅲ. 조직 시민행동
1. 시민행동을 구성하는 몇 가지 차원
2. 조직 시민행동의 발생 근원
Ⅳ. 심리적 계약
4.1 심리적 계약의 위반
Ⅴ. 조직감축에 대한 개인의 반응
Ⅵ. 합병과 인수에서의 심리학
Ⅶ. 직장에서의 반사회적 행동
본문내용
1. 태도
1. 태도의 정의
- 특정한 대상(개인, 집단, 관념 및 사물)에 대하여 비교적 지속되는 감정, 신념, 행동경향
- 태도의 정의 속에는 세 가지 가정이 담겨 있다.
① 일종의 가설적인 개념이다. 즉, 우리는 태도를 직접 관찰할 수는 없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행위만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행위의 원인이 되는 태도가 사람의 마음 속에 존재하리라는 가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② 어떤 대상에 대한 태도는 일반적으로 매우 호의적인 끝과 매우 비호의적인 끝을 지닌 하나의 연속선상에서 파악될 수 있다. 즉, ‘좋다-나쁘다’와 같이 양극단을 지닌 일차원적인 연속선으로 표현된다는 가정이다.
③ 행위와 관련이 있다. 즉, 태도는 특정한 대상 또는 사건에 대한 반응의 준비상태로 간주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직무에 불만족하다는 것은 결근이나 이직이라는 행위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물론 결근이나 이직은 영향을 주는 다른 여러 요소가 많이 때문에, 직무가 불만족스럽다고 해서 반드시 결근을 한다거나 이직을 하는 것은 아니다.
2. 태도의 구성요소
① 인지적 요소(cognitive component)
: 특정한 대상이나 집단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방법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면, 조직에 대한 태도는 조직의 보수체계, 감독, 작업 조건 등에 대한 인지적 신념을 포함한다. 이러한 인지적 신념은 또한 평가적 측면과 처방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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