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2.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문학’ 소개
1) 내용
2) 교수‧학습 방법
3) 평가
3.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만든 수업 지도안
1) 단원명
2) 차시 개요표
3) 수업 지도안
4) 평가 기준
5) 활동지 및 설문지
4.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문학과 문화
① 문학과 예술, 인문, 사회, 문화, 매체의 관계를 이해한다.
②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심미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안목을 기른다.
③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수준 높은 국어 생활을 영위한다.


2) 교수‧학습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⑴ [Ⅰ] 공통 교육과정 ‘국어’ 과목의 ‘문학’ 영역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통합적으로 적용, 발전시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⑵ ‘문학 Ⅰ/Ⅱ’, ‘화법과 작문 Ⅰ/Ⅱ’, ‘독서와 문법 Ⅰ/Ⅱ’ 과목과의 관련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⑶ 교수‧학습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학습자의 문학적 수준 및 경험, 취향 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상세화한다.
㈏ 문학에 대한 비평적 안목을 바탕으로 개별 작품의 특성을 고려하며 목표를 설정한다.
㈐ 학습자가 문학에 대하여 알고 문학을 즐기며 문학 경험을 타인과 공유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⑷ 교수‧학습 내용을 선정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공통 교육과정 ‘국어’ 과목의 ‘문학’ 영역 / ‘문학 Ⅰ’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그것을 심화, 확장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 문학에 대한 지식과 기능, 경험을 다양한 관점에서 균형 있게 제공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한다.
㈐ 학습자의 구체적인 삶과 관련지어 문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문학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향유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한다.

⑸ 교수‧학습을 위한 자료를 선정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문학사적 기준과 비평적 안목에 비추어 타당하고 전이성이 높은 작품을 선정한다.
㈏ 내용과 형식, 표현 면에서 문학의 전형성을 보여주면서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한다.
㈐ 학습자의 관심 및 생활 경험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작품을 선정한다.
㈑ [Ⅱ]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의 다양한 하위 범주들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을 균형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http://curri.mest.go.kr.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국어(상)』, 두산동아.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국어(상) 교사용 지도서』, 두산동아.
백목원(2008), 「어휘의 의미 활용을 통한 시 창작 교수학습방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에듀넷 고등학생 내신수능특강」, http://www.edunet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과][국어국문학과][문헌정보학과][경영학과][경제학과][심리학과][국어국문][문헌정보][경영][심리][경제]국어국문학과, 문헌정보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심리학과 분석(학과, 국어국문, 문헌정보, 경영)
  • 문학과1. 전공필수의 최소화와 전공선택의 최대화2.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연계3. 장르간 균형적인 교과목의 개설4. 전공의 영역 확대5. 국어국문학과와 국어교육과의 교과과정의 차별화Ⅲ. 문헌정보학과Ⅳ. 경영학과1. 학명으로서의 경영학2. 한국 경영학의 발달과정3. 조선시대의 경영학4. 일제시대의 경영학5. 8.15해방과 경영학1) 경영학과의 설치 및 경영대학의 창설2) 연구소의 설치6. 경영학의 진전7. 한국 경영학의 과제Ⅴ. 경제학과Ⅵ.

  • 개화기와 20년대 근대 시가
  • 문학사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본 보고서에서는 근대 시가를 1910년까지를 일컫는 개화기의 시가, 그리고 1920년대의 시가로 나누어 2009년 개정 교육과정 내 14종의 교과서에 나타나 있는 개화기의 시가와 1920년대 시가 작품의 수록 양상과 그 학습 활동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고찰할 것이다. 기본적인 이 시기 근대 시가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각 시기의 작품들을 기준으로 교과서 별로 수록되어 있는 수록 양상을 살펴

  • [`졸업`]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읽기 지문 난이도와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 분석 석사 논문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연구 문제 11.3 연구의 제한점 2Ⅱ. 이론적 배경 22.1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22.1.1 영어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22.1.2 영어 교과서 내 읽기 자료의 연계성 32.2 텍스트 난이도 22.2.1 텍스트 난이도를 결정짓는 내적 요소 22.2.2 텍스트 난이도를 결정짓는 외적 요소 22.2.3 텍스트 난이도를 예측하는 요인 22.3 이독성(Readability) 4 2.3.1 이독성 측정 방법 6 2.3.2 이독성 공식의 선정 62.3.3 New Dale-Chall 이독성 공식 7 2.4 선행

  •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3학년 4단원 차근차근 하나씩
  • 2010∙,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5),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4),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3),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2),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1),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10∙ 피아제와 인지발달, 김동일, 문학과 교육 연구회, 2001∙ 초등 국어 수업 관찰과 분석, 박태호, 정인 출판사, 2009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중학교를 중심으로-목 차1. 시작하며2.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내용 영역 2.1. 특징2.2. 내용 영역3.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 비교 3.1. 문법 교육의 필요성3.2. 한 중 교육과정 문법 영역에 관한 내용 비교3.3. 중국 국어과 문법 교육에의 시사점 4. 마치며1. 시작하며한 나라의 교육제도의 성립에는 그 나라의 자연적 사회적 조건의 기반을 이루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