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교육](확률과 통계)모의수업 -5-나 7. 자료의 표현 6,7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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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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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상 학년
2. 단원명
3. 단원의 개관
4. 단원의 목표
5. 단원 학습의 흐름
6. 단원의 전개 계획
[첨부1] 동기유발 ‘다른 그림 찾기’ 자료
[첨부2] 그래프 선택을 위해 제공할 자료
[첨부3] 그래프 틀
[첨부4] 신문 활동지
- 본문내용
-
도입
전개
정리
동기유발
학습문제
확인
활동안내
활동1
활동2
학습
정리
◈ 다른 그림 찾기
다른 그림 찾기 활동을 통해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한 관심을 유발한다.
-첫 번째 그림에서 서로 다른 부분을 찾아봅시다.
-이 그림의 초록색과 파랑색 그래프는 어떤 그래프인가요?
-막대그래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네 가지 다른 그림 찾기 활동을 통해 막대그래프, 꺾은선 그래프, 그림그래프, 줄기와 잎 그림에 대해서 상기시킨다.
-꺾은선 그래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그림그래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줄기와 잎 그림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다른 그림 찾기를 하면서 공통적으로 달랐던 부분은 무엇이었죠?
-그래요. 오늘은 우리가 배웠던 자료를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실제로 적용해보는 활동을 할 거에요.
다른 그림 찾기에 흥미를 가지며 적극적으로 두 그림의 서로 다른 부분을 찾는다.
-초록색 그래프 부분이 달라요./ 남자 바지에 줄이 없어요./ 여자아이 옷에 숫자요.
-막대그래프입니다.
-수의 크기를 정확하게 나타낼 때 사용해요.
-전체적으로 비교하기가 쉬워요.
배웠던 그래프의 특징을 떠올린다.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기 쉬워요.
-조사하지 않은 중간값도 추측해 볼 수 있어요.
-한 눈에 알아보기 좋아요.
-그림으로 그려져 있어서 의미를 파악하기 쉬워요.
-막대그래프 모양으로 그려져 있어서 전체를 파악하기 쉬워요.
-정확한 값도 알 수 있어요.
-그래프요 !
5′
8′
12′
12′
3′
▶교과서 삽화를 이용한 다른그림찾기 PPT
※제시된 그림의 그래프 부분을 다르게 해서 아이들이 틀린 부분을 찾으며 그래프에 자연스럽게 집중하도록 한다.
▶뽑을 자료
종이
▶PPT
※교사는 모둠별로 어떠한 자료를 선택했는지 파악한다.
※4명씩 8모둠으로 활동을 하도록 한다.
▶그래프를 그릴 종이(A4용지)
※그래프 틀을 제공하여 그래프를 그리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안내PPT
▶신문활동지
(B4용지)
▶실물화상기(또는 카메라)
▶PPT
자료의 특징에 알맞은 그래프를 선택하고, 그래프를 이용해서 우리 학급 신문을 만들어봅시다.
활동1. 알맞은 그래프 선택하여 그리기
활동2. 우리 학급 신문 만들기
활동3. 발표하기
-오늘은 모둠별로 받은 자료의 특징에 알맞은 그래프를 선택해서 그린 다음, 그 그래프를 이용해서 우리 학급 신문 기사를 써보고, 그 내용을 발표하는 순서로 수업을 진행하도로 할게요.
◈활동1. 알맞은 그래프 선택하여 그리기
나눠줄 자료를 함께 살펴본다.
-먼저 선생님이 나누어 줄 자료들을 함께 보도록 해요. 각 자료들을 어떤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을지 생각하면서 보도록 합시다.
-첫 번째 자료는 무슨 자료인가요?
-두 번째 자료는 무슨 자료인가요?
-세 번째 자료는 무슨 자료인가요?
-네 번째 자료는 무슨 자료인가요?
활동에 대한 안내를 한다.
-선생님이 보여준 네 가지 자료 중 하나를 받으면, 모둠별로 자료를 어떤 그래프를 나타내면 좋을지 이야기를 해서 알맞은 그래프를 선택해봅시다. 그래프를 선택했으면, ‘기록이’가 나와서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 종이를 받아가서 모둠 친구들과 함께 그래프를 그려봅시다.
각 모둠의 나눔이가 나와서 네 가지의 자료(표로 제공)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한다.
-우선 ‘나눔이’가 앞으로 나와서 자료를 뽑아가도록 하세요.
▪막대그래프 : 반별 수학 성적 평균
▪꺾은선 그래프 : 우리 반 식물의 생장 기록
▪그림그래프 : 불우이웃 돕기 반별 모금액
▪줄기와 잎 그림 : 윗몸일으키기 횟수
모둠별로 토의를 통해 자료의 특징에 알맞은 그래프를 선택하도록 한다.
네 가지 그래프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PPT로 제시하며 안내한다.
-자, 우리가 아까 다른 그림 찾기를 할 때 본 이러한 그래프들을 선택하면 되는거에요.
선택을 한 모둠의 기록이가 나와서 그래프를 그릴 종이(A4용지)를 받아가도록 한다.
제시된 자료를 그래프로 나타내도록 한다.
◈ 활동2. 우리 학급 신문 만들기
모둠별로 그래프를 신문 활동지(B4용지)에 붙이고,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을 정리하여 학급 신문 기사를 쓸 것을 안내한다.
-지금부터 학급 신문을 만들거에요. 이것처럼 여기 칸에 그래프를 붙이고, 기사를 쓸거에요.
-기사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할까요?
자신들이 그린 그래프를 통해 어떤 사실을 알 수 있었는지 발표하도록 한다.
-그래프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나요?
-이처럼,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급 신문 기사를 써봅시다.
모둠별로 신문 활동지를 나눠준다.
모둠별로 신문 기사를 쓸 수 있는 활동시간을 주고, 순회지도 한다.
◈ 활동3. 발표하기
활동지를 토대로이끔이가 나와서 발표하도록 한다.
-기사 제목과 내용을 읽어 발표해봅시다.
-1모둠은 어떤 그래프를 선택했나요?
-왜 꺾은선그래프를 선택했는지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해봅시다.
같은 자료를 뽑은 다른 모둠이 선택한 그래프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2모둠과 똑같은 자료를 받은 모둠은 어디인가요?
-3모둠에서는 어떤 그래프로 나타냈나요?
같은 자료로 다른 그래프 그린 경우가 있으면, 어떤 그래프가 자료를 표현하는 데 더 적절한지 이야기해보도록 한다.
-다른 그래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떤 그래프가 자료의 특성을 조금 더 알맞게 표현한 것 같나요?
PPT를 본다.
-반별 수학 성적 평균이요.
-윗몸일으키기 횟수를 나타냅니다.
-불우이웃 돕기 반별 모금액이요.
-우리 반 식물의 생장 기록이요.
교사의 안내를 듣는다.
나눔이가 나와서 자료를 뽑는다.
제시되는 자료를 참고해서 어떤 그래프를 선택하면 좋을지 토의한다.
기록이가 나와서 그래프를 그릴 종이를 받아간다.
제시된 자료를 보고 그래프로 나타낸다.
교사의 안내를 듣는다.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을 써야합니다.
-성적 평균이 제일 높은 반은 2반이고, 우리 반 성적 평균이 2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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