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설계] 대체에너지 중요분류별 적용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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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접근배경

2. 아이디어 선정과정

3. 설계목표 설정

4. 중요분류별 적용가능성 검토
1) 바이오에탄올의 가솔린 대체사용 가능성 검토
a) 환경적 분석
b) 경제적 분석
c) 열역학적 분석
d) 검토결과

2) 배기열을 이용한 스털링엔진의 적용가능성 검토
a) 스털링기관 조사
b) 배기열 조사
c) 적용방법 모색
d) 검토결과

3) 멀티실린더 구조의 적용가능성 검토
a) 흡/배기선도 및 폭발순서 검토
b) 멀티실린더 구성을 위한 링크부 설계
c) 검토결과

4)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적용가능성 검토
a)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동력전달구조
b) 검토결과

5. 결 론


본문내용
(3) CO2 배출 저감 효과와 비교
그렇다면, CO2 저감효과에 따른 경제적 효과와 에탄올 도입에 따라 발생하는 제반 비용을 비교해 보면 어떻게 될까? 기후변화협약 이행기간인 5년과 새로 투자되는 물류 인프라의 감가상각을 고려하여 20년을 기준으로 정리하면 표2와 같이 된다. E5 전환 시, 5년간 765억의 탄소 배출권 구매 감소 효과가 있는 반면, 에탄올 도입에 따른 휘발유 물류인프라 변경과 휘발유 생산원가 상승으로 12~18배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20년을 기준으로 하여도 탄소배출권 구매 비용 보다 4~10배 더 큰 비용이 소요된다. 결국, 탄소 배출권이 현재 수준의 4~10배 이상 상승하는 경우에라야 에탄올의 연료 도입이 기후변화 협약 이행 방안으로서 경제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소요 비용
CO2 배출 저감 효과
E5 도입 시
생산원가 증가:580~1,450억원/년
인프라 구축: 6,640억원
TOE 당 2.53톤 감축 가정
50만톤/년 배출량 감소
배출권 153억원/년 절감효과
5년 기준
0.89~1.39조원
765억원
20년 기준
1.19~2.93조원
3,060억원
표 . 에탄올 도입 비용 및 CO2 배출 절감효과 비교

*5년: 쿄토프로토콜 이행기간, 2008~2012년

(4) 환경적, 경제적 요인을 분석하여 얻은 에탄올의 사용 적합성
에탄올은 미량의 수분 오염 시 에탄올이 수분과 함께 휘발유로부터 상분리되며, 에탄올 혼합 시 휘발유의 증기압을 상승시켜 휘발유 배합 유분인 부탄, 펜탄의 배합 제약을 초래한다. 또한, 물류 시스템의 저장, 공급 계통의 금속 재질의 부식과 고분자 재질의 열화를 심화시키는 문제점이 있다.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에탄올을 연료용으로 도입하는 경우 휘발유 물류 인프라 변경과 휘발유 생산원가 상승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바이오매스로부터 생산되는 에탄올은 CO2 배출 감소효과가 있어 기후변화협약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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