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론] 커피 문화에 녹아있는 소비자 심리 읽기 -`스타벅스`와 `맥카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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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밴드웨건 효과, 스노브 효과, 베블렌 효과

Ⅱ. 맥카페 CF에서 보여 지는 효과

Ⅲ. 맥카페 CF의 성공 요인

Ⅳ. 비싼 커피를 마시는 소비자들의 심리

Ⅴ. 심층면담을 통한 소비자심리 파악 및 해석

Ⅵ. 다양한 커피전문점들의 마케팅 요소

Ⅶ. 결론

본문내용
속물 효과, 백로 효과와 같은 의미.

남들이 안 사는 제품을 사고 싶고 사기 어려운 제품에 호감을 느낀다.

대중화된 제품에는 큰 관심이 없다.

마니아층 형성


상류층 소비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비 행태.

가격이 오르는 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
남들이 구입하기 어려운 값비싼 상품을 보면
오히려 사고 싶어 한다.
‘속물효과’와 비슷



소비자들에게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를 파는 매장이 아닌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더 이상 커피만을 파는 매장이 아닌, 문화를 팔고 소비자들에게 문화를 제공하는 하나의 복합적인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전에 맥도날드 맥카페CF에서도 읽어냈듯이 다수의 소비자가 이용하기 때문에(밴드웨건), 남에게 보여지는 과시 소비에 대한 내용이 잘 드러나는 부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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