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보론] 세븐일레븐 7-Eleven의 유통관리 시스템 -POS 시스템 및 RFID 향후 도입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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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1 _ 7-Eleven
1. 기업소개 │ 2. 기업연혁 │ 3. 경영이념

CHAPTER 2 _ POS System
1. POS System │ 2. . POS system 도입 & 활용 │ 3. 종합 정보 시스템의 변천

CHAPTER 3 _ RFID System
1. RFID 정의 │ 2. RFID 특징 │ 3. RFID 편의점 도입 효과│4. RFID 편의점 도입 한계점

본문내용
1973 11월 ‘(주)요크 세븐’ 설립. 미국 사우스랜드사와 라이센스 체결
1976 5월 출점수 100점포 달성
1978 1월 회사명을 ‘(주)세븐일레븐 재팬’ 으로 개칭
1982 10월 POS(판매 시점 관리) 시스템 시작
EOB(전자 발주 대장)에 의한 주문 시작
1990 9월 제 4차 종합 정보시스템 도입시작
1993 2월 출점수 5000점포 달성
1996 3월 기상정보 시스템 도입 시작
1997 11월 위성통신에 의한 제 5차 종합정보 시스템 구축 시작
1999 3월 신형 POS 레지스터 도입 시작
2003 8월 출점수 10000점포 달성
2008 7월 세븐일레븐 넷 시작
2010 6월 신용 카드 결제 시작


‘고객을 위하여’ 라는 명제로 모든 종업원을 엄격히 관리하고 ‘고객을 위한다는 것’과 ‘회사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것’, ‘사원자신을 위한다는 것’을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여 고객만족 및 가치수준 향상을 위한 경영을 하고 있다.


7-Eleven은 1978년 반주 단말기 ‘터미널 세븐’을 NEC와 공동개발하여 제 1차 점포 시스템을 출범하였고, 투자 총액 6천억 원을 들여가며 현재의 대규모 최첨단 시스템이라는 세븐일레븐의 제5차 정보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3년 내지 5년 사이클로 혁신에 계속 도전해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세븐일레븐 스즈키회장의 리더쉽과 IT경영 비즈니스의 핵을 잡아라 /-더난출판사- / 에이가와 고키지음


세븐일레븐의 경영신화 / -집자재-


유통개방 뛰어 넘기 /더난 출판사 / 오구라 마사오 지음


유통경제 2003 매경인터넷㈜ All Right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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