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TPL(3자 물류), FPL(4자 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TPL (3자 물류) 개요

나. 사례 연구 _ FedEx & DHL

다. 국내 시장 동향

라. 새로운 시도 _ FPL (4자 물류)

마. TPL의 미래와 발전 방향
본문내용
* 3자 물류의 필요성

① 자가 물류활동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② 물류자회사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③ 물류 산업 고도화
④ 세계적인 3자 물류 비중의 확대

* 3자 물류 활성화에 따른 기대 효과

① 물류산업 합리화ᆞ고도화에 의한 고 물류비 구조 혁신
②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③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④ 공급체인관리(SCM) 도입ᆞ확산 촉진

3) 글로벌 시장에서의 국내 3자 물류기업의 경쟁력 확보 중요.
현재 국내 물류업체들은 해외진출 초기 단계

* 사례)
- 2009년 현대 상선이 영국 물류회사인 씨버트(C. BUTT)와 제3자 물류 합작회사인
‘현대앤드씨버트솔루션즈(Hyundai and C Butt Solutions Ltd)’을 설립.

- 범한판토스는 LS산전의 전자태그(RFID) 물류 대행을 하면서 해외네트워크를
공동 활용하고 마케팅 활동 상호 지원.

- 대한통운은 중국 전역을 지역별로 법인 설립
지역별로 지점망을 확대, 베트남에도 진출.


참고문헌
참고문헌

“제 3자 물류업체의 현황과 발전 방향” 이상근, 국제물류 지원단 세미나, 2005
“제 3자 물류의 발전저해요인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이상근, 인천광역시.2004
“글로벌 운송물류론” 박명섭, 법문사, 2001 (사)한국3자 물류협회 (http://www.ktpl.or.kr)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삼영운수 (http://utruck.net)
DHL코리아 (http://www.dhl.co.kr)
DHL블로그 (http://blog.naver.com/dhl_story/)
FedEx코리아 (http://www.fedex.com/kr/)
물류 매거진 (http://www.logismagazine.com)
물류인 포럼 (http://cafe.naver.com/team3g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의 개념 및 물류활동의 구성요소/ 물류관리의 정의 및 전망
  • 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TPL, 3PL) 화주와 물류업체의 관계(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관계는 QR, ECR) 제3자 물류는 기업 내에서 수행하던 물류기능을 아웃소싱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함 화주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비용의 절감, 물류활동의 효율성 등을 목적으로 SCM(공급사슬관리)의 전체 또는 일부를 특정 전문업체에게 위탁하는 것 기업의 물류활동을 수행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분류됨① 자사물류(First-Party Logistics) : 기

  • [생산운영관리]글로벌e-SCM의 전략적 구축과 활용
  • 국제물류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제3자 물류의 활성화와 더불어 아웃소싱을 통해 시장조사, 연구개발, 소비에 이르는 가상기업이 모든 공급망관리를 총괄하는 물류중심의 기업운행방식인 제4자 물류(4PL, Fourth Party Logistics)가 출현하고 있다. 글로벌e-SCM은 이런 공급사슬을 통합함에 있어서 필요한 수단이며 글로벌e-SCM의 전략적인 구축에 따라 NGV수출기업의 전체적인 공급사슬관리의 효율성과 경쟁력이 영향을 받게 된다. Ⅱ.글로벌e-SCM1. 글

  • 3자 및 4자 물류 물류 기업사례 4자 물류 비교 4자 물류의 전망 CJ 대한통운 물류 사업현황 물류 사업현황
  • 3자 및 4자 물류의 비교Ⅰ 3자 및 4자 물류 개념Ⅱ 3자 물류 기업사례 Ⅲ 4자 물류 기업사례Ⅳ 3자 및 4자 물류 비교목차Ⅴ 3자 및 4자 물류의 전망Ⅰ 3자 및 4자 물류 개념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 3PL / TPL)기업이 고객 서비스 향상, 물류비 절감 등 물류활동을 효율화 할 수 있도록 공급사슬의 기능 전체 또는 일부를 특정 물류 전문업자에게 위탁하는 것Ⅰ 3자 및 4자 물류 개념4자 물류(Fourth Party Logistics ; 4PL)물류의 전체적인 공급연쇄 솔루션을 제

  • [물류관리전략] 기업경영, 제품수명주기, 공급사슬관리, 제3자물류와 물류관리전략
  • 물류관리전략1. 공급사슬관리의 의의2. 공급사슬관리의 목적3. 공급사슬관리의 효과Ⅳ. 제3자 물류와 물류관리전략1. 물류 아웃소싱전략1) 물류 아웃소싱의 의의2) 물류 아웃소싱의 효과(1) 핵심역량 강화(2) 리스크 분산(3) 유연성 확보(4) 부가가치 창출(5) 비용절감(6) 경기변동 대응(7) 혁신 가속화(8) 전문성 확보(9) 정보네트워크 확대2. 제3자 물류1) 제3자 물류의 의의2) 제3자 물류와 외주물류3. 제4자 물류1) 제4자 물류의 의의2) 제4자 물류

  •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3자물류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제3자 물류의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을 살펴본 후, 제3자 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고찰1. 제3자물류의 개념기업에 있어서 물류의 궁극적인 목표는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장소와 시간에 적절한 가격으로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물류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경영전략의 일환이다. 제3자물류(Third Party Loistics: 3PL, TPL)는 1980년대 후반부터 유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