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종업원 참여의 조직형성 -LG의 고성과 조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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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연습문제

Ⅱ. 기업소개

Ⅲ. LG의 고성과 조직 사례
1) 종업원 참여
2) 혁신조직-TDR
3) 인재양성
4) 노사관계

Ⅳ. 삼성과 LG의 비교
1) 삼성의 고성과 조직 사례
2) LG의 고성과 조직 사례

Ⅴ. 결론
1) 문제점
2) 해결책
본문내용


3. 개요
- 창립 이래 수많은 ‘국내 최초’를 만들며 생활의 발전과 경영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
- 제품과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고객의 Needs와 만족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시
- 창립 이후 제1, 2도약을 넘어 ‘제3의 도약’을 향한 발돋움





4. 비전 : LG Way
-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 인간존중의 경영
- 정도 경영
=> 1등 LG




5. 주요 사업 분야
- 전자 부문(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 9개 계열사)
- 화학 부문(LG화학, LG생활건강, LG하우시스 등 13개 계열사)
- 통신 ․ 서비스 부문(LG U+, LG CNS, LG상사 등 34개 계열사)

Ⅲ. LG의 고성과 조직 사례


1. 종업원 참여

1) Open Communication 문화

고성과 기업은 종업원의 참여를 넘어서 조직으로의 몰입을 위하여 수평적 조직 체계를 갖추고, 팀 구성원에게 책임을 이양하며, 작업과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일일 결정에 대해 종업원의 의견을 수렴한다.

최근 들어 LG전자 내에서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유는 `글로벌 톱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해외법인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해외법인과 본사와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LG전자 북미지역총괄법인은 경영진과 직원들 간 식사시간을 활용한 미팅을 올 1분기 중 23회나 가졌다. 임직원 간 딱딱한 분위기의 회의가 아닌 자연스러운 미팅을 통해 법인현안에 대해 얘기도 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경영진과 직원들의 친밀감이 형성된다는 차원에서이다. 미국법인도 현재 분기별 1회씩 전 임직원이 참석하는 경영성과 공유회를 실시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는 경영 성과나 시장 점유율, 브랜드 인지도 등 경영실적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북미지역총괄 사장이 직접 구성원들이 궁금해 하는 사안에 대해 답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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