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관광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크루즈관광의 개념
1) 크루즈 개념
(1) 크루즈 개념
(2) 크루즈 정의
(3) 크루즈 분류
2) 크루즈여행의 특성
(1) 크루즈에 대한 인식
(2) 일반여행과의 차이
(3) 정기여객선과의 차이
3) 크루즈 발달과정
(1) 초기 해양여객선의 여행
(2)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크루즈
(3) 현대 크루즈 탄생과 크루즈 활성화
(4) 세분시장의 형성과 선박의 대형화
4) 크루즈산업의 특성
(1) 크루즈산업의 구성요소
(2) 크루즈산업의 특성
(3) 다국적 사업
2. 크루즈상품
1) 크루즈상품의 특성
(1) 항공과 연계된 상품
(2) 단기 크루즈 증가
(3) 크루즈 대중화
(4) 크루즈선박 대형화
2) 크루즈상품 구성요소
(1) 크루즈상품 구성요소
(2) 크루즈 평가기준
3) 크루즈 기항지
(1) 기항지와 크루즈항의 개념
(2) 세계의 주요 크루즈권역
(3) 아태권역 기항지
4) 크루즈 활동
(1) 선상활동
(2) 특선 크루즈
3. 크루즈시장
1) 크루즈 수요
(1) 세계의 크루즈수요
(2) 아시아 크루즈수요
2) 크루즈선사와 공급
(1) 크루즈선사의 분류
(2) 세계 3대 크루즈선사 그룹
3) 크루즈시장 전망
(1) 크루즈시장 전망
(2) 우리나라의 크루즈시장
4. 크루즈관광의 해외 사례
5. 크루즈관광의 국내 사례
6. 크루즈관광의 활성화방향
- 본문내용
-
(2) 우리나라의 크루즈 시장
- 우리나라 지리적 장점
:우리나라는 크루즈운항에 있어 서구의 선박이 일본에서 중국, 중국에서 일본, 일본에서 동남아, 동남아에서 일본, 또는 극동 러시아나 태평양에서 동남아시아지역으로 운항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위치에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동아시아에서 크루즈 유치나 운항에 있어 매우 경쟁적인 지리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 아직은 크루즈선사의 시장진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유아기 단계의 미성숙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4. 크루즈관광의 해외사례
☆ 세계의 크루즈사업의 국가별 규모와 선박현황
외국의 경우 여러 가지 유형의 항내 크루즈선(Harbor or Bay Cruising Ship)들이 있으나 여기서는 대양의 항해형 크루즈선만을 보도록 한다.
<<세계 유람관광선의 국별 보유현황>>
순위
국별
척수
순위
국별
척수
1
러시아
39
11
중국
5
2
파나마
25
12
네덜란드
3
3
그리스
21
13
프랑스
3
4
노르웨이
16
14
덴마크
3
5
바하마
11
15
독일
2
6
이탈리아
10
16
유고슬라비아
2
7
미국
10
17
폴란드
1
8
영국
9
18
키프로스
1
9
일본
6
19
포르투칼
1
10
리베리아
5
20
나우즈공화국
1
크루즈 선박을 공급하는 크루즈 선사는 세계적으로 약 110여개 사가 있으나, 세계 3대 크루즈 그룹이 전 세계 크루즈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세계 3대 크루즈 그룹은 Carnival 그룹, Royal Caribbean 그룹, Star Cruise 그룹으로 전 세계 크루즈 선박의 77%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 4위 크루즈 선사인 Louis Cruise과 제 5위 Mediterranean Shipping사를 포함하여 세계 5대 그룹이 가진 크루즈 선박은 총
155척으로 전 세계 크루즈 선박의 84%를 차지하고 있다.
☀ 운항지도
- 참고문헌
-
*출 처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최용훈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겸임교수
동해안 크루즈관광 타당성 연구 - 대구,경북 연구원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 문화체육관광부/국토해양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