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관광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크루즈관광의 개념
1) 크루즈 개념
(1) 크루즈 개념
(2) 크루즈 정의
(3) 크루즈 분류
2) 크루즈여행의 특성
(1) 크루즈에 대한 인식
(2) 일반여행과의 차이
(3) 정기여객선과의 차이
3) 크루즈 발달과정
(1) 초기 해양여객선의 여행
(2)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크루즈
(3) 현대 크루즈 탄생과 크루즈 활성화
(4) 세분시장의 형성과 선박의 대형화
4) 크루즈산업의 특성
(1) 크루즈산업의 구성요소
(2) 크루즈산업의 특성
(3) 다국적 사업

2. 크루즈상품
1) 크루즈상품의 특성
(1) 항공과 연계된 상품
(2) 단기 크루즈 증가
(3) 크루즈 대중화
(4) 크루즈선박 대형화
2) 크루즈상품 구성요소
(1) 크루즈상품 구성요소
(2) 크루즈 평가기준
3) 크루즈 기항지
(1) 기항지와 크루즈항의 개념
(2) 세계의 주요 크루즈권역
(3) 아태권역 기항지
4) 크루즈 활동
(1) 선상활동
(2) 특선 크루즈

3. 크루즈시장
1) 크루즈 수요
(1) 세계의 크루즈수요
(2) 아시아 크루즈수요
2) 크루즈선사와 공급
(1) 크루즈선사의 분류
(2) 세계 3대 크루즈선사 그룹
3) 크루즈시장 전망
(1) 크루즈시장 전망
(2) 우리나라의 크루즈시장

4. 크루즈관광의 해외 사례

5. 크루즈관광의 국내 사례

6. 크루즈관광의 활성화방향
본문내용
(2) 우리나라의 크루즈 시장
- 우리나라 지리적 장점
:우리나라는 크루즈운항에 있어 서구의 선박이 일본에서 중국, 중국에서 일본, 일본에서 동남아, 동남아에서 일본, 또는 극동 러시아나 태평양에서 동남아시아지역으로 운항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위치에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동아시아에서 크루즈 유치나 운항에 있어 매우 경쟁적인 지리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 아직은 크루즈선사의 시장진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유아기 단계의 미성숙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4. 크루즈관광의 해외사례

☆ 세계의 크루즈사업의 국가별 규모와 선박현황
외국의 경우 여러 가지 유형의 항내 크루즈선(Harbor or Bay Cruising Ship)들이 있으나 여기서는 대양의 항해형 크루즈선만을 보도록 한다.
<<세계 유람관광선의 국별 보유현황>>
순위
국별
척수
순위
국별
척수
1
러시아
39
11
중국
5
2
파나마
25
12
네덜란드
3
3
그리스
21
13
프랑스
3
4
노르웨이
16
14
덴마크
3
5
바하마
11
15
독일
2
6
이탈리아
10
16
유고슬라비아
2
7
미국
10
17
폴란드
1
8
영국
9
18
키프로스
1
9
일본
6
19
포르투칼
1
10
리베리아
5
20
나우즈공화국
1


크루즈 선박을 공급하는 크루즈 선사는 세계적으로 약 110여개 사가 있으나, 세계 3대 크루즈 그룹이 전 세계 크루즈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세계 3대 크루즈 그룹은 Carnival 그룹, Royal Caribbean 그룹, Star Cruise 그룹으로 전 세계 크루즈 선박의 77%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 4위 크루즈 선사인 Louis Cruise과 제 5위 Mediterranean Shipping사를 포함하여 세계 5대 그룹이 가진 크루즈 선박은 총
155척으로 전 세계 크루즈 선박의 84%를 차지하고 있다.

☀ 운항지도


참고문헌
*출 처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최용훈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겸임교수
동해안 크루즈관광 타당성 연구 - 대구,경북 연구원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 문화체육관광부/국토해양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객행동론] 크루즈관광상품
  • 크루즈여행의 특징3. 소비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와 행동1) 태도의 세 가지 구성요소2) 소비자 행동의 상황적 결정요인 모델3) 실버세대의 증가 실버산업의 성장 4) 준거집단의 영향5) 공동 의사결정 4. 소비상황 : 크루즈 서비스의 이용5. 구매 후 태도강화(reinforcement) 후기.들어가며이번 레포트는 소비자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 보았다. 한 소비자가 관광상품을 접하고, 구매하기까지 더 나아가 구매 후 행동까지 강의시간에 배운

  • [호텔관광] 크루즈산업의 전망
  • 크루즈 사업현황-시장규모 2-1.주요노선 현황3.회사 소개-연혁-주요대상고객-재무현황4.상품소개5.전략6.자회사 소개결론1.크루즈산업의 전망-국내 전만-세계시장 전망2.나의 선택3.마치며서론1.크루즈란?-정 의 : 운송개념+호텔의 개념켄델(kendall. 1983)은 크루즈여행이란 위락 추구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도록 하는 해안 항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곧 크루즈 여행이란 유람선을 이용한 독특한 관광여행으로 정기적으

  • [A+레포트]우리나라 요트산업의 현황과 전망 및 활성화 방안
  •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여호근. 2007. “해양관광자의 주관적 규범, 자아 효능감, 전환태도가 전환의도 및 전환행동, 재참가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특히 경남 지역은 우리나라 남•동해안 관광벨트의 교차점, 육•해•공 국제교통의 거점, 국내•외 크루즈 항로 개설용이, 주변권 거대 관광 잠재시장 보유 등 동북아의 대표적 해양관광 명소로서의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해양레저스포츠관광은 여가 영역 중에서 현대인의 삶

  • [A+레포트]국내외 해양관광 성공요인과 사례분석 및 시사점
  • 관광객 유치를 위한 국가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광수요 다양화 및 관광행태 다변화에 따라 국제 관광행태는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화와 지역주의의 가속화, 정보통신기술의 영향력 확대 등으로 해외여행이 보편화되고 있고, 자연 친화적이고 문화체험 관광을 중시하는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의 출현으로 생태관광, 자연관광, 모험관광, 크루즈관광, 문화관광, 테마관광 등 새로운 형태의 관광행태가 각광받고 있다. 또한 지

  • [A+레포트]우리나라 해양관광 현황과 개발사례 및 발전방향
  • A+레포트우리나라 해양관광 현황과 개발사례 및 발전방향Ⅰ. 서론Ⅱ. 해양 관광개발에 대한 이론적 이해1. 해양관광개발의 개념2. 해양관광개발의 특성3. 해양관광지 개발의 개념 및 구성요소Ⅲ. 국내외 해양관광 정책 및 개발사례 분석1. 국내 해양관광 정책2. 해외 해양관광 정책3. 국내외 해양관광지 개발 사례Ⅳ. 우리나라 해양관광개발 발전방향1. 어촌 중심의 연성사업 적극 추진2. 육지부와 통합적 관광개발 3. 선택과 집중에 의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