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항공운송 -저가 항공사(Low Cost Carriers, LCC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서론
-물류혁신을 위해 주목해봐야 할 저가항공사
※본론
(1) 항공사의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저가항공사의 특징과 전략
(3) 저가 항공사의 롤 모델 <South West> 항공사
(4) SWA 이후의 저가 항공사들의 운영 실패 사례
(5) 한국의 저가항공사의 모습과 특징
1.제주항공
2.한성항공
(6) 최근 우리나라에 진입한 말레이시아 저가항공사 <Air Asia>
※결론
-국내 저가 항공사의 위협요인과 기회요인 분석


본문내용

2.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CEO
“허브 켈러”
"46분기 연속 흑자,30년 평균 주가수익률 1위,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2위"
미국 할인항공사의 대명사인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Southwest Airline)을 수식하는 말들이다. 사우스웨스트의 눈부신 경영실적은 유나이티드항공의 파산보호 신청 등 9.11테러 이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메이저 항공사들과 대비되면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사우스웨스트가 오늘날 누리고 있는 영광을 일군 주역은 허브 켈러 회장이다. 그는 자부심, 믿음과 함께 "신뢰경영"의 3대 요소로 꼽히는 "재미(Fun)"를 전사원의 공유가치로 승화시킨 최고경영자다.
사우스웨스트의 공동 창업자인 켈러 회장의 진가는 78년 최고경영자 겸 회장 직무대행에 취임하면서 드러난다. 그는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 대형 항공사에 맞서 값싼 운임과 짧은 운항간격 등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면서 사우스웨스트를 미국 4위의 항공사로 키워냈다. 그의 경영철학은 다소 엉뚱하다. 켈러 회장은 "미국에서 가장 웃기는 경영자"라는 별명을 가졌을 정도로 "유머경영" 혹은 "펀(Fun) 경영"을 중시한다. 그는 "유머는 조직의 화합을 위한 촉매제"라며 "일은 즐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회사 로고를 둘러싼 경쟁사와의 분쟁해결 과정은 그의 유머경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협상 당시 켈러회장은 경쟁사 최고경영자에게 느닷없이 팔씨름으로 승부를 겨루자는 엉뚱한 제의를 해, 상대방의 폭소를 자아냈다. 그는 팔씨름에서는 졌으나, 상대방으로부터 로고 공동사용권을 얻어내는데 성공했다. 그는 직원 채용 시에도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들에게 후한 점수를 준다. "유머감각이 있는 사람은 창의적이고 업무처리 능력도 뛰어 나다"는 것이다. 점잖은 오찬장에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 복장을 하고 나타나 주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한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일화다. 그의 "유머경영"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기내 분위기에서도 느낄 수 있다. 기내 안전수칙은 랩송으로 대신한다. 느닷없이 기내 화장실에 최대 몇 명이 들어 갈 수 있나 알아보는 콘테스트를 열기도 한다. 고객들은 "사우스웨스트 항공기에는 남다른 즐거움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3. SWA 사의 마케팅 전략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원가 절감을 통한 저가전략과 제품차별화 전략을 들 수 있다. 승객 운항 서비스 시간을 증대하고 운항 요금을 낮추기 위하여 서비스 전달 시스템을 재구성하게 되었다. 우수한 정비 직원 및 최신 기종을 보유하여 운항간격을 최소화 하였고, 이에 따라 높은 운항시간을 갖게 되었으며, 비행기 수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또한 불필요한 부가적인 서비스를 과감히 폐지함으로써 요금의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서비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유광의,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
- 유문기, 항공운송론 (새로미, 2008)

- 누구나 비행기를 탈 수 있는 그날까지
- 수익 원천 다변화 전략 중 특이한 점은 기업 대상(B2B) 사업에 적극적
- 2003년 8월: 항공권 sms예약 최초 도입
- http://www.hansfamily.kr/999?srchid=BR1http%3A%2F%2Fwww.hansfamily.kr%2F999
- <공짜 경제학>, <씽크 아세안>, <기업 재무 관리>
- http://ko.wikipedia.org/wiki/%EC%97%90%EC%96%B4%EC%95%84%EC%8B%9C%EC%95%84
- 아시아권 저비용항공 시장의 최강자
- 에어아시아 엑스(Air asia X)
- http://www.airtravelinfo.kr/xe/10891 : 방심하면 요금 날벼락
- http://www.hansfamily.kr/244 : 저가 항공사 무료 수하물 X

-너츠! : Nuts!: Southwest Airlines' Crazy Recipe for Business and Personal Success」재키 프라이버그, 케빈 프라이버그 공저, 이종인
-사우스웨스트 방식 (The)Southwest airlines way : using the power of relationships to achieve high performance」조디 호퍼 기텔 저, 황숙경 역, 물푸레(창현출판사) 2003
-대한항공 홈페이지 : http://kr.koreanair.com
-Southwest Airline 홈페이지 : http://www.southwest.com
-각종 신문기사 참조전자신문- (매일경제, 연합인포)
-구글자료검색,네이버자료검색

-한국항공대학교 날틀 편집부
-http://blog.naver.com/ceo119/1500915386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저가항공사의 활성화 방안
  • 항공, 제주에어와 같은 저가항공사가 운행을 이미 시작하였고 취항을 준비 중인 신생 저가항공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저가 항공사는 경기침체와 고유가, 고환율 시대에 경제적인 부담감을 덜어주는 항공 수요의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2) 저가항공사의 출현배경* 저가항공사의 개념저가 항공사는 일반 항공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때문에 Low Cost Carrier(LCC)라고 불리며, 다른 말로는 Low Fare Airline, No Frill Carrier, Discount Carrie

  • 제주항공의 마케팅 분석
  • 항공의 기업소개 제주항공은 2005년 1월 애경그룹과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설립한 민관합작기업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대한민국 3번째 국적항공사입니다.합리적인 가격과 즐거운 서비스를 표방하며 2006년 6월5일 국내선 운항을 시작한 제주항공은 2008년 7월 국제선 취항을 시작했으며, 2 009년 3월부터는 국내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로서는 처음으로 국제선 정기노선을 취항하면서 글로벌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제주

  •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전략 대한항공의 위기 대한항공 SWOT 대한항공 4P 대한항공 STP
  • 항공주소서울 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1307번지 대한항공 빌딩창립일1969년 03월 01일사업부문여객, 화물, 항공우주, 기내식, 기판, 호텔, 리무진항공기 보유대수총 140대 (2011년 11월 29일 기준)운항노선국내선13개 도시국제선39개국 105개 도시전 체40개국 118개 도시1. 기업소개1.2 비전과 미션비전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글로벌 항공사미션Excellence in Flight주요 서비스예약 서비스발권 서비스주요 사업항공 운송 사업공항 서비스기내 서비

  • [항공사경영론] 항공사 수익 창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 항공사 수익창출의 사례 1) 성공사례 - 저가항공사 : 1. 라이언에어 - 대형항공사 : 1. 아시아나 2. 아랍 에미리트 3. 델타 항공 2) 실패사례 1. 유나이티드 항공 2. JAL Ⅳ. 항공사가 수익창출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안 Ⅴ. 출 처 Ⅰ. 항공사 수익창출이란?항공업 특히, 항공사의 비즈니스 특징 중의 하나가 현금 흐름 (Cash Flow)이 좋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상품은 물건 구매와 동시에 현금(Cash)이 확보되나, 항공사의 경우 상품이라고 하는 운송 단계가 이

  • [국제물류] 허브중심공항을 위한 인천공항의 물류 전략
  • 운송 2위인천국제공항을 통한 무역규모1,852억달러(우리나라 총무역액의 22%)4월 세계 공항서비스 평가 3년 연속 1위 달성6월 2단계 건설사업 완료 및 운영 개시12월 연간 환승률 15% 달성2009년 2월 이라크 아르빌 신공항 운영지원사업 계약 체결3월 세계 최초 공항서비스 평가 4년 연속 1위 달성누적여객 2억명 돌파매출액 1조 727억원 (영업이익 4,038)취항항공사 63개취항도시 161개이용여객 29,973,522명(세계 국제여객운송 10위권)인천공항의 물류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