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근대사상가] 후쿠자와 유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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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성장배경 및 서양문명과의 접촉
2.문명론(文明論)
3.탈아론(脫亞論)
4.동아시아 정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후쿠자와 유키치 연구◎

1.성장배경 및 서양문명과의 접촉

유교주의(문명 최대의 적으로 간주)의 산물 봉건문벌제도는 어린 후쿠자와에게 있어 족쇄보다 더한 고통을 주었다. 벗어나려고 해도 벗어날 수 없는 늪과도 같은 존재였다(일종의 강박관념). 도쿠가와 시대(德川時代)의 위계질서는 당시 정치․사회사상의 주류를 이루었던 주자학에 의해 정당화되었다. 대부분의 도쿠가와 사상가들은 각각 다른 사회적 기능을 갖고 공헌을 하는 데 네 계급-士․農․工․商-으로 사회를 나누는 것이 만물의 질서에 걸 맞는 것이라고 인정하였다. 17세기 후반의 한 사상가는 이를 설명하여, 「농민은 경작함으로써 백성을 먹여 살리고, 공인은 물품을 만들어 이를 이용케 하며, 상인은 필요한 사람에게 물자를 공급함으로써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사무라이는 지배함으로써 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각각 그들의 직분만을 행한다 해도 실로 서로 돕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더 유용하다고 인정되는 사회적 기능에 따라, 그리고 사회에 대한 공헌도에 따라 네 계급의 순위는 정해졌다. 즉 사무라이는 전체의 이익을 위하여 제일 중요한 봉사를 하면서도 개인적인 이득에는 가장 무관하기 때문에 최상위에 놓였으며, 농민은 필수적인 식량을 생산하기 때문에 그 다음에 위치하게 되었고, 보다 덜 필요한 물품을 생산하는 수공업자, 그리고 아무것도 만들어내지 않는 상인이 차례로 그 아래에 놓이게 되었다.
참고문헌
1.한국근대사, 강재언, 한울, 1994
2.후쿠자와 유키치, 정일성, 지식산업사, 2001
3.후쿠자와 유키치, 가와무라신지三村眞二, 다락원, 2002
4.후쿠자와 유키치, 사사가와 고이치, 학문의 권장, 소화,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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