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EA(이케아) 전략경영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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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서론
1. 선정 동기
2. IKEA(이케아) 기업 소개
3. 환경분석
- 성장배경
- 기업환경분석


본론
Ⅰ. 이케아의 경영전략
1. CEO - Ingvar Kamprad
2. IKEA의 기업철학
3. IKEA의 기업문화
4. 인사시스템
5. 디자인
6. 조립식 가구
7. 가구 소재의 차별화
8. SCM

Ⅱ. 이케아의 마케팅 전략
1. 가격전략
2. 셀프서비스
3. 다양한 구색의 매장
4. 매장 구성의 차별화
5. 파격적인 광고
6. 카탈로그 판매
7. 신문기사 (정리 & 요약)



결론
1. 느낀점 및 시사점
2. 출처


본문내용
ㆍ 경쟁사분석
구분
Low-end
High-end
대표사
Wal-mart
Office Depot
Costco
Ethan allen
Thomasville
Jordan's Furniture

현재 DIY 가구를 유통하는 회사에는 Wal-Mart, Office Depot, Costco, Ethan allen,
Thomasville, Jordan's Furniture 등이 있으나 이케아의 주요 경쟁업체는Wal-Mart, Office Depot, Costco 등의 Low-end 고객을 타켓으로 하는 업체이다.

Ⅰ. 이케아의 경영전략
1. CEO - Ingvar Kamprad

Ingvar Kamprad는 이케아의 얼굴 일 뿐만 아니라 그 영혼이자 정신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IKEA 중 앞의 I와 K는 Ingvar Kamprad의 이니셜을 딴 것이고, E와 A는 그가 성장한 스웨덴의 남부 마을 이름과 숲의 이름 Elmtaryd와 Agunnaryd의 이니셜을 조합한 것이다.
스웨덴의 시골 농가에서 수제 가구를 판매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 그의 사업은 기존 스웨덴의 가구 사업체들의 극심한 견제로 엄청난 위기를 맞았고, 캄프라드는 이때의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여 해외로 진출해 극적으로 재기에 성공한다. 소비자들에 대한 철저한 신용과 품질로 명성을 얻은 이케아는 세계 제일의 가구 생산 판매업체로 성장하며 캄프라드를 오늘날 세계 5대 부호 중 하나로 만들어 주었다. 실업고교를 졸업한 캄프라드는 장사가 너무나 하고 싶어 17세에 회사를 만들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미성년은 사업을 할 수 없었기에 그의 삼촌 이름을 빌려 이케아(IKEA)라는 회사를 설립한다. 원래 이케아는 시계, 스타킹, 넥타이, 양말 등을 우편 판매하는 회사였다. 그러다가 5년 후 가구 장사를 시작한다.
그는 조립식 가구를 개발해 배송 효율을 크게 높였으며, "배 고프면 아무도 가구를 사지 않는다"는 신념 아래 이케아 매장 내에 가벼운 음식을 공짜로 내 주기도 했다. 저렴하고 실용적인 이케아의 가구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사업은 번창했다.
그러나 이케아의 갑작스러운 성장에 스웨덴의 다른 전통적인 가구 업체들은 크게 긴장했고 결국 견제를 시작한다. 이케아에 가구를 조달하는 장인과 기술자들을 매수 및 협박해 이케아 가구를 만들지 못하게 했으며, 심지어 가구 박람회에 이케아 자리를 모두 없애 버리기도
참고문헌
2. 참고자료
ㆍ이케아(IKEA)의 형성과정과 디자인전략에 대한 연구(서원대학교예술문화연구소 이융상)
ㆍ이케아(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 스토리)⋆⋆⋆ 뤼디거 융블루트 저/ 옮긴이 배
인섭
ㆍ이케아의 한국시장 진출에 따른 전략젹 대응 방안 연구 - 브랜드 디자인학 연구 제8호
ㆍwww.ikea.com
ㆍwww.ikea-group.ikea.com/corporate
ㆍwww.interbrand.com
ㆍwww.businessweek.com
ㆍwww.seri.org
ㆍwww.bestik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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