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신선설농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탕반류(업종)

2. 신선설농탕
1) 설렁탕 설명
2) ‘신선설농탕’ 회사 설명
3) Vision & Mission (경영이념)
4) 연혁 및 성장
5) 규모 및 현황
6) 성공요인

3. 신선설농탕 vs 경쟁업체 비교분석
1) 경쟁 업체들 비교
2) 신촌설렁탕

4. 신선설농탕 방문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한우 국물로 ‘설렁탕=6000원’ 등식 깨다
: 올해 초 식당들은 원자재 인상을 이유로 500원에서 1000원, 10~20%씩 메뉴의 가격 인상을 강행했다. 그 중 점심 식사메뉴에 고객들이 느끼는 체감 인상률은 더욱 컸다. 5000원이 넘는 점심값에 대한 부담이 커졌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경기가 어려울수록 고객들은 가치소비지향적이 된다. 이왕 소비할 것이라면 믿을 수 있는 것에 소비하겠다는 의지다. “1년 전에 비해 한우 사골의 가격이 30%에서 많게는 50%까지 떨어졌다. 사골의 도매가격은 약 1kg에 1만7000원하던 것이 7000~8000원 선이다. 소문엔 kg당 5000원에 넘긴 경우도 있다”고 이야기한다.
설렁탕의 가격 저항선은 6000원대를 넘지 못하고 있다. ‘원산지:한우’는 가치소비재다. 한우설렁탕은 ‘설렁탕 = 6000원’이라는 등식을 깰 수 있으며 7000원대를 받을 수 있다. 지금 현재 불안한 경기와 환율로 인해 한우 사골과 비 선호부위가 가격경쟁력을 가진다. 박 대표는 현재 도매가격으로 설렁탕을 만들었을 때 식재의 평균비는 수입 사골로 만들 경우 1000~1200원, 육우는 1500~1800원, 한우는 2600원대로 예상하고 있다. 한우 사골이 비쌀 때는 3800원 정도 들었다고 하니 가격이 30% 가까이 다운되었다.
현재 한우로 설렁탕을 만들 경우 육우설렁탕에 비하여 30~40% 비용이 더 든다. 약 1000원 더 투자하여 최하 1000원에서 2000원 이상 높은 값을 받을 수 있다. 등급별로 가격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 점도 특이할만한 사항이다. 저장할 공간이 확보되어 있고 발품을 팔면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이 박 대표의 견해다. 사골 외에 비선호 부위를 활용하여 국밥이나 육개장을 끓이는 방법도 권할만하다. 한우 사골과 비선호 부위는 이 가격대를 유지하거나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그렇게 되면 선호부위인 특육의 가격은 고가를 유지하거나 더 인상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외식업소에서는 이것을 호재로 포착하여 메뉴를 개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ex) 한국인의 밑 맛, 쇠고기 국물 <한일옥>의 쇠고기무국




⑤ 어디에도 없는 우리 고유의 해장국
: 해장국은 어느 나라에도 없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식문화다. 콩나물국, 북엇국, 뼈다귀해장국, 복해장국, 우거지해장국, 선짓국 등등 한 지면에 다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종류가 많다. 서울·경기도지역사람들이 선짓국을 주로 해장국으로 먹는다면 전주를 비롯한 전라도에서는 콩나물밥, 충청도에서는 올갱이(다슬기)국, 경상도에서는 안동을 중심으로 재첩국, 대구는 따로국밥, 제주도에서는 갈칫국과 성게국 등등 지역에 따라서 특산물을 활용한 해장국 문화는 우리의 국물 식문화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해장국의 범위를 조금더 넓히자면 국물류는 거의 모두 포함할 수 있을 정도다. 해장국의 정의는 대략 숙취로 불편한 속을 풀어줄 만한 채소, 고기, 해산물로 낸 국물로 내릴 수 있다. 깊고 시원한 국물로 속을 든든하게 보할 수 있는 국물 메뉴라면 업소에서 아침, 점심 메뉴로 적용하기에 딱 좋다. 오피스 상권에서 남성 고객들이 특히 많은 상권이라면 안정적인 매출을 노려볼 수 있다. 바쁜 점심시간 동안 회전율을 높일 수 있으며 어떤 외식업소이건 간에 시간 한정 메뉴로 적용이 용이하다.
(ex) 대중적인 맛으로 고객층 확대 <조은복집>된장복국
30년을 이어지는 깊은 맛의 원조해장국 <태조대림감자국> 감자국
고기음식점 점심매출의 일등공신 <갈매기조나단> 올갱이해장국


⑥ 포장판매에 승부수 : 포장판매, 매출 상승에 한몫을 톡톡

참고문헌

5. 참고문헌
- 신선설농탕(http://www.sinsunfood.co.kr)
- 신선설농탕 쇼핑몰(www.kood.co.kr)
- 신촌설렁탕(http://www.sinchonfood.co.kr/)
- 봉희설렁탕(http://www.bonghee.co.kr/)
- 한촌설렁탕(http://www.hanchon.kr/)
- 찬란한 유산(http://tv.sbs.co.kr/usan/)
- 월간식당(http://month.foodbank.co.kr/)
- 외식경영(http://www.foodzip.co.kr)
- 공정거래위원회(=가맹사업거래)(http://franchise.ftc.go.kr)
- 프랜차이즈 협회(http://www.ikfa.or.kr/)
- 한국창업협회(http://www.kicchangup.com/ )
- 한국음식업중앙회(http://www.ekra.or.kr/)
- 이데일리 성공창업네트워크(http://efn.edaily.co.kr)
- 통계청(http://www.kostat.go.kr/)
- http://blog.naver.com/ssh5922?Redirect=Log&logNo=80085706931
- 글로벌시대의 외식산업경영의 이해, 김헌희 외, 백산출판사, 2007.8.21
- 프랜차이즈 운영과 창업 실무, 서정헌 저, 한국생산성본부 2008.08.06
- 일억 버는 음식점 일억 날리는 음식점, 이상화 저, 푸른솔 2001.04.01
- 프렌차이즈 제대로 알면 당신도 C대, 이광종 저, 중앙경제평론사 2004.03.20
- 외식 경영주가 꼭 읽어야 할 음식이야기, 박진환 저, 한국외식정보, 2007.11.
- 프랜차이즈경제신문(http://www.fcnew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컨설팅보고서-완산골명가
  • 분석-㈜큰들 F&BII. 외부환경분석**계절 메뉴출장 서비스포장 메뉴메인 메뉴2.경쟁사분석-㈜쿠드II. 외부환경분석**한국음식의 세계화 추구설농탕, 모듬수육, 돌판순대볶음 등의 다양한 한식메뉴의 현대적 특화외식사업군을 거느린 최고의 외식 전문 기업 목표KOOD(쿠드)는 Korean food developer의 조합어-> 외식업게 개척자2.경쟁사분석-㈜쿠드II. 외부환경분석**1981년창업점포 ‘대림장’ 오픈 (잠원동)1987년신선설농탕으로 명칭 변경2001년

  • [경영분석]국내 프랜차이즈 업체 현황
  • 외식업49095174221□ 조사내용 본 사 : 회사일반개요, 본사재정상태, 가맹비, 보증금, 인테리어비용, 초도상품비용, 가맹점 수, 점포개설자금 등 72개 항목가맹점 : 본사에 대한 만족도, 총 투자비용, 월매출액, 마진률 등 59개 항목2. 조사결과 분석가.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조사결과ㅇ 분석내용은 프랜차이즈협회 소속 1,044개 프랜차이즈 업체 중 조사에 응한 490개 업체를 토대로 함ㅇ 프랜차이즈는 크게 외식업, 서비스업, 소매업으로 구분하여 조

  • 놀부 마케팅전략분석 성공요인분석및 해외진출전략
  • 외식업계 시장 분석「손님 모이는 가게 따로 있다(창업으로 하류사회 탈출하기)」 중앙경제평론사-(주)놀부 CEO 김순진 리더십 성공기 참고●웹페이지www.nolboo.co.kr 놀부 공식 홈페이지www.nbg.co.kr 놀부 NBG 공식 홈페이지www.hansik.org 한식의 세계화 공식 포털http://www.hansik.org/kr/article.do?cmd=html&menu=PKR1010000&lang=kr한식의 세계화 관련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21560081한국경제 2012.02.15 (수)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688394아시아투데

  • 한식업체 불고기 브라더스, 도네누, 볏짚 삼겹살의 현황과 발전방안
  • 분석된다.반면 `광고를 자주 접할 수 있다` 3.4%와 `전통 있는 브랜드` 1.8% 등은 비교적 낮은 수치로 나타나 광고나 브랜드의 역사보다는 매장수가 브랜드 인지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 경영분석 및 현황‘불고기 브라더스’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쾌적한 분위기와 친절한 서비스, 기존 고기집 절반 정도의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운 새로운 컨셉의 육류중심 한식 패밀리레스토랑이다. 주력 메뉴는 ‘불고기’로 서울식, 광양식, 언양

  • 놀부NBG,놀부마케팅전략,놀부중국진출전략,중국진출전략,중국마케팅전략
  • 놀부보쌈, 놀부 부대찌개가 전체 54.3% 차지, 놀부는 보쌈과 부대찌게가 동시에 5위권 안에 선정이 되어 상품 브랜드로만 인지되고 있는 여타 브랜드와 달리 놀부라는 CI 자체가 소비자에게 매우 강력하게 인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08. 9. 1 이데일리69019992000590690560외식업체증가추이526560590526추이증가외식업체200220012009201020112012외식산업시장규모추이283033.6401998199920002001외식산업시장규모추이283033.64020092010201120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