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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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I 서론

1.기업소개
1) 선정동기
2) 기업연혁
3) 경영철학
4) 초코파이 소개 및 국내현황

II 본론

1. 해외 시장 진출
1) 해외시장 진출배경
2) 해외시장 현황
3) 해외시장 진출성과
4) 오리온 SWOT분석
2. 중국 시장 진출
1) 배경
2) 중국시장 환경분석
3) 중국시장 진출 및 과정
4) 경쟁자 분석
5) SWOT 분석
6) 성과 분석
3. 오리온 성공요인 분석

III 결론

1. 오리온 향후전망 & 결론

I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리온 초코파이 국외 성장과정

오리온은 해외로의 진출을 모색하여 95년에는 중국 북경에 OFC(오리온식품유한공사)를 건설하였고 97년에는 상해에 OFS(오리온식품상해유한공사)를 세웠으며, 2003년에는 러시아에 현지법인 OFR(오리온식품러시아유한회사)를 설립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건설에 착수하였으며, 글로벌기업으로서 해외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지속적인 노력으로 2008년 기준 초코파이 매출 4억 8천만 달러로 해외에서 1등하는 제과기업이 되었다. 국내 시장 매출액을 해외시장 매출액이 뛰어 넘음으로써, 가장 한국적인 제품이 가장 세계적인 제품이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이는 오리온의 세계화 전략으로서 '주력시장과 주력제품에의 집중화'전략이 잘 맞아 떨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오리온 초코파이 情은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 베트남, 러시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제품 출시 당시부터 현재까지 오리온 초코파이는 맛과 이미지의 차별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함으로써 타 경쟁사 유사제품과의 브랜드에 있어서 차별화를 통해 대표성을 확립할 수 있었으며, 오늘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과자로서 자리매김을 확실히 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경쟁
1. 롯데제과

식품산업 현대화 및 생활수준 향상 계기 마련 롯데의 모기업인 롯데제과가 설립되면서 식품산업 현대화 및 국민 생활수준 향상의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1965년 한일 국교가 정상화되면서 신격호 회장의 첫 번째 모국 투자였던 롯데제과는 황폐한 조국 땅에 신선한 활력을 일으켰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개척과 선진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1979년 초코파이 출시
오리온 초코파이와 상표전쟁을 벌인 결과 승소하여 상호를 계속 사용하였으나, 매출 부분에서 오리온 초코파이를 상대하지 못 하였다. 하지만 아직까지 계속 시판중이다.
-2006 드림파이 출시 시작
기존의 초코파이 보다 초콜릿 맛이 진하고 한 층 부드러우며 촉촉한, 또 단맛을 줄이고 철분, 비타민 등 영양성분을 강화한 웰빙형 초코파이라고 홍보하였다. 결과는 아직 봐야 할 것 같다. 현재 출시 이벤트와 홍보를 하는 중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인터넷 자료
http://www.chocopie.co.kr/ 오리온 초코파이 홈페이지
http://www.orionworld.com/ 오리온 홈페이지
http://www.hankyung.com/ 한국 경제신문 홈페이지
http://www.mk.co.kr/ 매일 경제신문 홈페이지
http://www.joins.com/ 중아일보 홈페이지
2.도서 자료
다국적 기업경영/ 설영기/ 일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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