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델 컴퓨터, 삼보컴퓨터의 SCM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SCM정의
2. SCM 등장배경
3. SCM 중요성과 도입효과
4. SCM의 주요 기능 및 관련 기술


Ⅱ 본론
1. Dell의 기업분석
2.델 컴퓨터의 SCM 전략
3. 삼보의 기업분석
4.삼보컴퓨터의 SCM전략
5.삼보 SCM의 실패요인


Ⅲ 결론
1.비교&시사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델 컴퓨터의 SCM 전략

1. 도입 배경

1) IT 기술의 발전 : EDI, Internet 등의 IT 기술의 발전으로 공급업체 간의 정보공유 및 프로세스의 원활하게 되었다.

2) 공급 상의 문제 발생 : 정보전달의 지연 및 왜곡으로 인한 납기지연, 반품, 과잉재고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급업체 간의 정보공유와 상호협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3) Customization의 보편화 : 급변하는 고객 요구와 글로벌화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획기적인 SCM의 중요성이 대두되던 시기에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납품하는 customization이 보편화되었다.

4) 수요의 불확실성 극복의 필요성 : 수요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5) 물류비용 절감의 필요성 :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차별적인 물류비용의 절감 및 납기의 개선을 위한 공급사슬의 개혁이 필연적이었다.

6) 공급사슬의 효율적인 관리의 필요성 : 공급사슬에서 발생하는 가치가 전체의 60-70%를 차지하고, 많은 소요시간을 소모하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 SCM

박연우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한수협 출판부 2002
박명섭 『국제물류의 이해와 사례』법문사 2004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싸인트컴 2002
일본 유통SCM 연구회 『Supply Chain 실행시스템』(주)물류신문 2000
Sunil Chopra / Peter Meindl 원저 정봉주, 이영훈, 박광태 공역 『Supply Chain Management』도서출판 석정 2002
이영해 『e-비즈니스 시대의 SCM의 이론과 실제』도서출판 문영각 2001
김은수, 김기만, B2B E-Business에 있어서 공급망관리(SCM)의 유의성 고찰, 産業技術硏究論文誌 Vol.3, 2001
김철완 외, 국내기업환경을 고려한 SCM의 전략적 도입방안 연구, 정보통신연구원, 1999
한다준이치, 와타야히로시, IT매니지먼트, 2000

- 델컴퓨터
1) 다이렉트 경영 (Direct from dell) 마이클 델 저서
2) 서울대 경영대학 ECRC 전자상거래 교재 개발 시리즈
3)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4) 델컴퓨터 홈페이지 (www.dell.com & www.dell.co.kr)
5) 델이야기 까페 (cafe.naver.com/dellstory)
6) 델 SCM 관련기사 www.chkpd.com
www.ddaily.co.kr

- 삼보컴퓨터
1) 다이렉트 경영Direct from dell) 마이클 델 저서
2) 서울대 경영대학 ECRC 전자상거래 교재 개발 시리즈
3) 예병일의 경제노트(http://www.econote.co.kr)
4)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5) TG삼보 컴퓨터 홈페이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cullbo***
    (2013.06.19 14:15:33)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Dell컴퓨터(델컴퓨터)의 SCM
  • SCM에 대한 지식을 조금이나마 얻을 수 있다면 이것만으로도 이 과제의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1-2. Dell의 SCM 분석 방향사실 첫 단추를 어떻게 꿰메야 할 지에 대해서 수많은 생각을 하느라 시간을 소비하였다. 처음에는 ‘델 컴퓨터의 사례를 보기에 앞서 SCM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어서, 강의 자료를 다시 읽어 보기도 하였고, 학교 도서관에서 SCM 또는 공급사슬을 검색어로 하여 수많

  • [운영관리] 용산전자상가와 Dell사의 공급사슬관리(scm) 비교
  • 용산전자상가와 Dell사의 공급사슬관리 비교제 1 장 서론 1.1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의 정의오늘날 세계 유수 기업들은 그들의 생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공급사슬(supply chain)이다. 종전의 기업들은 제품의 생산, 판매, 고객 및 수송의 기능이 독립적〮수직적정적이었으나, 최근의 기업은 이를 횡적동적으로 연결하여 고객의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장소까지 인도하여야 한다. 이를 원

  • Dell컴퓨터마케팅전략,Dell분석,델컴퓨터마케팅전략,델컴퓨터분석
  • 공급사슬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구조는 아래의 그림과 같으며, 부품공급 회사와 고객기업, 운송업체 등이 하나의 몸체로 움직이는 체제를 유지해 가는 것이 Supply Chain의 성공적인 열쇠가 된다. 이런 독자적인 수주방식의 성공으로 델의 업적은 대단한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97년 전 세계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대비 59% 증가한 123억 2700만 달러로 순이익은 82% 증가한 9억 4400만 달러에 달했으며,「델 Model」로 칭해지는 경영기법은 유통재고

  • [HBR사례분석] 델컴퓨터 사례
  • 공급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해 공급업자의 구매가격도 높였다. 또한 트럭운송 서비스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소매를 통한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델은 앞으로의 인터넷을 통한 매출신장을 위해 미국 각지의 다수의 웹팜(Web Farm)체계를 구축하고 하나의 웹팝에는 수백대의 서버를 유기적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이렇듯 웹사이트를 통해 핵심역량을 통합 /구현하는 것을 Web centric 전략이라고도 한다.  3. 아웃소싱 전략 델 컴퓨터사는 생산을

  • [국제경영] 델컴퓨터 해외시장진출전략
  • 국제경영학 DELL COMPUTER국제경영학 Ⅰ. 델(Dell) 컴퓨터 소개 1. 기업 선정 이유와 목적2. Dell 컴퓨터 소개와 현황(1) Dell 컴퓨터 소개(2) Dell 컴퓨터의 현황Ⅱ.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현황과 운영 전략1. 직접 판매방식 전략 2. Supply Commence3. 아웃소싱 전략 4. 일대일 마케팅 : 맞춤식 고객 서비스(Customization) 5. Dell Premier Pages :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 6. Dell Plus: 신뢰경영 7. 지속적인 고객조사 Ⅲ. SWOT 분석과 STP로 알아본 Dell 컴퓨터 1. SWO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