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화장품 유통 -화장품 유통채널별 분석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제 1 장. 서 론
1. 화장품 유통의 변천
2. 화장품의 일반적 특성과 조사 방법론

제 2 장. 채널별 유통경로
1. 방문 판매
1) 신방판
2) 구방판
2. 시중 판매
1) 화장품 전문점
2) 백화점
3) 브랜드 샵
3-1) 일반 브랜드 샵
3-2) 저가형 브랜드 샵
4) 마트
5) 드럭스토어
6) 슈퍼
7) 약국
8) 피부과
3. 기타 방식
1) 통신판매
2) 인터넷
3) 홈쇼핑
4) 다단계
5) SPA․PL형 채널
제 3 장. 수입화장품
1. 수입화장품 유통경로
1) 백화점
2) 통신판매
3) 기타
2. 수입화장품 유통의 문제점
1) 고가문제
2) 대책

제 4 장. 화장품 선택에서의 가치와 유통변화
◎ 참조자료
본문내용
3) 브랜드 샵

유통 1
원-브랜드 샵
제조회사 → 브랜드 샵 → 소비자
유통 2
멀티-브랜드 샵
주거래 상품 : 제조회사 → 브랜드 샵 →소비자
기 타 상품 : 제조회사 → 도매상 → 브랜드 샵 → 소비자


1990년대 중반 이후 온라인과 홈쇼핑 유통 등이 국내 화장품 시장에 진입하면서 화장품 전문점들이 점차 그 영향력을 잃어감에 따라 새로운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브랜드숍이다. 브랜드숍은 2002년 온라인에서 활동하던 에이블씨앤씨가 ‘가격 파괴’를 기치로 국내 최초의 브랜드숍 ‘미샤’를 명동에 오픈하며 현재 시판의 맹주로 굴림하고 있다. 그 결과 2003년 더페이스샵을 시작으로 스킨푸드, 에뛰드하우스, 뷰티크레딧, 이니스프리 등 다양한 브랜드숍들의 탄생이 뒤를 이었으며 아리따움과 뷰티플렉스 등의 멀티형 브랜드숍을 포함해 20개가 넘는 기업들이 전국에 5000여개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매출 규모도 매년 꾸준히 성장해 2010년 1조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이으며 최근 그동안 브랜드숍 진출을 고민하던 다수의 시판사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양상이다.
이러한 브랜드 샵은 판매 물품과 가격에 따라서 2가지로 나뉜다. 미샤를 기점으로 시작된 저가형 브랜드 샵과 중고가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일반 브랜드 샵으로 나뉘는 것이 있고, 아리따움과 같이 아모레 퍼시픽 원-브랜드를 판매하는 원-브랜드 매장과 뷰티플렉스같이 자사제품이 주요 상품이긴 하되 타사의 제품도 판매하는 멀티-브랜드 샵으로 나뉜다. 처음의 기준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각 유통채널의 매출액 추이상황을 간단히 살펴보겠다.

3-1). 저가형 브랜드 샵
<그림 1> 시장점유율(2007) <그림 2> 매출액 추이(2007)

참고문헌
◎ 참 고 자 료

• 논 문

- “국내 화장품 브랜드샵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 (주)에뛰드 사례 중심으로”/이윤호/ 건국대학교 석사 논문

- “화장품에 대한 구매 형태 및 사용 실태 관한 연구”/ 최원석 /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 신 문

- 장업신문 -
“온라인 화장품 시장- 판도 변화”
“유통 화장품의 매력에 빠졌다.”
“화장품 spa는 이제 남의 이야기”
“화장품 업계에도 spa 시대오나”

- 전자신문 -
“일본화장품 통판 1위 DHC”

- emars -
“화장품통판업체,DHC”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
“초저가 화장품 시대를 연 미샤”

- 한국경제 -
“유통시장 혁신, 초저가 시장 개척”
“가치혁신 시대를 열자”

- 한국경제매거진 -
“뚜렷한 브랜드 콘셉트”

• 기타 사이트

- 뷰티누리 www.beautynury.com
- 통계청 www.kostat.go.kr
- 뷰티넷 www.beautynet.co.kr
- 네이버 블로그 : 코스메틱 월드

• 기타 문서 자료
- (2009년)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영업파트 업무를 맡고 있는데 이번 기획서 쓰는데 아주 도움이 많이 되겠네요!
  • topic***
    (2012.08.14 23:06:22)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 LG생활건강 & 아모레 퍼시픽 재무정보분석
  • 화장품 브랜드로 VONIN 등이 있습니다. 한방과학을 담은 프리미엄 화장품 후의 경우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베트남에서도 인기브랜드로 인정 받으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음료사업 음료사업부의 주요 브랜드로는 탄산음료 대표제품인 코카콜라와 다이나믹킨, 환타등이 있으며, 비탄산음료 제품은 파워에이드, 미닛메이드 등이 있습니다.화장품 사업 환경 분석1)소비자 양극화 2)유통채널의 변화 3)해외시장의 진출 4)경기변동화장

  • [국제경영] 태평양의 성공적인 성도진출전략
  • 유통매장40% 30여 개 주요도시의자사영업지점중가 전략 고수유통경로 개선경쟁기업분석만리장성을 넘어 세계로Global Marketing Presentation2. 코리아나 화장품진출시기 및 지역 : 북경 등 동북 연안지방진출형태 : 합자회사(현지합자 투자법인)제품 : 엔시아 / 오르시아 / 코리아나 녹두유통 : 상해를 중심으로 한 고급 백화점 입점(12개 성 / 27개 백화점 매장 입점) 촉진 : 고객 사은 행사 활성화 등 현지 대 고객 관리 강화Skin care 브랜드에 대한 중점적

  • [경영전략] 태평양의 해외진출 전략 과정
  • 분석 - 1) 시장점유율ⓛ:3사업년도 시장점유율 변동추이구 분제46기제45기제44기시장점유율32.3%30.7%27.5%3.환경분석 - 1) 시장점유율②:최근사업연도 경쟁사별 시장점유율구 분LG생활건강LorealE.Lauder코리아나한국화장품기타시장점유율8.1%4.1%4.4%3.6%2.1%45.4%3.환경분석 - 2)내부분석:가치사슬분석이기업의 기반구조(리더쉽과 정책기능)인력관리기술 및 제품 개발윤구매 및 투입물류제조,생산유통 및 산출물류마케팅 및 판매서비스 및

  • [시장조사론]2006년 국내 화장품 시장분석 및 2007년 시장전망(A+리포트)
  • 채널별 유통구조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국내 화장품 시장은 방문판매 및 백화점 판매를 통한 고가제품시장, 전문점, 할인점, 인터넷을 통한 중저가 화장품 시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특히 2006년은 백화점 판매 및 방문판매를 통한 프리미엄급 화장품과 브랜드샵 위주의 초저가 화장품 시장을 중심으로 양극화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국내 화장품 시장의 판매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태평양의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대기업이 전체 시장

  • [국제경영전략] 태평양의 중국 진출
  • Ⅰ. 서론1. 선정 동기 -p.12. 기업 소개1) 회사개요 -p.12) 주요연혁 -p.23) 조직도 -p.34) 목적사업 -p.4Ⅱ 본론3. 선정 기업 분석1) 내부분석 : 가치사슬분석(1) 기술 및 제품개발 -p.5(2) 마케팅 및 판매 -p.7(3) 유통 및 산출물류 -p.7(4) 서비스 및 처분 -p.8(5) 제조, 생산 -p.8(6) 기업의 기반구조 -p.8(7) 인력관리 -p.82) 시장점유율 -p.94. 화장품 산업 분석1) 화장품 산업의 일반적 특성 -p.112) 화장품 산업의 경쟁구조 -p.113) 화장품 산업의 유통구조 -p.12 4) 소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