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화장품 유통 -화장품 유통채널별 분석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 례
제 1 장. 서 론
1. 화장품 유통의 변천
2. 화장품의 일반적 특성과 조사 방법론
제 2 장. 채널별 유통경로
1. 방문 판매
1) 신방판
2) 구방판
2. 시중 판매
1) 화장품 전문점
2) 백화점
3) 브랜드 샵
3-1) 일반 브랜드 샵
3-2) 저가형 브랜드 샵
4) 마트
5) 드럭스토어
6) 슈퍼
7) 약국
8) 피부과
3. 기타 방식
1) 통신판매
2) 인터넷
3) 홈쇼핑
4) 다단계
5) SPA․PL형 채널
제 3 장. 수입화장품
1. 수입화장품 유통경로
1) 백화점
2) 통신판매
3) 기타
2. 수입화장품 유통의 문제점
1) 고가문제
2) 대책
제 4 장. 화장품 선택에서의 가치와 유통변화
◎ 참조자료
- 본문내용
-
3) 브랜드 샵
유통 1
원-브랜드 샵
제조회사 → 브랜드 샵 → 소비자
유통 2
멀티-브랜드 샵
주거래 상품 : 제조회사 → 브랜드 샵 →소비자
기 타 상품 : 제조회사 → 도매상 → 브랜드 샵 → 소비자
1990년대 중반 이후 온라인과 홈쇼핑 유통 등이 국내 화장품 시장에 진입하면서 화장품 전문점들이 점차 그 영향력을 잃어감에 따라 새로운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브랜드숍이다. 브랜드숍은 2002년 온라인에서 활동하던 에이블씨앤씨가 ‘가격 파괴’를 기치로 국내 최초의 브랜드숍 ‘미샤’를 명동에 오픈하며 현재 시판의 맹주로 굴림하고 있다. 그 결과 2003년 더페이스샵을 시작으로 스킨푸드, 에뛰드하우스, 뷰티크레딧, 이니스프리 등 다양한 브랜드숍들의 탄생이 뒤를 이었으며 아리따움과 뷰티플렉스 등의 멀티형 브랜드숍을 포함해 20개가 넘는 기업들이 전국에 5000여개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매출 규모도 매년 꾸준히 성장해 2010년 1조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이으며 최근 그동안 브랜드숍 진출을 고민하던 다수의 시판사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양상이다.
이러한 브랜드 샵은 판매 물품과 가격에 따라서 2가지로 나뉜다. 미샤를 기점으로 시작된 저가형 브랜드 샵과 중고가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일반 브랜드 샵으로 나뉘는 것이 있고, 아리따움과 같이 아모레 퍼시픽 원-브랜드를 판매하는 원-브랜드 매장과 뷰티플렉스같이 자사제품이 주요 상품이긴 하되 타사의 제품도 판매하는 멀티-브랜드 샵으로 나뉜다. 처음의 기준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각 유통채널의 매출액 추이상황을 간단히 살펴보겠다.
3-1). 저가형 브랜드 샵
<그림 1> 시장점유율(2007) <그림 2> 매출액 추이(2007)
- 참고문헌
-
◎ 참 고 자 료
• 논 문
- “국내 화장품 브랜드샵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 (주)에뛰드 사례 중심으로”/이윤호/ 건국대학교 석사 논문
- “화장품에 대한 구매 형태 및 사용 실태 관한 연구”/ 최원석 /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 신 문
- 장업신문 -
“온라인 화장품 시장- 판도 변화”
“유통 화장품의 매력에 빠졌다.”
“화장품 spa는 이제 남의 이야기”
“화장품 업계에도 spa 시대오나”
- 전자신문 -
“일본화장품 통판 1위 DHC”
- emars -
“화장품통판업체,DHC”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
“초저가 화장품 시대를 연 미샤”
- 한국경제 -
“유통시장 혁신, 초저가 시장 개척”
“가치혁신 시대를 열자”
- 한국경제매거진 -
“뚜렷한 브랜드 콘셉트”
• 기타 사이트
- 뷰티누리 www.beautynury.com
- 통계청 www.kostat.go.kr
- 뷰티넷 www.beautynet.co.kr
- 네이버 블로그 : 코스메틱 월드
• 기타 문서 자료
- (2009년)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편]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영업파트 업무를 맡고 있는데 이번 기획서 쓰는데 아주 도움이 많이 되겠네요!
- topic***
(2012.08.14 23:06: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