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협동학습, 발견학습법 및 실험수업, 시범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협동학습
2.발견학습
3.시범실습
본문내용
과제분담학습
( JigsawⅠ) 2. 자율적
협동학습 3. 집단조사 4. 함께
학습하기

-과제를 분담하여
학습하여 다른 팀
의 학습을 책임짐

-개인의 성적대로
점수 받음

-4명이 한 팀이
되고 다시 2명씩
짝을 이루어 활동.

-의사소통능력↑
불안감↓

-인문 사회 계열의
문제해결

-개방적

-4-6명 팀
-자기 팀의 평균
성적대로 점수
받음
-집단보상 : 무임
승객효과,
봉효과 등 초래


과제분담학습Ⅱ
(JigsawⅡ) 2. 성취-과제분담
(STAD) 3. 팀 경쟁학습 4. 팀 보조
개별학습

-JigsawⅠ의 개선
: 학생 스스로 분담, 향상점수와 팀 점수를 산출 결과 보상

자신 시험 점수 >
평균점수
: 팀 점수에 기여 (공동학습구조, 개별보상구조)

-STAD 협동학습과 유사하지만 퀴즈를 토너먼트 형식(흥미)

-팀의 목표

-협동학습
+개별학습

-학습자 개개인이 각자의 학습속도에 따라 진행
1. 준비물: 빈 유리병, 동전
2. 실험 방법
빈 병의 주둥이를 물로 충분히 적신다.
(2) 동전을 병의 주둥이에 올려놓는다.
(3) 조원들은 손을 따뜻하게 하여 함께 병을 감싼다.
(4) 동전의 변화를 관찰하고 기록한다.
3. 실험 결과로 얻은 지식
-병 속에 있는 공기의 부피가 늘어나, 동전이 딸깍 거리는
소리를 내며 움직인다.
-온도에 따른 공기의 부피변화와 샤를의 법칙을 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등장배경, 구성요소, 종류, 특성과 멀티미디어의 활용, 문제점, 멀티미디어활용교육 및 멀티미디어의 미래 분석
  • 학습 흐름도 작성6. 학습 흐름도 작성 실제7. 스토리보드 작성8.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내용Ⅸ.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의 유용성1. ICT 활용교육 방법2. 다양한 자료 활용의 교수학습 방법Ⅹ.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유형화 1. 적용 양식에 따른 분류1) 내용 전달 2) 내용 탐색 3) 내용 생성 2. 수업 목표에 따른 분류1) 지식, 개념, 원리, 절차의 이해2) 문제 해결 및 탐구 학습3. 수업 방법과 설비에 따른 분류1) 강의법 2) 협동 학습법 3) 개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R/E/P/O/R/T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목 차 I. 강의식 수업1. 역사적 배경-1* Herbart 교수 5단계설2. 강의형 교수방법의 개념23. 장점과 단점-2* Ausubel의 포섭이론4. 실제와 유형1) 강의법42) 질문법53) 시범64) 면담학습-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즉 거시적 교수설계는 바로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전체를 지칭하며, 미시적인 교수설계는 최적의 교수방법 처방엔 초점을 두는 수업방식을 말한다. ISD의 과정은 기

  • [가정교과교육론] 학교급별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 가정교과교육론 교육과정 관련과제제출일 : 2005년 5월30일담당교수 : 목차 ( 학교급별 변천과정에 대한 조별 의견 및 비판( 학교급별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학교급별 현행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의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연구 및 실태조사 ( 학교급별 변천과정에 대한 조별 의견 및 비판가정과 교육론 수업을 들으며 짜여진 우리 조원들. 현재 대다수의 3학년 학생들이 2003학번인

  • [교육방법] 강의식수업과 토의식수업, 팀티칭, 구안법
  • >1)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강의법은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이다. 이것은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중세의 대학에서 강의식 교수법이 유행했는데 이는 당시가 지적인 내용의 주입을 주로 하던 교양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