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엄마의 자녀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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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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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프로그램 기획
1)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확인
2)프로그램 아이디어 창출
3)프로그램 환경 분석
4)잠재적 고객 분석
5)학습요구 및 필요 분석
6)학습요구 우선순위 결정
7)학습 목적·목표 진술

Ⅱ.프로그램 설계
1)대상학습자의 특성 분석
2)프로그램 내용선정
3)프로그램 내용 조직
4)프로그램 내용 및 교수방법의 통합
5)프로그램의 문서화
6)프로그램 강사 섭외

Ⅲ. 프로그램 마케팅
1)마케팅 목표 설정
2)시장평가
3)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수립
4)프로그램 예산 수립 및 재원 확보
5)프로그램 홍보

Ⅳ. 프로그램 총괄 평가

본문내용
7)학습 목적·목표 진술
1. 학습목적
국제결혼이 일반화 되면서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이민자들과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우리사회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고 안정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세계화로 나아가고 있는 지구촌 사회,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바람직한 역할이다. 이에 발맞추기 위한 시작의 한 걸음으로 다문화 가정을 이끌어 가며, 다문화 가정의 자녀이자 미래의 주역인 꿈나무들의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혼이민자 여성의 안정적인 사회정착과 한국의 사회제도와 교육제도에 맞춰 올바른 자녀교육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 결혼이민자로서 한국에서 겪는 자녀의 교육에 대한 어려움을 파악하고, 부모로서 바람직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동시에 자녀의 성장 발달 및 교육에 효과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기초적인 교양지식을 전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학습목표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녀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녀 양육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학습자들 간의 정보교류를 통한 엄마로서의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다.

Ⅱ.프로그램 설계
1)대상학습자의 특성 분석
설문지를 통하여 대상학습자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중국, 베트남 등에서 온 여성에 집중되어 있어서 함께 수업하는 집단 활동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소외현상의 발생이 우려 되지 않으며, 참여 수강생들의 연령이 20-30대로써 학습을 받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낮을 것이라고 예상되었다. 또한 한국에서의 거주기한에 따른 한국어 구사 능력의 차이는 사람에 따라 다른 응답을 나타내었기 때문에 학습을 하는 데에 있어서 언어가 가져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어 보조강사를 두어 통·번역을 제공하면 보다 원활한 강의가 진행될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해 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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