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상] 일본의 주자학과 관련한 고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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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자학의 전래 - 가마쿠라·무로마치 막부 시기
주자학이 일본에 미친 영향
고학의 전개
일본의 주자학 VS 조선의 주자학 (고학의 흐름)
도쿠가와 막부 정권과 주자학, 주자학의 영향

본문내용
주자학의 전래 - 가마쿠라·무로마치 막부 시기

최초의 주자학 전래;
순죠, 1199년 송 들어가 불교 공부하면서 유학(주자학)도 함께 공부
1211년 귀국 후 불교와 유학 강의
cf. 朱熹(1130∼1200)
당시는 교토와 가마쿠라의 '五山' 중심으로 학술, 문화 활동 전개
현혜; 고다이고 천황의 侍講, {四書集註} 등 강의
무로마치 막부 후기에 이르면 3개 주자학파 형성;
박사공경학파, 사추난 학파, 카이난 학파
승려들에 의한, 佛學의 보조적 위치에서 주자학 연구, 강의

주자학이 일본에 미친 영향

1) 일본 사회의 세속화에 기여하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인륜을 가르침
중세적 '憂世'에서 근세적 '浮世'로, 仁義를 중핵으로 하는 주자학적 세속 윤리
2) 특히 하야시 라잔에 의해 확립된 '上下 定分의 理'는 상하간의 신분관계의 기초를 확립하는 이데올로기로 이해
3) 사무라이들에게 公的 세계에 대한 책임감 가르침. 국가와 사회를 위해 분투한 메이지 시대 및 근대 엘리트들의 원형 형성에 직접적 연관성
4) 주자학의 名分論은 특히 기몬(崎門)학파에서 중시, 막부 말 尊王論에 영향, 존왕론은 다시 討幕論으로 발전. 유교를 보호한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
5) 합리성. 이것은 메이지 초기 서양의 자연과학을 수용하는 모태가 됨
6) 주자학의 보편적 理가 自然法的 역할을 수행하여 메이지 시기에 서양의 평등사상을 수용하는 기반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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