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벤처경제학]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와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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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의 자동차 역사
2. 한국 자동사 산업 동향
A. 한국 자동차 산업 최근 동향
B. 자동차 생산 동향
i. 국내 생산
ii. 해외 생산
C. 자동차 판매 동향
i. 연도별 판매 실적
ii. 업체별 판매 실적
iii. 내수 판매 실적
iv. 수출 판매 실적
D. 수입 자동차의 국내 시장동향
E. 친디아 진출 현황
3. 한국 자동차 미래형 자동차 산업 전망
A. 하이브리드 자동차
B. 전기차
C. 수소연료전지차
D. 지능형 자동차
E. 자동차 부품시장
4. 결론(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국내 부품업체들은 주로 현대기아차 현지공장 부품공급을 위해 동반진출
-국내 부품 업체들은 현대기아츼 글로벌전략에따라 진출하고 있으며 현지 로컬 완성차업체들에게도 부품 공급하면서 매출처를 다각화하고 있음
-2008년 기준 중국99개 인도 33개의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으며 인도에는 부품관세가 낮고 현대차만 진출한 상황으로 진출기업수가 중국에 비해 현저히 작음



▣현대기아의 친디아 지역 판매호조,부품업체들의 지분법손익은 부품균별 실적 차별화를 보임
-현대기아차그룹은 중국에 103만대 인도에60만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2011년 중국 제3공장을 완공하여 생산량을 증대할 계획,친디아 지역 현대기아차의 판매호조로 2009년 중국 판매량은 전년비 54.2%,인도판매량은 전년비 11.6%증가
-국내 부품업체들이 친디아 법인 지분법 손익은 부품군별 실적 차별화가 심함,차체/의장/샤시 부품균은 우수한 반면 전장/구동계/범용 부품균은 이익을 거의 내지 못하고 있음


참고문헌
1)르노삼성은 승용차만 생산자료 :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 쌍용자동차는 2004년부터 버스생산중지, 승용차만 생산
3) 대우버스는 버스만 생산
4) 타타대우는 버스,특장차만 생산

( ) 는 전년대비 증가율, 2009년은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을 의미함
② 승용차, 상용차 모두 포함
③ 합계는 상기 주요국가와 기타국가의 수입을 모두 포함한 수치임

기준 : 선진국의 수준을 100으로 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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