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상] 오규소라이와 그의 사상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 나라 사람들이 도쿠가와(德川) 시대 일본의 유학자 오규우 소라이(1666∼1728)를 안 것은 제법 오래 전의 일이다. 잘 알려져 있듯이, 다산 정약용이 이미 {논어} 주석 연구서인 {논어고금주}(論語古今註)에서 오규우 소라이의 {논어} 해석, 정확히 말하면 소라이의 {논어징}(論語徵)의 내용을 43차례에 걸쳐서 언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대 일본 지성계의 거봉 마루야마 마사오(丸山眞男)의 주요 저작들이 번역, 출간되면서, 이른바 소라이학의 대강이 우리 나라에 소개되기도 했다. 마루야마의 유명한 {일본정치사상사연구}는 사실상 오규우 소라이의 사상을 새롭게 해석하는 저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일본 사상, 특히 일본 유교를 본격적으로 연구하는 사람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한 상황 탓에, 오규우 소라이의 사상 세계에 대한 우리 글로 쓰여진 본격적인 소개나 연구 성과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일본 사상사학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히라이시 나오아키 선생의 소라이 관련 논문을 완역한 것이다.
우선, 오규소라이의 유교사상 개념을 정의해보자.
'유교'니 '근대화'니 하는 말들은, 일본의 유학자 오규우 소라이(1666∼1728)의 사상이 지니고 있는 '근대적' 성격을 분석하기 위한 이하의 논의에서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그런데 그 말들의 의미는 결코 간단치 않다. 그 의미의 폭이 워낙 넓고,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른 함축을 지니기 마련인 것이다. 때문에 그 말을 사용하는 사람은 논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각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혼란과 오해를 피하기 위해, 나는 먼저 내가 그 말들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고자 하는지 밝히고자 한다.
먼저, '유교'는 주지하다시피, 동아시아의 역사 전체를 통하여 매우 다양한 유교의 학파 및 사상 조류들이 명멸했다. 고대 중국에서는 맹자(孟子)와 순자(荀子)의 가르침들이 전국(戰國) 시대 동안 서로 경쟁하는 관계에 있었다. 그리고 보다 후대에 이르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정도의 조류들이 연이어서 각 시대를 풍미했다. 한당(漢唐) 시대에는 주석학(注釋學)이, 송명(宋明) 시대에는 리학(理學) 및 심학(心學)이, 청대(淸代)에는 고증학(考證學)이 득세했던 것이다. 한편 한국에서는, 조선(朝鮮) 왕조의 전시대를 통틀어 주자학(朱子學) 전통이 대단히 강고하게 유지되었다. 그리고 바로 그 전통이 일본의 유학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도쿠가와(德川) 시대 일본에서는, 주희(朱熹)의 신유학 사상이 그 시대 전체를 통틀어서 영향력을 발휘했다. 일본에서는 또한 17세기 후반 및 18세기 전반에 고학(古學)이라 불리는 새로운 경향이 대두되었고, 얼마 뒤에는 고증학 역시 두드러진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하지만 유교의 다양한 학파 및 사상 조류들이 보여주는 기본적인 일치점이 있다. 그들은 모두 요순(堯舜) 시대 및 하·은·주(夏·殷·周) 삼대(三代)의 성인(聖人)들이 이룩한 문화적 성취와 그 가르침을 받아들이며, 그 시대의 일들을 역사적 사실로 간주한다. 또한 공자(孔子)가 그 이전 시대의 성인들이 이룩한 문화적 성취가 지닌 철학적 의미를 분명하게 밝혔으며, 따라서 공자야말로 옛 성인들의 정당한 계승자라고 본다. 그리고 공자 및 그 이전 시대의 성인들의 윤리 사상과 정치적 업적을 모든 행위와 판단의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일관계의 이슈와 전망
  • 일본에 의해 살해당했으며, 청일전쟁의 패배로 일본에게 랴오둥 반도와 대만을 빼앗겼다. 이로 아시아 지역의 맹주였던 중국은 자신감을 잃었으며, 일본은 아시아 침략을 계속해나가며 승승장구했다.Ⅱ. 중일 간 역사 전개1. 근대 이전 시기현대의 중국과 일본의 관계를 보기에 앞서 역사 속의 양국의 관계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과거 중국은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신들을 세계의 중심이라 생각해왔다. 그것이 바탕이 된 조공질서는 중국으로 하

  • [동서문화] 중국의 4대 발명 -나침반, 화약, 종이, 인쇄술의 전파
  • 오리로 지남침 중간을 매어 무풍지에서 매달아놓는 누선법(縷旋法) 등이다. 또한 ‘자침은 남향을 가리키지만 늘 약간 동쪽으로 기울어짐으로써 완전한 정남을 가리키지는 않는다,’라는 지남침의 편각 현상을 사상 처음으로 밝혔다. 유럽에서 이러한 편각을 알게 된 것은 그로부터 400년 후인 15세기이다. 정수일, 씰크로드학, 창비. 2001, PP294~295 참조11세기 말엽에는 선박의 항행에 수침반을 주로 사용하였다. 천문기상에 의지하여 항진하다가 날씨가

  • [현대국제정치사] 대한국 국제와 일본국 헌법안
  • 사상의 헌법안을 기초했던 우에키 에모리의 안은 일본법 사상의 본류에서 멀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대국주의를 지향하는 메이지 헌법은 후일 일본이 군국주의화 하는 데에 인식적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2차 세계 대전 후 우에키의 자유민권적 헌법안이 다시 일본헌법에 반영되었고, 오늘날의 평화헌법을 이루게 되었다.조선의 고종은 대한제국 수립을 통해 자주적 근대화를 이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일본에 비해 상당히 늦은 근대화 시도, 갑오개혁

  • [일본 근현대소설연구] 아리시마 다케오 `어떤여자` 속 요코를 통해 일본 근대 사회 속의 여성상에 대해
  • 일본에서는 인도주의적 이상주의에 투철한 사랑의 인간으로 알려져 있다. 귀족 집안에서 7남매의 큰아들로 태어났는데 화가인 아리시마 이쿠마(有島生馬)와 소설가인 사토미 돈(里見)이 친동생들이다. 그는 귀족 학교인 가쿠슈인(學習院)에 들어가, 왕세자와 친구가 되기도 했다. 가큐슈인을 졸업한 뒤에는 19세기말 일본에서 근대사상의 중심지로 유명했던 삿포로농학교(札幌農學校:지금의 홋카이도 대학(北海道大學))에 진학했으며, 이곳에서 하층

  •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 오늘날 세계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활발하다. 이것은 이제 구미의 전유물이 아니고, 바로 한국땅에 사는 우리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서구 사회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정치적 민주화, 더욱 철저해지는 다원화와 해방사상 등은 아무런 대가없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또한 근대화로 일컬어지는 그러한 과격한 사회변동은 아무런 이데올로기가 없이 사회구성원들의 자생적 합의로 추진된 것도 아니다. 근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