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사회적 기업과 윤리적 소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행동론]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관한 실제 사례와 그에 대한 소비자의 실제 반응을 수집하여 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 도출 - 갑의 횡포, 「남양유업 사태」 [기업의사회적책임 CSR]
-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사회적으로 윤리적문제일으킨기업사례 또는 윤리적으로옳은행동한기업사례중 소비자대한의무론권리론공리론정의론상대주의관점에서도출하시오0K
- [소비자행동론] 사회적 기업과 윤리적 소비
- (소비자행동론 공통)최근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소비자행동론 공통] 최근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 목차
-
< 목 차 >
Ⅰ 사회적 기업이란 ?
Ⅱ 사회적 기업의 현황
Ⅲ 기존 문헌 연구
<1> 사회적 기업의 인식
<2> 사회적 기업 제품의 구매행동 영향력
Ⅳ 설문 결과
Ⅴ 인터뷰 결과
Ⅵ 시사점
Ⅶ 전략 1
Ⅷ 전략 2
- 본문내용
-
(4) 인터뷰 결과
기존 문헌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공정무역제품, 사회적 기업 제품이라는 이유가 제품 구매에 상당히 영향을 준다고 파악하고 많은 행동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이라는 이유만으로 소비자들이 움직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설문지와 인터뷰결과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이라는 요소가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큰 역할을 하였지만, 그 전에 가격과 디자인 이 바탕이 되어야 소비자들의 구매동기를 구매행동으로 연결 시 킬수 있다고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 사회적 기업이라는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와 더불어, 가격과 품질 이라는 이 세 가지 모든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이 발전하기 위한 두 가지 전략을 제시해 보겠습니다.
전략 <1> 인지 구조변화를 통한 “윤리적 소비” 라는 속성의 중요성 강화 .
전략 <2> 감정에 호소하기 보단, 제품의 질과 가격 경쟁력 또한 갖춰야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1> 이코노믹리뷰 “ 유럽소비자 친환경 공정무역제품 선호 ”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부장 2008 02 17
<2> 사회적 책임 활동 측면에서 비영리 조직의 공정무역에 관한 소비자 인식 연구 2009 이.예.원
<3> 정영호 외 2인, 『사회적일자리(기업)에 관한 인식 및 호감도 분포』 , 한국보건사회연 구원 (2008)
<4.> 살로메의 아름다운 지구 만들기 : http://salome.tistory.com/7
<5> 사회적 기업에 대한 자활공동체 참여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정아윤.
<6> http://www.kobaco.co.kr/한국방송광고공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점포 등의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 점포 등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여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소비자행동론3공통 오픈AI사의 챗GPT 고급능력갖는 인공지능등장으로 윤리적쟁점을 발굴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마케팅 시사점도출하시오0k
- [소비자행동] 사회적 기업과 윤리적 소비
- 사회적기업과 윤리적소비,사회적기업,사회적기업분석
- 소비자행동론3A)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관한 실제사례-기업형슈퍼마켓(SSM)-와 그에대한 소비자의실제 반응을 수집하여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 글로벌 만화산업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