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사회적 기업과 윤리적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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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사회적 기업이란 ?

Ⅱ 사회적 기업의 현황

Ⅲ 기존 문헌 연구
<1> 사회적 기업의 인식
<2> 사회적 기업 제품의 구매행동 영향력

Ⅳ 설문 결과

Ⅴ 인터뷰 결과

Ⅵ 시사점

Ⅶ 전략 1

Ⅷ 전략 2

본문내용

(4) 인터뷰 결과



기존 문헌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공정무역제품, 사회적 기업 제품이라는 이유가 제품 구매에 상당히 영향을 준다고 파악하고 많은 행동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이라는 이유만으로 소비자들이 움직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설문지와 인터뷰결과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이라는 요소가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큰 역할을 하였지만, 그 전에 가격과 디자인 이 바탕이 되어야 소비자들의 구매동기를 구매행동으로 연결 시 킬수 있다고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 사회적 기업이라는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와 더불어, 가격과 품질 이라는 이 세 가지 모든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이 발전하기 위한 두 가지 전략을 제시해 보겠습니다.

전략 <1> 인지 구조변화를 통한 “윤리적 소비” 라는 속성의 중요성 강화 .

전략 <2> 감정에 호소하기 보단, 제품의 질과 가격 경쟁력 또한 갖춰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1> 이코노믹리뷰 “ 유럽소비자 친환경 공정무역제품 선호 ”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부장 2008 02 17

<2> 사회적 책임 활동 측면에서 비영리 조직의 공정무역에 관한 소비자 인식 연구 2009 이.예.원

<3> 정영호 외 2인, 『사회적일자리(기업)에 관한 인식 및 호감도 분포』 , 한국보건사회연 구원 (2008)

<4.> 살로메의 아름다운 지구 만들기 : http://salome.tistory.com/7

<5> 사회적 기업에 대한 자활공동체 참여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정아윤.

<6> http://www.kobaco.co.kr/한국방송광고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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