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유니클로(Uniqlo)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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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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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NIQLO 선택 동기
2. SPA 브랜드란?
3. UNIQLO 기업소개
4. UNIQLO 기업분석
5. 대표적인 SPA브랜드 동향 조사
6. 설문조사 내용
7. 소비자행동 이론과 접목시켜본 UNIQLO
8. UNIQLO의 마케팅 성공 사례
9. UNIQLO의 문제점과 해결책
10.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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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니클로 야채 판매 사업 [FR Food]
2002년 9월 유니클로는 야채 판매 사업을 시작했다. 취지는 나가타 농법으로 만든 야채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결과는 좋지 않았다. ‘SKIP’이라는 브랜드로 화려한 홍보와 함께 인터넷 판매와 회원제 판매를 했고, 2003년 5월에는 긴자의 ‘마쓰야’ 백화점의 지하식품매장에 1호점을 시작으로 6개의 매장으로 늘어나며 인터넷 회원도 1만 명으로 점차 늘어났다. 하지만 비싸다는 것이 문제였다. 소비자는 가격에 가장 민감하기 때문에 품질과 기능이 만족되는 제품이더라도 구매를 꺼려하게 되는 것이었다. 더 중요한 것은 유니클로는 그동안 품질, 가격, 기능면에서 소비자에게 모두 만족시켜 주는 이미지를 고수했었는데 그간의 이미지와는 정반대의 이미지였고 다른 방식이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신뢰도도 분명 떨어졌을 것이다. 결국 2004년 6월에 FR Food는 폐업되었다.
5) 유명 디자이너들과 공동 작업
‘먼슬리 콜렉션’을 출발로 뉴욕, 도쿄, 밀라노, 파리에 거점을 마련했고 현지 디자이너들 200명과 함께 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또 ‘디자이너 인비테이션 프로젝트’라는 유명한 디자이너들이 최첨단 패션을 디자인 하고 유니클로가 대량 생산해 판매하는 방식의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매 시즌마다 소비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다.
2009년 3월에는 유명 디자이너 ‘질 샌더’와 함께 디자인 컨설팅 계약을 체결해 나온 ‘jill sander for uniqlo +J’는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으며 우리나라 매장에 출시되던 날 북새통을 이뤘었다. 옆의 사진이 질샌더와 유니클로가 함께한 콜라보레이션 상표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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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참고 문헌
김성호,『1승 9패 유니클로처럼』,위즈덤하우스, 2010
가와시마 고타로,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이야기』,비즈니스북스,2010
콘텐즈 비즈니스 연구회,『유니클로 신화와 SPA 브랜드 스토리』,미래를 소유한 사람들,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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