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근대사] 메이지 이후 정치사상의 세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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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메이지 시기의 새로운 정치 이념.
-실리주의적 자유주의(후쿠자와 유키치, 니시 아마네)
-자연권 사상(우에키 에모리, 나카에 쵸오민)
-이상주의적 사회진화론(가토오 히로유키, 니시무라 시게키)
본문내용
입헌정부를 수립하려는 노력과 나란히 사상적인 측면에서도 근대라는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실천 이론을 마련하려는 폭넓고도 의욕적인 시도가 있었다. 사회적 행동과 실천의 내용과 수준을 다시 정의하지 않을 수 없었던 메이지 시기 정치사상은 급격하며 예측할 수 없는 역사의 단절과 하나의 사회적 가치로서의 충의의 행동에 대한 심리적 애착의 연속 사이에 가로놓인 틈바구니를 메꾸기 위해 나서지 않을 수 없었다
정치사상에서 세가지의 조류가 메이지 시기에 특히 중요하다. 첫째가 후쿠자와 유키치(1834∼1901)와 니시 아마네(1829∼1897)의 실리주의적 자유주의이다. 둘째가 우에키 에모리(1857∼1892)와 나카에 쵸오민(1847∼1901)이 주창한 자연권 사상, 그리고 셋째가 카토오 히로유키(1836∼1916)와 니시무라 시게키(1828∼1902)가 대표하는 이상주의적 사회진화론이다. 이들은 비록 사상적으로 일정한 시각을 공유했지만 근대 일본에 끼친 질적인 영향은 서로 달랐다. 예를 들면 후쿠자와 유키치의 사상은 메이지 사회의 각계층에 스며들어 있던 입신출세, 신분상승, 기업발흥 숭상의 열기를인정하고 강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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