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장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본문내용

③ 구체적 조작기(7~12세)
구체적인 대상에 대해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특징인 시기
아동이 체계적 추론을 할 수 있게 되고, 보존과 서열화는 개념이 확립되는 시기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나 아직 가상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미숙한 상태이다.
→ 구체적으로 조작하는 능력이 필요한 게임, 또는 시뮬레이션, 소그룹
토론 등이나 구체적 실생활 사례에서 작업하는 야외조사학습 등이
효과적임
예를 들어, 아동들에게 실제 지역을 보여줄 때, 파노라마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 등이 유용하다.



④ 형식적 조작기(12~15세)
추상적인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고찰, 그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 시기.
가설적인 상황을 이해하며, 추상적이고 조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 가설적이고 추상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결과가 어떻게 일어날 지
사고시키는 방법의 학습이 유용.
예) [현재의 바다 해수면이 상승하게 될 경우,
육지의 크기와 모습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현재의 기온이 지금보다 더 올라간다면
지구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