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동 비만의 위험과 예방방법 교육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보건교육 계획안

1. 일반적 학습목표

2. 구체적 학습목표

3. 수행계획

4. 평가계획

5. 주제선정 이유

Ⅱ. 보건교육 학습 지도안

Ⅲ. 보건교육 학습내용

<도 입>

<전 개>

1. 소아비만의 정의와 원인

2. 비만도 측정

3. 소아비만의 문제점과 신체적 특징

4. 식사요법의 목표

5. 식이에 관한 상황극

6. 알맞은 식이에 관해 알아보기

7. 운동요법의 중요성 인식

8. 비만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정리 및 평가>

<참고문헌>

<자가설문지>
본문내용
Ⅲ. 보건교육 학습내용
<도 입>

1.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 날씬한 사진과 뚱뚱한 사진
vs

위의 사진을 보고 학생들의 반응을 살핀다.

2. 학생들이 생각하는 비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3.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비만의 기준에 대해 정확히 알고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식이습관과 운동을 개선하여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전 개>
1. 소아비만의 정의와 원인
(1) 소아비만의 정의
; 음식물을 많이 먹거나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혹은 질병으로 우리 몸에 필요 이상의 지방이 쌓이는 현상
(2) 소아비만의 원인



▷ 잘못된 식습관
▷ 운동부족
▷ 인스턴트 식품 및 패스트푸드의
과다 섭취
▷ 유전 및 가족적 요인
▷ 정신적 불안감 또는 부모의
애정 결핍 등 심리적 요인




2. 비만도 측정
(1) 자가테스트 (교육 전에 미리 작성하도록 한다.)
체크해보세요
소아비만 테스트
●어른만큼 먹는다. ( )
●빨리 먹는다. ( )
●TV를 보면서 먹을 때가 많다. ( )
●고기요리를 좋아한다. ( )
●채소를 잘 먹지 않는다. ( )
●주스, 청량음료 등을 좋아한다. ( )
●하루에 두번 이상 간식을 먹는다. ( )
●간식을 먹어도 식사량은 줄지 않는다. ( )
●집안에서 놀 때가 더 많다. ( )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몇 시간씩 컴퓨터 게임을 한다. ( )
●틈만 나면 누우려 든다. ( )
●전철이나 버스를 타면 앉을 자리를 찾는다. ( )
●숨차서 달리기는 질색이다. ( )
●운동보다 책읽기를 좋아한다. ( )
●학원이나 피아노, 속셈 등 두가지 이상 학원에 다닌다. ( )
이 가운데 4개 이상 해당되면 ‘뚱보 생활습관’을 갖고 있는 것이다.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극, 음악 치료 수업 계획안
  • , C Major, 3/4 박자) 으로 마무 리한다.(2) 오늘 음악 시간 어땠나요?라고 노래로 물어본다.(3) 장애 아동을 지목하여 노래로 할 수 있게 유도한다.▶학생:(1) 앞에 붙어있는 가사지를 보고 부른다(2) 음악시간이 끝난 느낌(어떤 활동이 가장 좋았고, 어떤 활동이 힘들었는지)을 언어적 으로 말한다.- 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3) 느낌을 노래로 한 마디의 노래로 한다. 목차Ⅰ. 지적장애(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의 특징Ⅱ. 수업계획안 수정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교육기관이 없기 때문에 헤드헌팅 업체에 입사해 우리나라 시장에 맞게 본인이 직접 현장에서 부딪히며 터득하는 방법이 거의 유일하다고 봅니다. 저는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나름대로 흡입력 있는 사람이라는 말을 많이 듣곤 합니다. 하지만 사람을 같은 사람이 평가한다는 것은 백퍼센트 정확할 수만은 없으며, 그 사람의 이력서 너머에 있는 무한한 잠재력까지 고려한다면 매우 어려운 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소중한 사람과의 관계를

  • [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아동이 안전하게 보호되고 교육ㆍ발달될 수 있는 환경적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로 인식되고 있다. 방과 후 아동보육이 학령기 아동의 보호와 발달, 건강한 사회참여의 길을 열어주는 제도로서 발전될 수 있도록 각 국가가 노력하는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특히 출산율의 저하로 인한 적은 자녀수와 사회문제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아동문제 해결, 여성의 취업 증가 등을 볼 때, 아동기의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보육 방법이 시급히 강구되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계획안을 작성하지 못하는 이유 69 오전과 오후 교육활동 운영 70 오후에 특별활동을 계획하는 이유 71 오후 프로그램을 보육 중심으로 운영하는 이유 71 종일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의 등원시간 72 종일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의 귀가시간 73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 유치원의 일일 총 교육시간 73 프로그램 운영시 고려하는 일과운영 원리 74 급식내용과 방법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의 이해 31.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3가. 개정의 기본 방향 4나. 개정의 중점 72. 외국의 특별활동 운영 113.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16가. 특별활동의 의의 16나. 특별활동의 성격 174. 특별활동의 목표 19가. 목표체계 20나. 영역별 구체적 목표 215. 특별활동의 내용 22가. 내용 선정의 원칙 22나.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 23다. 각 영역별 구체적 내용 246. 특별활동의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