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인지발달이론,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사고기능의 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인지발달이론 - (지리)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① 감각운동기(0~2세)

② 전조작기(2~7세)

③ 구체적 조작기(7~12세)

④ 형식적 조작기(12~15세)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

2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1.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

[성격발달이론 - 프로이트] - (생활지도)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 - (역사)

2. 도덕성발달이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 (생활지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지리)

3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 (지리)

조건화 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사회 인지적 학습이론

[관찰학습모형]

[행동의 자기 조절]

4장 기억의 과정과 지식 - (역사)

정교화의 원리

조직화의 원리

부호화 특수성의 원리

5장 사고기능의 응용 - (지리)

사고기능의 전이

과목별 잘 가르치는 방법 및 공부법 찾기

<역사>

<지리>


본문내용
→ 그러므로,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는 구체적으로 조작하는 능력이 필요한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소그룹토론등이 적당하다. 또한, 구체적 실생활 사례에서 작업하는 야외조사학습 등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동들에게 실제 지역을 보여줄 때, 파노라마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 등이 유용하다.
아래 사이트는 실제 지역의 모습을 파노라마의 형태로 보여준다.
http://map.naver.com/ 네이버 지도[파노라마]
④ 형식적 조작기(12~15세)
추상적인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그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 시기이다.
가설적인 상황을 이해하며, 추상적이고 조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 그러므로,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 가설적인 상황을 제시해 주고, 그에 따른 결과라 어떻게 일어날 지 사고시키는 방법의 학습이 유용하다.
예를 들어, [현재의 바다 해수면이 상승하게 될 경우, 육지의 크기와 모습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하는 상황을 제시해 주거나, [현재의 기온이 지금보다 더 올라간다면 지구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 것인가?] 등의 가설적이고 추상적인 상황을 주는 학습이 효과적이다.
http://flood.firetree.net/
위 사이트는 형식적 조작기의 아이들에게 [현재의 바다 해수면이 상승하게 될 경우, 육지의 크기와 모습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라는 가설적 상황을 제시 한 후, 마지막에 보여줄 수 있는 자료이다.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은,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며, 사회 및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레포트
  • 교육은 학생에게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인지 발달의 또 하나 중요한 부분은 한 가지 상황에서 학습한 원리를 새로운 상황으로 적용하는 능력이다. 교사는 학생에게 최근에 배운 원리를 다른 상황에 적용하도록 끊임없이 요구해야 한다. 비고츠키이론은 아동의 교육적 배경 사회적 배경을 중심으로 하였다.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을 강조하고, 교사와 아동보다 우수한 또래의 도움을 아동학습에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였다. 교사는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인지발달이론을 실제교육에 적용하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피아제 이론은 교사들이 교수를 설계하고 실행할 때 학생들의 발달적 요구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1. 추상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해주는 구체적인 경험,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예)제 2외국어를 효과적으로 배움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그 기능이나 원리를 스스로 깨우쳐 가는 과정에 있다. 가령, 영어를

  • 긍정적 행동지원
  • 기능적 진단 가설과 연결되어야 하며, 인간행동과 생의학(배경사건)에 기초해야 한다. - 지원 계획 절차를 어떻게 하면 실행자와 환경에 적합하게 할 수 있는가를 고려해 야 한다. 또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현장에 적용시킬지의 여부, 충실히 수행되는지 에 대한 여부, 장기간 동안 수행될 것인지에 대한 여부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⑦ 긍정적 행동지원은 협력적인 노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협력팀에는 계획을 수행할 교직원과 교사, 문제행동을

  • 콜버그 이론의 이해
  • 이론과 그것의 보편성 주장의 근본 가정들에 대한 정확한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고 결론 내렸다. 콜버그는 개인의 도덕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환경에 주목하였는데 사회적 환경으로서 도덕적인 학교를 만들자는 정의 공동체 접근을 발달시키게 되었다. 그는 도덕 교육방법을 ‘도덕 딜레마 토론’과 ‘정의 공동체 접근’으로 제시했다. 도덕 딜레마 토론은 학생들의 도덕 추론을 발달 시키기 위해서 가상적인 도덕 딜레마를 가지고 교실에서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 교육과정에 관한 폭넓은 연구의 필요성을 암시하고 있다. 끝으로 기독교교육학은 종합 학문적 연구 방법에 의존해야 하는 학문이라 할지라도 그 성격이 응용사회과학 일수는 없다. 언어를 단순히 의사 전달의 도구나 교육적 설명의 수단으로만 취급해 온 전통을 비판하면서 성서적 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언어의 기능을 새롭게 규명하려는 시도가 일고 있다. 언어에 관한 다양한 접근 방법들은 언어의 철학, 언어사회학, 사회심리학, 해석학, 비판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