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인지발달이론,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사고기능의 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인지발달이론 - (지리)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① 감각운동기(0~2세)
② 전조작기(2~7세)
③ 구체적 조작기(7~12세)
④ 형식적 조작기(12~15세)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
2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1.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
[성격발달이론 - 프로이트] - (생활지도)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 - (역사)
2. 도덕성발달이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 (생활지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지리)
3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 (지리)
조건화 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사회 인지적 학습이론
[관찰학습모형]
[행동의 자기 조절]
4장 기억의 과정과 지식 - (역사)
정교화의 원리
조직화의 원리
부호화 특수성의 원리
5장 사고기능의 응용 - (지리)
사고기능의 전이
과목별 잘 가르치는 방법 및 공부법 찾기
<역사>
<지리>
- 본문내용
-
→ 그러므로,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는 구체적으로 조작하는 능력이 필요한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소그룹토론등이 적당하다. 또한, 구체적 실생활 사례에서 작업하는 야외조사학습 등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동들에게 실제 지역을 보여줄 때, 파노라마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 등이 유용하다.
아래 사이트는 실제 지역의 모습을 파노라마의 형태로 보여준다.
http://map.naver.com/ 네이버 지도[파노라마]
④ 형식적 조작기(12~15세)
추상적인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그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 시기이다.
가설적인 상황을 이해하며, 추상적이고 조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 그러므로,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 가설적인 상황을 제시해 주고, 그에 따른 결과라 어떻게 일어날 지 사고시키는 방법의 학습이 유용하다.
예를 들어, [현재의 바다 해수면이 상승하게 될 경우, 육지의 크기와 모습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하는 상황을 제시해 주거나, [현재의 기온이 지금보다 더 올라간다면 지구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 것인가?] 등의 가설적이고 추상적인 상황을 주는 학습이 효과적이다.
http://flood.firetree.net/
위 사이트는 형식적 조작기의 아이들에게 [현재의 바다 해수면이 상승하게 될 경우, 육지의 크기와 모습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라는 가설적 상황을 제시 한 후, 마지막에 보여줄 수 있는 자료이다.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은,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며, 사회 및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