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회] 방송언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방송언어의 정의, 조건, 기능
2.케이블방송의 방송언어
3.지상파 방송의 방송언어
(1)드라마의 언어
(2)시사교양 프로그램의 언어
(3)연예오락프로그램의 언어
4.방송검열의 필요성
5.방송언어의 영향력
본문내용
케이블 방송에 등장하는 국적 불명의 언어들이 방송을 통해서 여과 없이 전달되면서 청소년들의 언어 생활에 문제를 가져다 준다.
맞춤법에 맞지 않거나 발음 나는 대로 그대로 자막을 표기해서 은어나 유행어들을 자막으로 여과 없이 방영하는 경우가 많다.


1. 수상한 삼형제
ㅇ 뭐 이런 개 같은 경우가 다있냐? (수상한 삼형제 50회)
→ 뭐 이런 황당한 경우가 다 있냐?
ㅇ 낫살이나 처먹어 갖고 그걸 어떻게 해. (수상한 삼형제 53회)
→ 낫살이나 먹어 갖고 그걸 어떻게 해.
ㅇ 어떻게 뭐든지 생까고 넘어가는지. (수상한 삼형제 54회)
→ 어떻게 뭐든지 무시하고 넘어가는지.
ㅇ 건강인 밖에서 일하고 넌 집에서 살림이나 해. (수상한 삼형제 52회)
→ 성차별적인 발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와 언어사용] 드라마의 언어사용실태와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적 관계에서의 언어사용(2) 여성 비하적 표현 (3) 기타3. 언어사용의 문제점 1) 발음면2) 어휘면3) 문장면Ⅲ. 결론 및 제언Ⅰ. 서론어디에서든 우리는 방송을 접할 수 있다. 외출했다가 집에 들어오면 무의식적으로 TV전원을 켜게 되고, TV든 라디오든 방송이 나오지 않으면 적막하다는 느낌마저 든다. 이처럼 방송은 사람들에게 일상생활이 되었고, 많은 영향을 준다. 전파의 영향력이 날로 커져 가고 있는 오늘날, 잘못된 방송 언어의 사용은 대

  • [국어학] tv방송언어에서의 문법적 오류
  • 언어는 사용층이 한정되어 있고, 시시각각 변화하며, 금세 사라지는 일회적인 성격을 지닌다. 예를들어 한동안 유행했던 ‘방가방가’-반가워의 줄임말-는 종적이 묘연하다. 그에비해 방송언어는 수용연령의 폭이 인터넷언어에 비해 넓고, 파급력이 막강하다. 인터넷에서 하나의 신조어, 유행어가 탄생하는 기간에 비해 방송에서 탄생하는 신조어,유행어는 짧고, 급격하게 확산된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TV방송이 일반화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

  • 방송언어에서의 오용과 남용 -지상파에서의 뉴스, 스포츠, 오락, 광고를 중심으로
  • 방송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언어의 영향은 그 형식과 내용에 있어 어느 것 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윤영미(2000), “방송언어 오용 사례의 장르, 채널, 직업별 분석 연구“ KBS 방송언어 심의회의 결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이처럼 방송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사회적으로 파급력이 광범위 하므로 방송언어를 점잖고 규범에 맞는 언어를 사용할 때 사회가 안정된 질서 속에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

  • TV 코미디 프로그램의 언어사용 문제점
  • 언어사용에 문제점이 다소 보이고 있다. 그래서 코미디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코미디 프로그램의 잘못된 언어사용의 예, 그에 대한 문제점과원인, 대책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2. 코미디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시청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사회적인 학습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언어적 학습도 예외는 아니어서 사람들은 신문을 통하여 문어를 배우고 방송을 통하여 구어를 배운다.

  • [국어교육론] 보도언어와 언어교육
  • 언어의 오용을 발견한 적이 있는 학생이 전체의 76% 이었으며, 언어 오용을 발견한 프로그램 장르로는 연예 ․ 오락이 30.2%(23)로 가장 많았고, 드라마 부분이 25%(19), 뉴스 22.4%(17), 시사 ․ 다큐멘터리 22.4%(17) 순으로 나왔다. 이렇듯 가장 표준이 되어야 할 보도언어가 오염되고 있는 사례를 통해 오염된 보도 언어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부적절한 영향에 대한 교육적 논의가 필요하다.2. 이론적 배경 1) -1. 방송언어의 정의방송언어는 방송을 통해 표출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