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정치론] 한국 대통령제의 문제점과 미국, 프랑스와의 비교를 통한 변화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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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ⅰ가설

Ⅱ본론

ⅰ미국의 대통령제

ⅱ프랑스의 대통령제

ⅲ한국의 대통령제

Ⅲ결론
본문내용
4) 입법상의 권한
헌법은 대통령에게 일정한 정책 결정권 즉 입법권을 부여하고 있다. 입법권은 본질적으로 의회에 있지만 나라의 정책을 세워 입법과정으로 옮기는 데는 대통령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대통령의 정책에 따라 입법부의 입법 활동에 윤곽이 잡히고 대통령의 정책을 받들어 법안이 의회에 제출될 뿐 아니라 대통령의 요구, 지지, 추진에 따라 의회가 입법 활동을 하므로 대통령이 입법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위에 있다. 또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하여 이미 의회를 통과한 법안이라 하더라도 무효 또는 재의결할 수 있다.
5) 군사상의 권한
대통령은 합중국의 육군, 해군, 공군의 최고 통수권자라고 헌법 제2조 2항은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군사상의 권력을 한 기관에 집중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하여 군사지휘권은 대통령에게, 선전포고권과 군의 편성유지권은 의회에, 강화조약체결권은 상원의 동의를 받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대통령은 국방상 비상시 군대를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
6) 최고 정당 지도자
대통령은 비공식적으로 자기 출신 정당의 영도권을 가지게 된다. 여당의 대통령은 사실상 임기동안 여당의 최고지도자로서 당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의무가 있다. 따라서 대통령은 중간선거에서 자기 당에서 출마하는 의원후보자와 주지사의 선거운동을 돕는 등 당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7) 예산작성권
정부 각 기관으로부터의 지출예산을 위한 권고는 대통령의 보조기관인 예산국에서 참작하고 대통령의 정책과 합치하도록 예산안을 만들어서 연방의회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으며 대통령에게 행정에 대한 감독권을 부여하는 것이다.

4. 대통령과 의회의 관계
미국에서는 대통령이 미국의 다른 정치 영역들과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에 행정부 내의 대통령 리더십을 개인화하는 성향이 있다. 게다가 의회의 제도적인 구조는 대통령 리더십이 개인화 되는데 형식적인 제약을 가한다.
이러한 분점정부 현상은 루스벨트 대통령 재임 시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결국 현대적 대통령직이 등장된 이후 의회 내의 단일정당 우세와 대통령을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정부는 분리된 정치체제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1946년에서 2000년도까지의 대부분 기간은 분할정부의 형태로 운영되었다. 하지만 양원 모두를 지배하는 정당에 소속된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매일 권력 분립의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다. 즉, 대통령과 측근들은 통합된 행정부를 만드는데 늘 제약이 존재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하지만 1930년대 뉴딜정책이 펼쳐지면서 의회에 대한 대통령의 영향력이 우세하게 되었고 권력이 점차 백악관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미국의 정치 역사에서 대통령과 의회 사이의 관계는 균형과 견제의 논리로 설명될 수 있으며 의회는 모든 대통령에게 제약을 가하는 역할을 해왔다. 대통령은 자신의 정책안을 의회에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기도 하였고, 대통령이 반대하는 의안 제출안에서 의원들이 승리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성공이 얼마나 의회에서 통과된 법률안 수에 의해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의회로부터 동의와 지지를 얻어내기 위해 노력한다.
미국 행정부와 입법부 사이의 긴장된 관계에도 불구하고 미국정치가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되는 이유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도 서로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ⅱ프랑스
1.이원집정부제의 개념
이원집정부제는 준 대통령제, 쌍두 정부, 총리형 대통령제, 분권형 대통령제 등으로 불리는 제도로서 전 국민적 정통성에 독립적 기반을 둔 초당적 실권 대통령으로서의 ‘국가 수반’과 의회의 신임 여부에 종속된 당파적 실권 총리로서의 ‘정부 수반’이 분권적으로 공존하는 협력적 정부 제도 이다.

2.이원집정부제의 역사적 배경
제 3공화국 당시 이전 루이 나폴레옹 대통령 당선과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서 제왕적 통치를 방지하는 대안을 고민하게 된다. 그 방법은 권한을 의회와 분담하는 것이었는데, 이는 대통령의 의회 해산권과 의회의 대통령 해임권, 대통령의 내각 임명권과, 의회의 이를 불신임하고 재신임 할 권리를 예로 들 수 있다. 이처럼 대통령의 권한 약화에 초점이 맞춰진 제 3,4공화국은 의회 중심적인 모습을 보였고 이 정당정치의 문제점이 합세하여 이합집산의 의회를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내각의 불안정을 총리의 위치에서 보게 된 드골은 제 5공화국 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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