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매스컴] 비주류 토크쇼 `라디오스타`의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송에 드러나는 비주류적 특성
2. 비주류의 주류화 <무한도전> - 라디오 스타와의
비교
3. 비판적 시각
Ⅲ. 결론
1. ‘비주류’와 ‘막장’의 차이
2.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방송에 드러나는 비주류적 특성
- 감초들의 쟁탈전
라디오 스타는 프로그램을 이끄는 인기 MC가 없다. 윤종신, 김구라, 신정환, 김국진. 모두 인기 MC밑에서 보조 MC를 하던 이들이다. (과거의 대스타였지만 지금은 아닌 김국진은 제외하고) 그들은 서로 자신들이 메인 MC라 우긴다. 이런 특성 때문에 라디오 스타는 강호동이나 유재석이 여유롭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과 달리 항상 급박하고 정신이 없다. 게스트의 안위보다 자신들의 자리 싸움이 중요하다.
- 다른 토크쇼와 다른 게스트
라디오 스타의 게스트는 다른 토크쇼의 게스트들과 다르다. 다른 토크쇼들이 지금 인기 있는 유명 스타들을 부른다면 라디오 스타는 게스트의 폭이 더 넓어서 가끔 왕년에 인기 있었지만 지금은 인기 없는 스타들이나 혹은 뜨지 못한 무명의 스타들이 나온다. 그들은 프로그램에 나와 자신들의 처지를 한탄하기도 하고 MC들은 위로는커녕 ‘맞다, 당신들 처지 요즘 별로다.’는 등의 반응을 해주어 라디오 스타의 비주류적 특성이 더 살아나 재미가 더해진다.
- 게스트들을 대하는 태도
라디오 스타는 고품격을 지향한다고 말하지만 사실 고품격을 지양하고 있다. 그런 토크쇼에 어떤 게스트가 출연해 자신들이 고품격인 듯 행동하고 싶어도 MC들은 그런 그들의 행동을 깍아내려 자신들과 같은 비주류로 만든다. 박진영이 나왔을 땐 “원더걸스를 데려오라”하고 비가 나왔을 땐 “지금 일산 방송국에 김연아가 있다니 전화 연결을 해보자.”는 식이다.
무릎팍 도사가 게스트들의 성공담을 다룬다면 라디오스타는 게스트들의 실패담이나 사생활 스캔들 등을 다룬다. 게스트가 성공담을 얘기할라 치면 MC들은 “다른 프로에서 얘기한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라디오 스타’ 공식 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ent/goldfish/
‧ 김가영, 「라디오스타가 고품격 음악방송인 이유」, 오마이뉴스, 2009. 11. 13.
‧ 디지털 뉴스팀, 「'라디오스타' 말장난식 이니셜놀이에 시청자들 '쓴소리'」, 한국경제연예, 2008. 01. 31.
‧ 「‘라디오 스타’ 속에 마쵸맨!」, http://blog.daum.net/precentor/881720, 2007. 12. 02.
‧ 「그리운 MBC 예능 - 라디오스타」, http://incheonutd.tistory.com/16, 2010. 04. 29.
‧ 대중문화가이드, 「‘라디오스타’ 김현식 편, 예능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추모 사례」,
OSEN, 2009. 11. 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져스포츠] 스키 지도법에 대해서
- 제조원가의 흐름에 따른 회계처리절차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 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 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국가가 기본적인 의료보장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찬반토론을 해 주세요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