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매스컴] 비주류 토크쇼 `라디오스타`의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송에 드러나는 비주류적 특성
2. 비주류의 주류화 <무한도전> - 라디오 스타와의
비교
3. 비판적 시각

Ⅲ. 결론
1. ‘비주류’와 ‘막장’의 차이
2.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방송에 드러나는 비주류적 특성
- 감초들의 쟁탈전
라디오 스타는 프로그램을 이끄는 인기 MC가 없다. 윤종신, 김구라, 신정환, 김국진. 모두 인기 MC밑에서 보조 MC를 하던 이들이다. (과거의 대스타였지만 지금은 아닌 김국진은 제외하고) 그들은 서로 자신들이 메인 MC라 우긴다. 이런 특성 때문에 라디오 스타는 강호동이나 유재석이 여유롭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과 달리 항상 급박하고 정신이 없다. 게스트의 안위보다 자신들의 자리 싸움이 중요하다.

- 다른 토크쇼와 다른 게스트
라디오 스타의 게스트는 다른 토크쇼의 게스트들과 다르다. 다른 토크쇼들이 지금 인기 있는 유명 스타들을 부른다면 라디오 스타는 게스트의 폭이 더 넓어서 가끔 왕년에 인기 있었지만 지금은 인기 없는 스타들이나 혹은 뜨지 못한 무명의 스타들이 나온다. 그들은 프로그램에 나와 자신들의 처지를 한탄하기도 하고 MC들은 위로는커녕 ‘맞다, 당신들 처지 요즘 별로다.’는 등의 반응을 해주어 라디오 스타의 비주류적 특성이 더 살아나 재미가 더해진다.

- 게스트들을 대하는 태도
라디오 스타는 고품격을 지향한다고 말하지만 사실 고품격을 지양하고 있다. 그런 토크쇼에 어떤 게스트가 출연해 자신들이 고품격인 듯 행동하고 싶어도 MC들은 그런 그들의 행동을 깍아내려 자신들과 같은 비주류로 만든다. 박진영이 나왔을 땐 “원더걸스를 데려오라”하고 비가 나왔을 땐 “지금 일산 방송국에 김연아가 있다니 전화 연결을 해보자.”는 식이다.
무릎팍 도사가 게스트들의 성공담을 다룬다면 라디오스타는 게스트들의 실패담이나 사생활 스캔들 등을 다룬다. 게스트가 성공담을 얘기할라 치면 MC들은 “다른 프로에서 얘기한
참고문헌
참고 자료

‧ ‘라디오 스타’ 공식 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ent/goldfish/
‧ 김가영, 「라디오스타가 고품격 음악방송인 이유」, 오마이뉴스, 2009. 11. 13.
‧ 디지털 뉴스팀, 「'라디오스타' 말장난식 이니셜놀이에 시청자들 '쓴소리'」, 한국경제연예, 2008. 01. 31.
‧ 「‘라디오 스타’ 속에 마쵸맨!」, http://blog.daum.net/precentor/881720, 2007. 12. 02.
‧ 「그리운 MBC 예능 - 라디오스타」, http://incheonutd.tistory.com/16, 2010. 04. 29.
‧ 대중문화가이드, 「‘라디오스타’ 김현식 편, 예능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추모 사례」,
OSEN, 2009. 11. 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의 현황1-4. 인디 음악 시장에서의 성공사례1-5. 해외 인디음악 시장 현황1-6. 국내 인디음악 클럽1-7. 홍대 앞 대표 클럽1-8. 밴드운영과 음반제작2. 산업분석모형2-1. SWOT 모형2-2. SCP 모형 결론 참고문헌 서론1. 인디음악 산업구조 분석의 필요성일반적으로 대중음악이라고 하면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은 상업적 음악, 즉 유행가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대중음악은 무엇보다도 상업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TV나 라디오

  •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
  • 의 기초적인 작업으로서 대중문화의 개념과 일본의 가요의 특징에 대해서 전개하고자 한다.제 3장에서는 현 일본가요의 현 주소를 살펴보고자 한다.제 4장에서는 일본의 대중문화의 개방속에서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우리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살펴본다.제 5장에서는 현 일본에 진출하여 있는 우리나라의 가수들에 대해서 살펴보며 그들의 성공요인과 사례에 대해서 논의하고자한다.마지막으로 제 6장 결언에서는 이 레포트의 논의를 요약하고 나

  • [뮤직비디오] 우리나라 뮤직비디오의 역사와 현실
  • 의 (연출 홍종호)이 MTV의 아시아 뮤직비디오 부문상을 수상했다. 그런가 하면, 양 채널 공동으로 96년에 제정한 KMTV. M.net 뮤직비디오상은 국내 뮤직비디오 작가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한 요인이 됐다. 첫 수상작은 역시 홍종호 감독의 였다.3. 최근의 경향최근 들어서는 홍콩 스타TV 등의 위성방송에서 방영되는 대만이나 홍콩의 뮤직비디오보다 한국의 뮤직비디오가 한수 위라는 게 관계자들과 연출자, 음악팬들의 한결같은 평

  • [대중문화] 리얼리티프로그램과 미드(미국드라마)
  • 의 벽이 허물어지는 탈장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코미디, 퀴즈, 음악쇼 등과 같은 전통적인 프로그램 장르가 쇠퇴하고 코미디와 드라마, 코미디와 쇼,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음악쇼와 토크 등이 결합하는, 즉 복합적 장르 요소를 포함하는 탈장르 프로그램들이 속속 방송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reality show)은 최근에 도입된 프로그램 장르로 시트콤, 뉴스쇼에 비해 아마도 가장 성공적인 장르이면서, 탈장르의 대표적인 프로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매스컴과 현대사회 1주차.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1교시 매스컴의 기능매스컴: 환경감시기능 : 주의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줌.상관조정기능 : 환경에 대한 해설과 처방을 해줌.사회화기능or문화전수기능 : 다음 세대와 연결해줌오락기능 : 수용자에게 즐거움을 줌.매스 커뮤니케이션- 신문,방송,영화,잡지,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컴을 통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